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9. 10.
소중한 우리아기 좋은것만 해주고 싶은게 부모마음 입니다.
하지만 비싸고 좋은것을 막상 사 놓고보면 안쓰는것도 허다하고 아기가 너무 빨리 크기때문에 한두번만 사용하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알뜰하게 출산 준비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꼭 필요한 것
*배냇저고리 - 병원에서 1-2개 주니까 추가로 2-3개 사시면 됩니다.
*속싸개 - 2-3개 정도 필요한데 이것도 병원에서 1-2개 줍니다. 타올로 싸도 되고 목욕하고 몸 닦을 때도 쓸테니까 두루 쓸수 있습니다.
*천기저귀 - 신생아는 자주 쉬하니까 30개 이상 필요합니다. 삶아주는 세탁기가 없다면 산후조리 기간에는 힘드실 거예요.
*종이 기저귀 - 신생아용 일자형 종이 기저귀는 싸니까 부담 없습니다. 밤엔 엄마가 자느라고 쉬한줄 모를수도 있으니까 천기저귀보다 흡수력 좋은 종이 기저귀가 더 나아요.
*기저귀 커버 - 방수되는 걸로 2-3개, 기저귀 띠보다 쓰기 편해요.
*겉싸개 - 요, 이불 대신으로 쓸수 있고 여름엔 필요 없겠지만 겨울에 태어난 아기는 예방접종 하러 나갈때 싸서 나가야 될겁니다.
*목욕비누 - 몸도 씻고 머리도 감길수 있는 것, 순한걸로 쓰세요.
*로션 - 특히 겨울에는 건조하니까 온몸에 듬뿍 발라 주세요.
*거즈 손수건 - 10개 이상. 젖 먹고 입 닦거나 토할때 두루 쓰입니다. 아기용품 살때 많이 끼워 달라고 하세요.
*젖병 - 4-5개정도. 모유수유 하실거라면 비상용으로 두개정도 필요합니다.
2.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좋은 것
*아기 전용 세탁세제 - 특별히 민감하거나 아토피가 아니라면 어른 세탁세제 쓰고 세탁기에 한번더 헹구면 됩니다.
*물티슈 - 있으면 편리하겠지만 쉬할때마다 세면대에서 씻기는게 더 개운하다는 사람도 있고 물에 적신 가제손수건을 쓴다는 사람도 있더군요.
*슬링 - 직접 만들어 쓸수도 있습니다. 포대기나 목받침 없는 아기띠는 아기가 목을 가눌수 있는 2개월 후에 사용해야 됩니다. 신생아때는 아기가 가벼우니까 그냥 안아서 달래거나 재울 수 있습니다.
*손톱깎기 - 어른용 코털 깎는, 끝이 둥근 작은 가위 쓰면 됩니다.
*손싸개, 발싸개, 양말 - 내복 입을 때 필요합니다. 배냇저고리 입는 동안은 소매를 뒤집으면 되니까 손싸개는 필요 없고 속싸개에 싸 놓으면 되니까 발싸개도 당장은 필요 없습니다.
*모빌 - 신생아때는 한달정도 볼수 없다고 합니다. 처음 모빌은 흑백이 더 효과적이라니까 엄마가 검은 매직펜으로 직접 만드셔도 좋습니다.
*수유쿠션 - 수유할때 힘이 덜 들려면 필요한데 배개를 써도 상관없죠.
*귀 체온계 - 아기가 아픈것 같을 때 필요하고 어른들도 쓸수 있습니다.
*코 흡입기 - 아기는 흥! 하고 풀수 없으니 코가 막히면 아기도 엄마도 답답합니다. 수동도 쓰기 좋대요. 식염수를 코에 흘려넣어주면 좀 있다 코가 흘러 나올때 수동흡입기로 빨아내면 됩니다.
*아기 욕조 - 목욕그물이나 그네, 목욕의자가 있는거면 혼자서 목욕시킬수 있습니다. 누가 도와준다면 그냥 물통에 넣고 씻겨도 됩니다.
*젖병 소독기 - 냄비에 해도 되는데 많은 분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태워먹기 쉽다더군요. 전기로 된 것도 있고 가스레인지에 올리는 것도 있습니다.
*보틀워머, 보온병 - 밤중에 분유를 탈때나 냉장된 모유를 먹일때 편리합니다.
*젖병 세척 솔 - 깊숙한 젖병을 씻을때 사용합니다.
*젖병 세제 - 이걸 쓰면 소독할 필요가 없다고 하더군요.
3. 실용적이지 못하고 오래 못쓰니까 중고로 사거나 대여할 만 한 것
*전동흔들침대 - 잠들려고 할때 눕혀 놓으면 엄마가 덜 힘들듭니다.(아기에 따라서 싫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기 침대 - 6개월정도 까지 쓸건데 비싸죠. 모유를 먹이면 바닥에 재우는게 더 낫습니다. (모유 먹이면 보통 엄마옆에서 잡니다. 밤새 아기가 젖달라고 계속 깨기때문에 아기침대 필요없습니다)
4. 많은 사람들이 필요없다고 하는 것
*베개 - 소아과 의사들은 신생아는 베개를 사용할 필요 없다고 합니다.
*파우더 - 땀띠에는 자주 씻고 바람을 쐬는게 더 좋습니다. 파우더 잘 못 사용하면 땀띠 더 심해집니다.
2개월쯤 되면 내복, 딸랑이, 외출용 모자와 양말이 필요합니다.선물로 많이 들어오니까 천천히 생각해도 되고 3개월간은 외출도 거의 안할테니 캐리어, 유모차, 카시트 같은건 나중에 사는 것이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