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푸르른 걸그룹 소나무
본문 바로가기

늘 푸르른 걸그룹 소나무


2017. 12. 3.

소나무

TS엔터테인먼트 소속의 7인조 걸그룹으로, 시크릿에 이은 2번째 걸그룹이다. 첫 앨범 발매일과 데뷔 쇼케이스는 2014년 12월 29일이며, 데뷔일이자 첫 방송 무대는 2015년 1월 2일 뮤직뱅크에서 가졌다.

TS엔터테인먼트를 대표하는 걸그룹인데, 이 그룹을 데뷔시키면서 새로 만든 회사 로고에 유리 소나무가 나온 뒤 TS라는 두 글자가 나온다. TS엔터테인먼트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뜬다. 아예 얘네들의 상징물이 회사 로고에 대놓고 박혀 있는 것으로도 소나무는 TS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비중높게 다루는 아이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데뷔전 'TS 걸그룹'으로 알려졌을 때, 소나무라는 독특한 그룹명으로 화제가 되었다. 그룹명 소나무는 이름처럼 푸르고 늘 변하지 않고 오래 음악하는 가수가 되라는 뜻에서 지었다고 한다. 소속사 팀장에 의해 데뷔 그룹명을 알게 된 멤버들은 충격에 빠져 팀장이 장난치는 줄 알았다고 한다. 리더 수민은 그룹명이 처음에는 당황스러웠고 놀라웠는데 한 번 들으면 잊혀지지 않고 의미도 좋아서 지금은 좋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영문 표기는 한글 발음 그대로 'SONAMOO'로 표기한다.손A무 소나무는 TS엔터테인먼트라는 같은 부모를 둔 시크릿의 친동생격인 아이돌이다. 그래서인지 소나무 멤버들과 시크릿 멤버들은 친분이 매우 깊다. 실제로도 소나무가 데뷔할 때 전효성이 와서 대놓고 소나무를 응원해 줬다.

소나무가 데뷔하고 팬카페에서 투표를 통해 팬덤 이름이 '솔방울'로 채택되었다.

선배 걸그룹처럼 그룹명이 널리 쓰이는 보통명사이기 때문에 검색사이트에서 그룹명만 넣어서 검색할 경우 진짜 식물 소나무가 뜬다. 시크릿과 징거는 책과 햄버거를 이기는 데 실패했지만 걸그룹 소나무는 식물 소나무를 이길 수 있을 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이젠 이긴 것같다. 아니다 못이겼다 구글에 이미지엔 온통 식물 소나무만 뜬다.

SNS를 통한 홍보 및 이벤트에 활발하며, 데뷔 전부터 일찍이 그룹계정을 만들어 멤버 및 정보를 공개하고 '초록달'로 불리는 데뷔 프로모션으로 관심을 끌기도 했다. 특히 멤버의 활동명을 공모하거나 뮤직비디오 공개후 리액션 이벤트등의 팬들을 위한 이벤트도 게시하고 있다.

멤버의 컨셉에 대해서는 "하늘에 떠있는 5개의 별과 해와 달"이다. 뉴썬이 태양, 디애나가 달, 나머지 멤버들이 별이다.

소속사에서 심혈을 기울인 그룹으로 데뷔전부터 많은 준비와 함께 대중의 관심을 받았으며, 데뷔 직전 상반되는 2개의 컨셉을 공개함으로써 반전돌의 이미지를 쌓으려 시도했다.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해 데뷔 앨범으로 두 달 넘게 활동했으며 단독 리얼리티도 촬영하는 등 2015년 활동하는 신인 걸그룹 중에서도 나름 활발하게 활동했으나, 청순컨셉 대세론이 태풍처럼 휘몰아치는 상황에서 걸스힙합이라는 시류에 그다지 맞지 않는 컨셉을 가져오면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데 실패했다.


하지만 2016년 '넘나 좋은 것'을 기점으로 걸스힙합을 과감히 버리고 청순 컨셉으로 장르를 갈아타고 이에 뮤지컬 장르를 가미해 상승세에 있다. 실제로도 '넘나 좋은것' 이후의 소나무의 노래에서 힙합은 전혀 찾아볼 수 없고, 노래들 대부분이 뮤지컬같다. 사실 데뷔 전에는 또 걸스힙합 노선을 의도한 게 아니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갑자기 힙합 노선으로 변경되어서 춤에 약한 민재가 특히 멘붕했다고 한다. 

비교적 비주얼이 좋다는 주장도 있다. 교보핫트랙스에서 소나무의 '나 너 좋아해?'의 음반 소개에서 조차 "예쁘다는 말은 이젠 좀 익숙하다"라고 묘사할 정도다. 멤버 중 나현은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미모 4천왕의 일원이라고. 그리고 걸그룹계에서는 나름 장신군단이다.

비주얼은 계속 나아지고 있는 중이다. 사실 활동을 거치며 많은수의 걸그룹이 자신에게 잘 맞는 컨셉, 화장을 손에 넣으며 데뷔초에 비해 발전하는 경우가 많지만 소나무의 경우엔 미모의 상승폭이 여타 걸그룹에 비해서 큰 편이다. 아무래도 초기의 컨셉이 충공깽이었던지라..


