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담배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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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담배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2014. 11. 19.

전자 담배가 '인체에 무해한 수증기' 이외의 물질을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의 담배제어연구 및 교육 센터가 수행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전자담배에서 발생하는 간접적인 증기는 유독성 물질로 실내 대기 오염의 주범이라고 한다. 또한 전자담배 흡연자는 포름알데히드, 프로필렌 글리콜, 아세트알데히드와 같은 화학물질을 흡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담배보다 전자담배가 배출하는 독소의 수치가 낮다고는 하지만,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전자담배 산업계가 줄곧 주장하던 휴대용 담배기기의 안정성과 정반대되는 결과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전자담배는 2000년대 초반 중국 약사 혼 릭(Hon Lik)이 금연 보조 장치로 개발했다. 전자담배는 휴대용 기화 장치(vaporizer)를 통해 니코틴으로 이루어진 에어로졸, 향, 그 밖의 다른 화학 물질을 흡연자에게 전달한다. 전자담배가 내뿜는 증기 속의 안 좋은 화학물질 때문에 로스앤젤레스, 뉴욕, 워싱턴 D.C., 시카고, 보스턴 등지에서는 그 어떤 방식으로도 '불연성 연기 흡입'을 금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포름알데히드는 눈, 코, 목을 자극하는 발암물질이다. 프로필렌 글리콜은 눈과 호흡기에 염증을 일으키고 장기간 이 물질에 노출되면 신경계와 비장에 영향을 준다. '숙취의 주범'이라고도 알려진 아세트알데히드도 발암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분류된다.


이와 같은 결과는 연구진이 전자담배 관련 방대한 논문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찾아낸 사실 중 일부분일 뿐이다. 월요일(13일) 미국심장협회 저널에 발표된 그 밖의 관련 사실은 다음과 같다.



전자 담배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1. 일부 청소년들은 전자담배를 통해 처음으로 니코틴을 접한다. 


전자담배 사용자 중 중학생의 20%, 고등학생의 7.2%가 일반 담배를 전혀 피워보지 않았다고 답했다.


2. 제품별로 니코틴 흡수가 천차만별이다. 


2010년 초기 연구에 따르면 일반 담배보다 전자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경우 니코틴 흡입 수치가 훨씬 낮았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자담배를 오래 이용한 흡연자의 경우 일반 담배만큼의 니코틴을 흡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연구에서 실험 참가자에게 전자담배를 사용하게 했는데 이중 1/3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는 더욱 강력한 생산표준규격 및 규정이 필요함을 알려준다고 한다. 


3. 전자담배의 미립자 성분에 대한 연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서, 전자담배가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전자담배는 니코틴 성분을 뇌에 전달하기 위해 아주 미세한 입자를 분사하는 데, 이에 대한 연구는 더 진행되어야 한다. "전자담배가 분사하는 초미세 입자가 일반 담배 연기 및 간접흡연으로 접하는 유독성과 유사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습니다."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하지만 우리는 담배 연기 및 대기 오염으로 인한 미세 입자가 심혈관 및 호흡기 질환과 큰 연관이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일부 연구진은 전자담배에서 분출된 미립자의 규모 및 분사 범위가 일반 담배보다 더 크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4.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전자담배는 금연 성공과 관련이 없다. 


한 임상 결과는 전자담배가 니코틴 패치와 마찬가지로 금연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이 두 가지 방식은 "전문가와의 상담 없이는 굉장히 저조한 비율의 성공률을 보인다"고 한다.


5. 거대 담배 회사는 독자적인 전자담배 상품을 생산하거나 인수해왔다. 


담배 회사는 전자담배가 기존 담배에서 '유해성분을 제거'했다는 식으로 자사의 상품을 홍보한다. 이는 담배 시장을 지키고자 하는 목적에서다. 또한 담배회사들은 '풀뿌리 운동' 전략을 쓴다. 마치 이익단체가 아닌 것처럼 독립적인 흡연자 권리 단체를 만들기도 한다. 그들이 1980년대에 흡연자를 위해 한 것처럼 말이다. 


연구진은 몇 가지 정책을 제안하는 것으로 연구를 마무리 짓는다. 이들은 일반 담배가 금지된 곳에서는 전자담배도 금할 것, 일반 담배 광고에 적용되는 마케팅 규제를 전자담배 홍보에도 적용할 것, 마지막으로 청소년이 쉽게 유혹되는 과자, 사탕, 술맛이 나는 전자담배의 판매를 금지할 것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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