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
본문 바로가기

꾸준한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


2020. 4. 5.

2019년 11월부터 디시인사이드 곳곳에서 보이기 시작한 꾸준글 겸 낚시글. 특정 제목에 낚여 게시글을 클릭하면 위의 짤방과 함께 아래와 같은 장문의 글이 올라오는 식으로 클릭한 사람을 낚아버리는 과거의 너굴맨, 빅데이터 드립과 비슷한 형식의 드립이다.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끌었다.. 나루토 사스케 싸움수준 ㄹㅇ실화냐? 진짜 세계관최강자들의 싸움이다.. 그찐따같던 나루토가 맞나? 진짜 나루토는 전설이다..진짜옛날에 맨날나루토봘는데 왕같은존재인 호카게 되서 세계최강 전설적인 영웅이된나루토보면 진짜내가다 감격스럽고 나루토 노래부터 명장면까지 가슴울리는장면들이 뇌리에 스치면서 가슴이 웅장해진다.. 그리고 극장판 에 카카시앞에 운석날라오는 거대한 걸 사스케가 갑자기 순식간에 나타나서 부숴버리곤 개간지나게 나루토가 없다면 마을을 지킬 자는 나밖에 없다 라며 바람처럼 사라진장면은 진짜 나루토처음부터 본사람이면 안울수가없더라 진짜 너무 감격스럽고 보루토를 최근에 알았는데 미안하다.. 지금20화보는데 진짜 나루토세대나와서 너무 감격스럽고 모두어엿하게 큰거보니 내가 다 뭔가 알수없는 추억이라해야되나 그런감정이 이상하게 얽혀있다.. 시노는 말이많아진거같다 좋은선생이고..그리고 보루토왜욕하냐 귀여운데 나루토를보는것같다 성격도 닮았어 그리고버루토에 나루토사스케 둘이싸워도 이기는 신같은존재 나온다는게 사실임?? 그리고인터닛에 쳐봣는디 이거 ㄹㅇㄹㅇ 진짜팩트냐?? 저적이 보루토에 나오는 신급괴물임?ㅡ 나루토사스케 합체한거봐라 진짜 ㅆㅂ 이거보고 개충격먹어가지고 와 소리 저절로 나오더라 ;; 진짜 저건 개오지는데.. 저게 ㄹㅇ이면 진짜 꼭봐야돼 진짜 세계도 파괴시키는거아니야 .. 와 진짜 나루토사스케가 저렇게 되다니 진짜 눈물나려고했다.. 버루토그라서 계속보는중인데 저거 ㄹㅇ이냐..? 하.. ㅆㅂ 사스케 보고싶다..  진짜언제 이렇게 신급 최강들이 되었을까 옛날생각나고 나 중딩때생각나고 뭔가 슬프기도하고 좋기도하고 감격도하고 여러가지감정이 복잡하네.. 아무튼 나루토는 진짜 애니중최거명작임..

글 내용 자체는 만화 나루토의 주역 나루토와 사스케의 최종 전투 장면을 보고 감탄하여 쓴 장문의 글이며, 보루토의 내용을 보고 느낀 점도 일부 서술되어 있다. 함께 올리는 짤방으론 나루토 질풍전 후반부의 최종 전투 장면을 캡쳐한 사진 또는 보루토: 나루토 더 무비에서 스사노오를 입은 구미가 오오츠츠키 모모시키와 싸우는 장면이 쓰인다. 원문으로 추정되는 게시글에선 두 이미지를 전부 사용했다. 블루라이트 필터를 켜서 화면이 누렇고, 캡처 알림 문구까지 뜬 게 킬포인트.

이 밈의 원본이 된 글은 일베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롤갤, 솦갤, 만갤 등에도 이런 꾸준글이 돌아다니게 되었다.

그러나 이때까지만 해도 해당 갤러리 이용자만이 어쩌다 보게 되는 흔한 낚시글 중 하나였었는데 스트리머 이재석이 롤갤에서 어그로 끄는데 이걸 자주 써먹은 것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낚시 자체는 빅데이터 드립을 비롯하여 디시인사이드에서는 흔한 편이지만 맞춤법 파괴, 급식체를 사용한 과장된 말투, 주제가 확확 바뀌는 무언가 골때리는 내용, 줄 바꿈 한 줄 없어 엄청난 가독성을 자랑하는 장문, 짤방으로 올라온 캡처 화면의 조잡함, 그리고 맨 앞줄의 어그로 끌었다라는 직접적인 언급을 통해 제목 낚시를 통한 어그로 글임을 여러 차례 강조함 등 온갖 요소들 때문에 처음 본 유저들의 주목을 한눈에 사로잡고 그대로 디시 갤러리들에 일파만파 퍼져나갔다. 감동을 받았다는 면에선 '울었습니다', 스포일러 요소까지 있다는 점에선 '아 언더테일 아시는구나!' 드립과도 일맥상통한다.

3월 초중순까지는 디시 및 디시로부터 파생된 일부 커뮤니티에서만 기록이 검색되는 정도였으나 3월 중하순에 들어서면서 급속히 퍼져 네이버 카페나 오르비 등의 디시 바깥 커뮤니티에서도 보이고 트위치에서도 후원이나 채팅으로 이 방송 저 방송 가리지 않고 출몰하고 있다. 원본 만화도 유명한데다 그 내용을 다른 캐릭터나 인물들로 대체하기도 용이하므로 여러 기출변형 낚시글까지 자주 등장 중이며,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을 활용하여 패러디하는 네티즌들이 많다.

하지만 엄청난 장문에 가독성까지 엉망인 글을 올리는 특성상 다른 밈과는 달리 민폐를 끼칠 여지가 높다. 애초에 이런 가독성 개판인 장문을 뜬금없이 들이미는 것 자체가 유머포인트라 변용하여 신선함을 주는 것도 한계가 있고, 결국 밈 사용이 장기화될수록 억지 밈이 될 가능성이 높다. 밈이 퍼질대로 퍼진 시점에서 이미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나오는 실정이며, 디시인사이드 공식 앱에선 글 본문에 차단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한 탓에 사용자들이 이를 막을 방법도 없다.

이런 문제 때문에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 'XX OO 싸움 수준 ㄹㅇ실화냐', '그 찐따같던 XX가 맞냐?' 등의 대표적인 문구만 따서 쓰는 경우도 많아졌다. 대충 노란빛깔(구미 차크라 모드 나루토)과 보라빛깔(스사노오 상태의 사스케)의 물건을 나란히 놓은 짤에 패러디 문구를 넣는 바리에이션도 횡횡하고 있다. 심지어는 해당 드립에 염증을 느낀 나머지 보라색 노란색이 붙어 있는거만 봐도 나루토 사스케가 떠오른다는 사람까지 속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