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본문 바로가기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2014. 2. 23.

예로부터 담배는 백해무익 (百害無益) 하다 하였습니다.

과연 담배는 좋은점이 단 한가지도 없을까요?? 네 없습니다. 정말 단 한가지도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준다는 장점이 있잖아' 라고 말씀하시는분들 천만에 말씀입니다.

담배가 스트레스를 더 받게 만드는 겁니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니코틴 때문에 뇌에서 '도파민' 이라는 호르몬이 나옵니다.

이 '도파민'은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는데 문제는 니코틴이 모자라게되면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는겁니다.

그러다가 담배를 피우면 갑자기 또 기분이 좋아져서 스트레스가 해소 되는것처럼 착각을 하게 되는겁니다.

이렇게 백해무익한 흡연 어떤점이 안좋을까요??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흡연으로 발생되는 질병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각종 질병이 더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수 십년에 걸친 많은 학자, 연구자들에 의해 충분하게 조사 발표되어 있다.
현재 대표적인 담배유인성 질환은 다음과 같다.

1) 심장관상 동맥질환 - 관상동맥이 좁아지고 막힘
2) 말초혈관 폐쇄질환 - 말초혈관이 좁아지고 막힘
3) 뇌혈관 질환 - 뇌혈관의 폐쇄, 협착, 출혈이 생김
4) 폐암 - 특히 20세 전에 시작한 흡연자에게 발생율이 높다
5) 만성폐색성 폐질환 - 폐기종,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6) 후두암, 구강암, 식도암, 방광암, 취장암 등의 각종 암성질환
7) 위장질환 - 만성소화불량증,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8) 각종 구강질환 - 치주염, 구취증, 잇몸질환
9) 모체흡연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 - 조산아, 미숙아, 기형아, 저지능아 등
10) 피임제 복용, 직업폐질환 등과의 상가, 상승 효과

실제로 청소년 시절의 흡연이 성년이 되어 흡연을 시작하는 것보다 폐암발생에 관한한 얼마나 상대적 위험도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남자에서의 폐암 사망율과 흡연개시연령과의 관계에서 비흡연자의 폐암 사망율이 1이라고 할 때 15세 이하에서 흡연을 시작한 사람은 18.7배의 폐암사망율, 15~19세의 연령군에서는 14.4배의 폐암사망율을 나타내고 있어 일찍 담배를 피울 수록 폐암사망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폐암은 모든 암중에서도 치료가 가장 어려운 암성질환이며 무엇보다도 조기발견이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담배 속의 나쁜 화학물질들
담배 속의 화학물질은 4천가지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알려진 화학물질의 종류만 해도 1천2백가지 이상이다. 이들 화학물질 중에는 니트로사민, 비닐 크로라이드, 벤즈 파이린, [페놀] 등 수십 종류 이상의 발암유발인자 등이 포함되어 있다.또 일산화탄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흡연에 의한 심장,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고 태아에서의 산소결핍증상의 원인이 되고 있다.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니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담배의 습관성 및 중독증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담배를 끊지 못하는 사람은 니코친 중독증으로 분류하여 정신과적 질환으로 분류, 취급하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다.담배 속의 화학물질의 종류는 최근 들어 검출 방법의 개선에 따라 점점 더 많이 알려지고 있다.또 인체에 미치는 독성평가방법도 개선됨에 따라 점점 더 나쁜 인체효과가 알려지고 있는 단계이다.



3. 니코친 중독증
담배 속에는 0.1 ~ 2.0mg 범위의 니코친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신체 및 정신증상의 원인이 되고 심할 때는 니코친 중독증을 일으켜 금연하는 경우의 금단증상의 원인이 되고 있다. 니코친이 다량흡수 될 때 신경계, 순환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뿐만 아니라 시력에 까지 영향을 미쳐 과도흡연은 결막염, 시신경위축, 시신경절의 퇴행성 변화를 나타내어 소위 담배약시 (Tobacco Amblyopia)라는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니코친 성분이 인체장기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신경계의 흥분 및 마비작용이 있다.담배를 한꺼번에 많이 피울 경우, 짧은 흥분시간 후 마비증상으로 신경절 봉쇄현상이 나타나 혈관확장, 저혈압, 심장박출량감소, 호흡이 빨라지고 손떨림증상 등이 나타나게 된다.니코친이 소화기에 미치는 영향도 커서 담배를 많이 피우면 장의 운동기능을 항진시켜 오심, 구토, 심한 경우 설사를 초래하고 위산분비를 증가시켜 위,십이지장의 궤양발생을 촉진시켜 준다.따라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궤양성위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금연하는 것이 치료의 첩경이 된다.담배를 오래 피운 사람은 니코친 의존성이나 니코친중독증이 생겨, 담배를 피우지 않을 경우 니코친의 혈중농도저하에 따른 니코친부족증상이 나타난다.이를 [금단현상]이라 부른다.니코친의 금단증상은 불안감, 긴장감, 집중력의 감소 등이 먼저 나타나고 때로는 두통, 정신혼란 등이 동반되며, 식욕이 현저히 증가하여 체중이 늘어난다.이러한 금단증상은 매우 빨리 나타나는데 금연한지 24시간이 지나면 대개 불쾌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그러나 금연에 의한 금단증상은 일반 마약 상습 복용자에서의 금단증상처럼 육체적 의존성이 그리 심하게 나타나지는 않으며 일주일 정도 경과하면 불쾌감 등 금연으로 인한 금단증상이 거의 소실되므로 염려할 필요는 없다.



