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의 원인과 증상
본문 바로가기

건강.웰빙.다이어트

허리디스크의 원인과 증상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계신 척추 질환인 허리디스크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허리디스크 환자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허리 통증과 함께 당기거나 저리는 통증이 엉덩이에서 다리, 발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추간판 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부어있거나, 섬유질이 찢어진 틈으로 수핵이 나와 있어도 인대를 뚫고 직접 신경을 누르지 않는다면 허리만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디스크가 파열되어서 신경근을 직접 자극하게 되면 신경근이 분포하는 다리에 이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자극받는 신경근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리 앞쪽, 옆쪽, 뒤쪽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 안쪽 발등이나 바깥쪽 발등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드문 경우로는 대소변 기능이나 성기능 장애 및 하지 마비도 올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허리디스크는 허리 뿐만 아니라 엉덩이, 다리에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허리가 아니더라도 엉덩이와 다리, 발 등이 아프고 저리다면 디스크를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허리에 부담을 주는 나쁜 자세로 오랫동안 생활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하게 되면 허리에 비정상적인 스트레스가 쌓이고 디스크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탄력을 잃게 됩니다.

처음에는 말랑말랑하던 수핵이 점점 딱딱해지고 섬유질 또한 낡아서 약해지게 됩니다.


디스크가 퇴행된 상태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혹은 운전을 많이 하는 경우, 또 사고로 인한 외상을 입게 되면 디스크가 예전처럼 몸의 무게를 탄력적으로 받쳐주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결국에는 몸이 버티지 못하고 수핵이 섬유질을 뚫고 밀려나오는 것이 허리디스크의 주된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10대 학생이나 20대 젊은 층에서도 허리에 무리를 주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통증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추관협착증, 경추 척추관협착증이란?


파킨슨 병이란? 파킨슨병 증상


잠 제대로 자자!! 수면의 중요성과 잠잘때 좋은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