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다빈 안타까운 그녀의 죽음
본문 바로가기

정다빈 안타까운 그녀의 죽음


2017. 12. 7.

정다빈

본명 정혜선

1980년 3월 4일 ~ 2007년 2월 10일


'예쁘다'라기 보다는 '귀엽고 발랄하다'의 느낌이 강했던 배우였다. 실제로 본인의 히트작인 <뉴 논스톱>과 <옥탑방 고양이> 모두 귀엽고 발랄한 여자 주인공을 맡은 경우였다. 그러나 배우 본인은 생전 이미지 변신을 하고 싶어했다고 한다.

2000년 4월 순풍산부인과 534회에 방송작가 정유미로 출연했고, 그 해 개봉한 영화 <은행나무 침대2 - 단적비연수>에서 최진실의 아역으로 데뷔했다. 최진실을 닮은 외모로 인해 '리틀 최진실'로 이름을 알렸다. 그리고 같은 해, 조인성, 장나라, 양동근 등과 MBC시트콤 <뉴 논스톱>(논스톱2)에 출연하여, '타조알' 김영준과의 러브라인으로 인기를 누렸다. 그 다음 시리즈인 <논스톱3>까지 연달아 출연했다. 

<뉴 논스톱>으로 MBC 방송연예대상 시트콤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논스톱 시리즈에 출연하는 와중에도 <돈.com>, <태양은 가득히>, <홍어>, <어쩌면 좋아>, <삼총사> 등의 드라마에 꾸준히 출연했으나 논스톱 시리즈 만큼의 빛은 보지 못 했다.

2003년 5월, MBC <논스톱3>의 계약이 끝나고 정다빈은 극중 뉴질랜드 유학으로 처리된다.

2003년 6월, 같은 방송사의 <옥탑방 고양이>에 출연하며 김래원과 함께 대박을 치게 된다. 김래원도 김래원이었지만, 정다빈은 뉴 논스톱 시리즈에서의 발랄한 이미지를 그대로 끌어오는 동시에 억척스러움도 표현해 <옥탑방 고양이>의 히트의 일등공신이 된다. 또한 <옥탑방 고양이>로 MBC 연기대상 신인연기상을 수상한다.

2004년, 송승헌과 함께 귀여니 소설 원작의 영화 <그놈은 멋있었다>에 출연. 같은 원작자의 영화 <늑대의 유혹>과 같은 날인 7월 22일에 개봉한 이 영화는 <늑대의 유혹>과 달리 흥행에 실패했다. 


2004년 7월, SBS <형수님은 열아홉>에 주인공으로 출연한다. 드라마는 시청률 24%를 찍으며 성공적으로 종영됐다.

<형수님은 열아홉>으로 SBS 연기대상 신인연기상을 수상한다.

2005년 5월, SBS <그 여름의 태풍>을 통해 기존과는 다른 청순한 이미지의 배역을 맡으며 연기 변신을 시도하였지만, 연기 변신 자체는 그렇게 주목받지는 못했다. 드라마는 평균 15~20%의 시청률로 중박 정도의 흥행었으나 9월까지 30회나 이르는 장기 방영 기간 동안, MBC에서 6월에 시작해 7월에 종영한 내 이름은 김삼순이 시청률 40%를 넘는 넘사벽에 가까운 인기를 보여주면서 상대적으로 묻히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2006년 12월 MBC 창사 45주년 특별생방송에 출연한 적이 있었다.

2007년 2월, 본인 남자친구의 집 화장실에서 수건으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되었다. 가수 유니의 자살로 인한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이었던 시기였다.

2011년, 부모의 주선으로 영혼 결혼식을 올린 것이 알려져 잠시 화제가 되었다.

아래는 사망 전 날 올라온 정다빈의 글

복잡해서죽을것같았다.이유없이화가나서미칠것같았다.
멀미가날듯이속이힘들었다.머리가너무아파서눈물이났다.
신경질의성낼노의노예가될뻔했다.울다웃다미치는줄알았다.
내가나를 잃었다고생각했었고나는뭔가.정체성을잃어갔었다.

순간.
전기에감전이되듯이.
번쩍.

갑자기평안해졌다.주님이오셨다.형편없는내게.사랑으로.
바보같은내게.나의소중함을알게하시고.용기를주신다.
주저앉으려했던나를.가만히.일으켜주신다.
나는.이제.괜찮다고.말씀하신다.
나는.괜.찮.다.

-정다빈, 싸이월드 미니홈피 (2007년 2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