4. 여성흡연자에게 특히 관계되는 질병
1) 유방암, 자궁암
여성흡연자에게는 남성과 마찬가지로 폐암을 위시한 각종 암성질환, 심장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등이 비흡연자에 비해서 많이 발생할 뿐만아니라 여성특유의 장기인 유방과 자궁에서 암상질환 발생율이 높아지게 된다.그 뿐 아니라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여성피임제 복용이 흡연효과와 상승적으로 작용하여 유방암, 자궁암 발생율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어 여성흡연은 남성에 비하여 훨씬 더 심각한 사회적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2) 수태기능의 저하
흡연은 여성의 수태기능을 저하시키며 여성내분비(홀몬)기능을 저해시켜, 월경불순, 수태기능저하, 임신중 합병증 증가, 조산율 및 자궁외 임신율을 증가시키고 또 조기폐경을 초래하여 빨리 늙게 한다.
하루 25개피 이상 담배를 피우는 180여성중 10.5%가 유산을 경험했으며, 반갑 이상 피우는 1천 여명중 13.1%가 유산경력이 조사되고 있어 비흡연자에서보다 유산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흡연과 기형아 출산율과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각종 장기의 기형아 발생율이비흡연 산모보다 흡연산모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다.


3) 조기노화 (早期老化)
흡연여성에게 관찰되는 홀몬분비이상으로 조기폐경 뿐만 아니라 신체 각 장기의 혈관과 피부혈관에 까지 수축작용을 일으켜 말초기관에 대한 혈액순환장애와 산소공급에 지장을 초래하므로써 피부의 주름과 노화에 결정적 역할을 해 주고 있다.


4) 골다공증 (骨多孔症)과 사지통의 원인
여성 가운데 특히 경구피임제를 사용하는 여성에게는 심장, 혈관계합병증과 암성질환 이외에도 골절과 사지통의 원인이 되는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가 있어 허리가 아프고 팔다리가 아프다는 소리를 비흡연 여성에 비해서 많이 들을 수 있다.


5)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임신 중 흡연하는 모체에서 태어난 신생아를 비흡연 모체의 신생아보다 200 ~ 200g/m 몸무게가 적게태어나며 태아체중감소 정도는 모체의 흡연량과 반비례 한다는 연구조사도 있다.또 흡연은 조산 및 사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정상분만을 해도 태중산소결핍현상으로 저능아가 태어 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따라서 임신중 흡연은 태아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출산 후 일생을 좌우할 지능발달과 육체적 발육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일종의 죄악으로까지 표현되고 있다.즉 흡연하는 모체는 태아에게 간접살인 및 죄악을 범하고 있다고 해도 과장된 표현이 아니다.



6) 근로여성의 흡연과 임신
환경오염이나 근로작업자 오염 등에 의해서 인체가 받는 영향은 성장기 청소년이나 노년인구, 임신을 할 수 있는 가임연령군에 있는 여성 근로자에서 더 큰 영향을 받는다.그러므로 흡연하는 여성근로자가 작업환경오염물질에 폭로되어 있으면서 피임제를 복용하고 있다고 가정할 때 비흡연, 비피임제복용 여성근로자에 비해 수십배나 되는 암발생 위험율을 갖는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한가지 위험인자에 인체가 폭로되어 받는 영향보다도 서너가지 이상의 복합인자가 합쳐져 상가적 또는 상승적으로 인체에 작용할 때 몇 배나 더 나쁜 위해요소가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자신을 자극하는 12가지 방법!!


입술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변비가 몸에 안좋은점, 숙변의 악영향


탄수화물 중독을 아시나요??? 탄수화물 중독 증상과 치료법


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