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흡연의 피해 - 금연 도와주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간접흡연의 피해 - 금연 도와주는 방법


2014. 2. 24.

간접흡연의 피해 - 금연 방법



흡연이 유발하는 질환은 암 종류만도 폐암, 구강암, 인두암, 췌장, 암, 후두암, 방광암, 신장암 등 8가지에 달한다. 또 폐결핵, 폐렴, 독감,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만성기도장애와 같은 호흡기질환, 류머티스성 심장질환, 고혈압, 폐성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동맥경화, 대동맥류와 같은 심혈관질환을 일으키고, 체중미달아, 신생아 호흡장애증 후군, 신생아돌연사증후군 등 소아질환도 유발한다. 다음은 흡연으로 잘 발생하며 가장 피해가 큰 질환들이다.

주류연과 부류연 담배 연기는 주류연(mainstream smoke)과 부류연(sidestream smoke)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류연은 흡연자가 들이마신 후 내품는 연기이고, 부류연은 타고 있는 담배 끝에서 나오는 생담배연기를 말한다. 간접흡연은 부류연이 85%, 주류연이 15%를 차지한다. 부류연의 독성 화학물질의 농도는 주류연보다 높고 담배연기 입자가 더 작아서 폐의 더 깊은 부분에 침착될 수 있다.

실제로 주류연과 부류연을 분석해보면 모든 연기 내 독성성분이 부류연에 2-3배 정도 더 많다. 일산화탄소는 8배, 암모니아는 73배, 디메칠 나이트로소아민은 52배, 메칠나프탈렌은 28배, 아닐린은 30배, 나프탈아민은 39배나 더 많다. 담배 연기에 민감한 사람중 69%가 안구자극 증상을 나타내고, 29%가 코증상, 32%가 두통, 25%가 기침을 나타낸다.

간접흡연에 노출된 소아와 청소년은 천식 위험이 높아진다. 흡연자의 배우자는 비흡연자의 배우자보다 폐암에 걸릴 위험이 약 30% 높고 심장병에 걸릴 위험은 50% 더 높다. 담배를 피우는 부모를 가진 어린이와 그렇지 않은 어린이의 상기도 감염률은 담배를 피우는 집의 영아의 급성호흡기 질환 감염률이 5.7배나 높으며, 폐암발생률도 2배나 높다고 한다.

그 외의 천식, 기침, 중이염 등의 발병률도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어린이에게서 6배나 높고 폐기능도 전반적으로 낮 다고 한다. 특히 임신한 여성이 간접흡연을 하게 되면 뱃속의 태아도 흡연으로 인한 건강장애를 입게 된다. 유산, 전치태반, 태반 조기박리, 조기파막, 저체중아, 주산기 사망의 빈도가 높아진다.



금연 도와주는 방법
(금연하고자 하는 사람들한테만 쓰세요. 금연할 마음이 없는데 주위에서 뭐라 해봤자 서로 에너지 낭비 입니다)

- 주위의 사람들에게 금연하겠다는 선포를 하고 주위사람들은 금연하도록 돕는다.


- 금연 보조제를 이용한다. 니코틴 껌이나 니코틴 패치 (개인적으로 전자담배는 비추, 전자담배로 금연 성공한사람 못봤다.)

- 재털이를 집안 혹은 사무실에서 전부 치운다.

- 무가당 껌이나 은단이나 과자를 준비하여 필요할 때 준다.

- 흡연하고 싶어할 때 간단한 체조를 하도록 권한다.


- 흡연하면 건강상 어떤 피해가 있는지 말해준다.

- 금연을 하면 건강과 수명에 얼마나 큰 유익이 있는지 알려준다.

- 금연에 대하여 생각하도록 실내 이곳저곳에서 금연에 관한 그림, 글 등을 붙여 놓는다.

- 금연하면 숨쉬는 공기가 더 신선해진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 흡연자에게 금연이 가족의 건강을 위하고 자녀들의 장래 흡연 가능성을 줄여준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 금연하면 담배를 살 돈으로 모아서 얼마나 다른 좋은 것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 간혹 금연중 참지못해 한 두대를 피웠다고 자책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다시 시작한다.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입술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방귀에 불을 붙이면 정말 불이 붙을까????


밥먹을때 나는 땀은 건강에 적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