2018년 칸 영화제 폐막작 '돈키호테를 죽인 사나이' 우여곡절 많은 영화
본문 바로가기

2018년 칸 영화제 폐막작 '돈키호테를 죽인 사나이' 우여곡절 많은 영화


2018. 5. 9.


2018년 제71회 칸 영화제는 2018년 5월 8일부터 5월 19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호주의 배우 케이트 블란쳇이 경쟁부문, 푸에르토리코의 배우 베네치오 델 토로가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 프랑스의 감독 베르트랑 보넬로가 시네파운데이션 및 단편영화의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개막작에는 아쉬가르 파라하디 감독의 <에브리바디 노우즈>가 선정됐다. 하비에르 바르뎀과 페넬로페 크루즈가 출연한 스릴러 영화다. 칸 영화제에서 스페인어 영화가 개막작에 선정된 것은 두 번째로, 최초는 2004년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나쁜 교육>이다.

폐막작은 테리 길리엄 감독의 <돈키호테를 죽인 사나이>가 선정됐다. 여러 번의 제작무산 등 각종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탄생된 영화다.

첫 시사회 전에 이뤄지는 기자 시사회가 사라진다. 레드카펫 셀카도 금지되고, 일정도 앞당겨진다.



넷플릭스 영화들은 경쟁 부문에서 배제된다. 대신 비경쟁 부문 초청은 허락하겠다고. 때문에 작년 옥자(영화)와 마이어로위츠 스토리즈는 규정이 바뀌지 않는 한, 얼마 안 되는 넷플릭스가 제작한 경쟁 초청작으로 남게 되었다. 이에 넷플릭스는 차별이라고 반발하며 출품을 철회했는데 문제는 넷플릭스가 출품하려고 했던 영화 중에 오손 웰즈의 미공개 신작 바람의 반대편이 있었다. 때문에 칸 영화제로써는 다소 난감한 상황이 되버렸다.

경쟁 부문에 초청작들 중 키릴 세레브렌니코프, 자파르 파나히 등 자택감금된 감독이 둘이나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경쟁 초청작에 첫 초청이나 젊은 감독의 작품 비중이 상당히 늘었다. 데이비드 로버트 미첼, 키릴 세레브렌니코프, 나딘 라바키, 얀 곤잘레스, 세르게이 드보르체보이는 칸 영화제에서 발굴되어 올라온 감독이며, 하마구치 류스케, 파벨 포리코브스키, 에바 허슨은 칸과 인연이 전혀 없었지만 전격적으로 초청되었다. 한편 아부 바크리 샤우키는 이제 막 데뷔한 감독으로, 오래간만에 황금카메라상 후보에 오른 경쟁 진출작이 되었다. 단 자파르 파나히는 첫 경쟁 초청이긴 하지만 이미 황금곰상과 황금사자상을 받은 중견 감독.

경쟁작 중 중동/아랍 영화 비중이 상당히 높다. 레바논, 터키, 이란, 이집트, 카자흐스탄 등 이슬람권 영화가 상당히 많이 뽑혔다. 개막작 에브리바디 노우즈 역시 이란 감독 영화.




<돈키호테를 죽인 사나이>

프로듀서 파울로 프랑코가 폐막작 <돈키호테를 죽인 사나이>에 개봉 금지 소송을 걸었다 (소유권 분쟁). 본래 폐막일에 프랑스 현지에서도 개봉할 예정이었다. 칸 영화제는 개막식 전날인 7일 상영 여부에 대한 판결이 나오면 결과에 대해 존중할 것이지만 테리 길리엄 감독을 지지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대한항공 858편 폭파사건 조작 음모론

한국 영화계 '따뜻한' 주먹의 대명사 마동석

신과함께-죄와 벌 영화 평가

정다빈 안타까운 그녀의 죽음

영화 '청연' 주인공 친일파 논란

칸의 여왕 전도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