2017년 '나 너 좋아해'에서 곡이 상당히 잘 나와서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해 볼 만하지만, 걸스힙합으로 밀었을 적에 활동이 주춤했던 사이 치열해진 이 마당에서 아직까지 뚜렷한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오죽했으면 민재가 프로듀스 101같은 프로그램을 한다면 나가고 싶다고 말했을 정도. 결국 엠넷닷컴 실시간 차트 8위, 올레뮤직 16위를 기록한 뒤 활동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2017년 기대주로 급부상할 조짐이 보이고 있다. 데뷔 초반에 주목받은 멤버는 나현이었으나 그와는 다르게 다른 멤버들이 약진하고 있는데, 리더 수민은 이미 말랑말랑 도우랑으로 유통령의 입지를 확실히 다지고 있고 디애나는 데뷔 시절과는 비교가 안되게 미모가 일취월장한 데다가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이 대박을 치는 덕분에 여기에 상승세에 놓여 있으며 tvN 첫 수목드라마로 방송 예정인 범죄 수사 심리극 '크리미널 마인드'에 100:1의 경쟁률을 뚫고 캐스팅되어 소나무의 주가를 올리는 데에 기여할 기회가 생겼다. 

이 기세를 몰아, 2017년 8월 14일에는 신곡 ‘금요일 밤’으로 컴백했다. 그런데 이미 레드벨벳과 여자친구라는 너무 강한 상대가 떡 버티고 있는 데다가, 프로듀스 101 합격자들이 있는 그룹들이 대거 컴백한 타이밍이었고, 뭐 그게 아니더라도 여러 요소로 인해 별로 재미를 보지 못했다.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에 의진이 나선다. 분량이 압도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만 그래도 여지껏 받아온 분량에 비하면 정말 감지덕지 한 상황. 센터조에 편성되며 노출이 잦아지고 남초 커뮤니티에서 미모의 언급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 의진을 제외한 소나무멤버들의 I 활동과 겹치기 때문에 겸사겸사 입덕하는 사람들도 있는듯. I에서 멤버들의 외모가 만개한것도 영향을 주었다.


10월 중순에 금요일 밤 이후의 해피박스 파트2 티저들이 하나 둘 공개되기 시작하여 드디어 11월 6일 3달만에 해피박스 2로 컴백한다고 하였다.

마스코트


소나무의 공식 캐릭터이며, 이름은 MYUMOO 이다.

다람쥐 모습에 멤버에 따라 색깔로 구분되며 멤버들을 캐릭터화한 버전도 있다.




쿠션활동(두번째 초록달)을 기점으로 공식홈페이지 메인에,
각 멤버를 상징하는 듯한 7개의 흰색 심볼이 등장했다.
당시엔 어느 심볼이 어느 멤버인지 알 수 없었는데,
2016년 12월 21일 세번째 초록달과 뜨면서 마침내 매치가 되었다.

넘나 좋은 것 활동에 앞서 세번째 초록달이 떴을당시
마스코트 주변을 뱅뱅돌던 빛나는 원영구체가




네번째 초록달이 뜬 161221 현재 색이 입혀진 심볼로 바뀌었는데,
그 색이 각 멤버를 상징하는 색깔임을 알 수 있다.




...역시나 차례대로 멤버 생일 순서대로 였다...


맴버

멤버들이 함께한 연습생기간이 4년 정도로 길기 때문에 여타 그룹에 비해 언니동생간의 격이 적은 편이며 편한 분위기다. 멤버 수가 7명이나 되지만 나이 차이는 최대 3년 으로 조밀하다. 특이할 만한 점은 언니들은 순한 편인 반면, 오히려 동생들이 쿨하고 포스가 넘치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장신군단. 평균 신장이 168cm일 정도로 멤버들의 신장이 매우 크다. 현재 걸그룹 중에서 소나무보다 평균 신장이 높은 걸그룹은 나인뮤지스밖에 없다. 걸그룹 키 순서로 전체 2위다.

7명이 전부 1살씩 차이나긴 하지만 뉴썬을 제외하고는 한 연령당 2명씩 있다.

1994년 생: 수민, 민재
1995년 생: 디애나, 나현
1996년 생: 의진, 하이디
1997년 생: 뉴썬

이름을 외울 때 언니라인을 나이순으로 적으면 수민, 민재, 디애나, 나현인데 겹치는 글자끼리 끝말잇기처럼 묶으면 수민-민재, 디애나-나현이 되기 때문에 나이순으로 외우기가 좋다. 심지어는 수민 - 민재, 하이디 - 디애나 - 나현 이런식으로도 외울 수 있다.

데뷔 이전

멤버 대부분 연습생 신분으로 시크릿, B.A.P, 언터처블의 무대에서 댄서로 또는 뮤비에 출연함으로써 경험을 쌓고 있었다.

