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혁명 원인과 배경
본문 바로가기

4.19혁명 원인과 배경


2015. 4. 25.

















1)4.19혁명의 원인과 배경

 

첫째는 간접적 원인 때문이다. 초대 이승만 대통령의 지나친 정권욕과 독재성

둘째는 자유당의 부패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

또 직접적 원인이 있는데, 자유당의 정권이 국민들의 지지를 분석결과, 논리적인 선거를 통해서는 승산이 없음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1960년 4월19일에 서울의 대학생들이 '현실을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없으며, 정의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일어나냐 한다.'는 내용으로 선언문을 낭독하고 시위를 했습니다.

정부는 계엄령을 선포하고 시위를 진압하려고 했으나, 이미 시위가 전국적으로 펴져 나갔다. 그리고 이승만은 대통령직에서 물러났다. 그리고 자유당 정권도 무너지고 말았다. 이로써 이승만 대통령의 독재정치는 붕괴되었다.

 

2)4.19혁명의 결과(영향)

 

이승만의 독재정권이 붕괴 되었으며, 의원내각제의 새 헌법이 통과되어 형식적인 국가원수인 대통령에는 윤보선이 되었다.

 

3)4.19혁명의 의의

 

1.한국 국민의 민주의식의 발전을 의미하며 민주주의 토착화를 위한 불가피한 진통과 자기 투쟁을 의미하는 것이라 볼수 있다.

2. 4.19혁명은 공권력의 횡포에 대한 국민의 승리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주권재민의 민주주의 원리를 그대로 입증하였다.

3. 20세기 후반 전세계적으로 알기 시작한 이른바 '스튜던트 파워(student power)'의 한국적 표현의 하나로 볼수있다.

4. 4.19혁명의 민주이념은 그 후의 정권담당세력의 무능과 경제, 사회적 기반의 취약성으로 미완의 상태로 좌절되었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귀중한 각성과 교훈을 안겨준 계기가 되었다.


[도서]잊혀진 근대, 다시읽는 해방전사 (이덕일)

국회의원의 특권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도서]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오찬호, 2013, 개마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