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이 무서운 사람들 - 불면증 치료방법
본문 바로가기

밤이 무서운 사람들 - 불면증 치료방법


2014. 2. 25.

인생의 3분의1은 잠으로 보낸다. 인간은 안먹고 2주를 버틸수 있어도 2주동안 못자면 죽는다.

사람은 하루에 7~8시간 자야한다. 그래야 육체와 뇌를 쉬게하고 각종 호르몬 분비 균형을 맞춰주며 면역력도 강해지고 각종 질병에 저항할수있는 힘이 생긴다. 그만큼 잠은 중요하다. 하지만 자고 싶어도 불면증에 괴로워 하는 사람들이 많다. 불면증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밤이 무서운 사람들 - 불면증 치료방법

맨손체조를 할 것 

적당한 운동은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다만 잠들기 직전에 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 지나치게 흥분해 잠을 못 이룰 수도 있기 때문. 적어도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다.

정신적으로 긴장을 풀 것

긴장을 푸는 것은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잊게 해준다. 요가나 명상이 도움이 된다. 마사지를 받거나 따끈한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도 좋다.


생체시계를 맞출 것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늘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숙면의 비결. 일단 같은 시각에 잠자리에 드는 것에 익숙해지면 한결 쉽게 잠들 수 있다.


억지로 자려고 하지 말 것

잠자리에 들었지만 이리 뒤척 저리 뒤척 잠이 안올 땐 다른 일을 하는 게 좋다. 책을 읽거나 조용한 음악을 듣는다. 졸립기 시작해지면 다시 잠자리에 든다.


음식도 신경쓸 것

숙면을 취하려면 자기 전에 먹는 음식에도 신경써야 한다. 맵고 짜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한다. 과식은 물론 금물. 거북한 속 때문에 밤새 뒤척일 공산이 크다. 정 배가 고프면 비스킷이나 도넛처럼 탄수화물이든 가벼운 음식이 좋다. 따뜻하게 데운 우유 한 잔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카페인은 대뇌를 자극해 숙면 자체를 방해한다. 카페인은 커피 외에 드링크류나 녹차, 콜라에도 들어 있으므로 저녁식사 이후 이들 음료를 마시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동의보감>에서는 "누워서 잘 때 몸을 옆으로 하고 무릎을 구부리는 것이 사람의 심기를 좋게 해 준다" 고 했다. 옆으로 눕되 그것도 왼쪽으로 눕는 것보다 오른쪽으로 눕는 게 좋다. 간기능이나 폐기능 유지에 좋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오른쪽으로 누었을 때 폐로 들어가는 공기량과 폐를 순환하는 혈액량을 왼쪽으로 누웠을 때와 비교하면 오른쪽으로 눕는 게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숙면을 취하려면 호도죽, 대추차가 좋다.고혈압이 있으면 산사자 12g을 끓여 마시고, 야간 빈뇨증이 있으면 마 20g을 끓여 마시고,소화관내의 이상발효로 숙면을 취할 수 없으면 사과주스를 마신다.그리고 '음허화동' 의 증상으로 숙면을 못 취하면 숙지황 8g을 끓여 마신다. 

음허화동의 증상이란 체내의 수분, 혈액, 정액 등이 고갈되어 숙면을 못 취하면서 어지럽고, 귀가 울고, 입이 마르며 눈이 빽빽해지거나 침침해지고,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고, 가슴이 후끈 하면서 답답하고, 소변양이 적고, 대변 보기가 어렵거나 변비에 잘 걸리며, 허리나 무릎이 새큰거리면서 힘이 빠지고, 손발에 열이 나는 증상이다.



잠 자기를 포기하라

또 잠이 안오면…하는 불안감이 불면증의 원인이다. 잠을 자야겠다는 강박감이 자율신경을 흥분시켜 각성상태가 된다. 안 자겠다고 마음 편히 생각하고, 침실에서 나와 TV를 보거나 책을 읽다보면 뜻밖에 잠이 빨리 온다.


벽시계를 치워라

침대에 누워 밤새도록 시계를 쳐다보는 것은 불면증 환자의 공통된 행동 특성. 벽시계를 치우거나, 잘 보이지 않는 벽면으로 옮기는 게 좋다.


침실은 잠잘 때만

침실에서 일하거나 책을 읽지 않는다. 침대에 누워 15∼20분이 지나도 잠이 오지 않으면 빨리 밖으로 나와야 한다.


잠드는 시간을 일정하게

어젯밤 못잤다고 일찍 잠자리에 들면 또 못 잘 가능성이 높다. 침대에 눕는 시간은 항상 일정해야 한다.


낮잠을 자지 않는다

잠을 보충하기 위해 낮잠을 자면 생체의 수면주기가 깨져 불면증이 깊어진다. 점심식사 후 15∼30분 정도의 낮잠은 무방하다.


따뜻한 물로 샤워(또는 목욕)한다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 놓고 20∼30분 정도 목욕한다. 그러나 뜨거운 물은 각성효과가 있어 좋지 않다.


군것질을 한다

공복상태는 수면에 방해가 되므로, 간단한 군것질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 초콜릿, 콜라, 홍차, 녹차 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나 매운 음식은 삼가야 한다.


술 대신 우유를 마신다

우유엔 트립토판이란 천연 수면제가 들어 있다.


밤 운동은 금물

적당한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되나, 밤에 운동하면 자율신경이 흥분돼 각성상태가 유지된다.


수면제를 적절히 활용한다

필요에 따라 수면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 



분할수면 이란?? 분할수면의 효능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입술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밥먹을때 나는 땀은 건강에 적신호???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간접흡연의 피해 - 금연 도와주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