멤버 선발에 있어서는 짜임새 있게 잘 선발했는데 7명의 멤버 중 누가 비주얼 담당이라고 딱히 언급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주얼이 좋고 그 중 2명은 보컬 실력이 뛰어난 연습생으로, 나머지 5명은 키가 크고 몸매가 좋은 연습생으로 선발했다. 목소리 색깔까지 계산해서 잘 뽑았는데 중심축이 되는 하이디와 민재를 비롯하여 허스키함의 수민, 고음의 뉴썬, 저음의 디애나, 뉴썬과 디애나의 중간에 해당되는 의진과 나현 등 각자 맡은 음역대가 뚜렷하다.

2014년 초부터 TS엔터테인먼트에서 시크릿의 동생 걸그룹을 준비중이라는 소식은 누리꾼들 사이에서 꽤 오래전부터 관심을 받았었다. 그후 소속사에서는 공식적으로 신인걸그룹의 멤버와 정보들을 시간을 두고 하나둘씩 공개하게 되었다.


기타

형제 관계가 언니라인과 동생라인이 확연하게 차이난다. 언니라인인 수민, 민재, 디애나는 모두 아래로 여동생이 하나씩 있는 장녀인 반면, 중간라인인 나현, 의진, 하이디는 막내, 나현과 의진은 언니와 오빠가 한 명씩 있고 하이디는 언니만 한 명 있다. 막내인 뉴썬은 오빠나 남동생도 없는 외동딸이다.

엄청난 체중감량돌 중 하나다. 데뷔 당시 기준으로 쿠션으로 컴백할 때 멤버 총합 23kg 빼고, 공백기 동안 다시 쪘다가 넘나 좋은 것 때는 데뷔 당시에 비해 30kg을 뺐다고 한다. 특히 뉴썬은 10kg을 감량했다고.

비주얼이 비주얼이다 보니 무대에 올라가면 센터를 돌려가며 맡는다. 주로 나현 - 의진 - 뉴썬 이런 식이다.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 이후에는 이 라인에 디애나도 끼어들었다.

나 너 좋아해를 기점으로 노래의 퀄리티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게다가 디애나가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으로 소나무의 이름을 크게 알린 덕분에 현재 상당한 상승세에 놓여 있다.

그룹 이름을 가리고 지지층을 보면 보이그룹을 방불케 할 정도로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걸그룹이다.
심지어 더 미라클의 시청자 분포 역시 여자 88% : 남자 12%로 여성팬들이 압도적이다.

리더 수민이 말랑말랑 도우랑에 출연한 탓에, 뜬금없이 유아들에게 인기있는 걸그룹이 되어버렸다. 농담이 아닌게 유튜브에서 말랑말랑 도우랑을 쳐 보면 조회수가 엄청나다.

같은 기획사도 기획사 나름이겠지만 시크릿 멤버들, 특히 전효성이 소나무와 엄청나게 친하다. 심지어 소나무 갓 데뷔했을 때 전효성이 드라마 촬영하다 말고 와서 소나무를 응원해 줄 정도다. 기획사에서 전효성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2016년 설특집 방송 사장님이 보고있다에서 우승을 해서 사무소 전직원이 동남아 여행을 간적이 있다.

아직 아육대 메달은 없다. 디애나가 2016 설날 아육대 육상 60m 결승에 진출한 것 외에는 별다른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더 미라클에 출연한 것을 계기로 다수의 인연을 맺었다. 거기서 만난 코미디언 홍윤화가 "나 너 좋아해?"의 쇼케이스 사회를 담당해 줬고 같이 만난 박태준과도 친분이 생겼다.


'넘나 좋은 것' 활동으로 번 돈으로 숙소를 옮겼다. 새로 옮긴 숙소는 방 4개짜리 숙소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2인 1실이 되었다.

음반을 발표할 때마다 전세계적으로 댄스 커버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넘나 좋은것 댄스 커버 콘테스트에는 네덜란드, 뉴질랜드, 대만, 러시아, 말레이시아, 멕시코, 모로코, 미국, 베트남, 불가리아, 브라질, 스페인, 싱가포르, 아르헨티나, 아일랜드, 우크라이나,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일본, 캐나다, 콜롬비아, 페루, 폴란드 등 전 세계 31개국 83개 팀이 참가해 걸그룹 소나무의 글로벌적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나 너 좋아해 댄스 커버 콘테스트는 2017년 1월 14일 부터 1월 28일까지 실시하였다. 이번에는 28개국 89팀이 참여했다. 

2017년 들어 활동이 심하게 활발해서 크게는 팀 전체가 대만 투어 공연을 가는 것을 시작으로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에 디애나가 투입되고 뉴썬이 크리미널 마인드 코리아에 투입되는 등의 활약을 하고 작게는 화성 뱃놀이 축제나 하남 봄문화마당, 우유 & 치즈 페스티발, 의령 청소년 한마음 음악회 등 가리지 않고 다나갔다. 게다가 2017년 7월 기준으로 이미 위문열차를 7회나 다녀갔을 정도(거의 1달에 1회꼴). 소속사가 워낙 가난하다 보니 아주 막 굴려지고 있다. 오빠 보이그룹인 B.A.P역시 소속사가 너무 가난해서 아주 막 굴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