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성 교수 정유라 학점 특혜 혐의로 구속
본문 바로가기

이인성 교수 정유라 학점 특혜 혐의로 구속


2017. 1. 22.

이인성 교수는 이화여대 의류학과/조형예술학부 소속 교수로 의류학 분야의 권위자다. 현재 한국 의상디자인학회 부회장, 한국복식학회 총무이사 등 의류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화여대 의류직물학과를 졸업한 후 파리의상조합학교 졸업하고, 파리 소르본대학교 예술대학에서 석사, D.E.A. 학위를 취득했으며 파리 팡테옹 소르본대학교 조형예술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화여대 정유라 특혜 논란 관련하여, 최순실의 딸 정유라가 2016년 수강한 의류산업학과 수업 3과목에 대해 학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담당 교수로서 정유라가 기말 과제물을 제출하지 않자, 본인이 직접 액세서리 사진, 일러스트 등을 첨부해 정유라가 제출한 것으로 꾸며 학점을 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7년 1월 21일,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에게 학점 특혜를 제공한 혐의로 구속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이화여대 이인성 의류산업학과 교수의 2016년 여름 계절학기 '글로벌융합문화체험 및 디자인 연구' 수업에서 정유라의 이름으로 제출된 과제물을 입수해 2017년 1월 19일 공개했다.

이인성 교수는 2015년부터 총 3건의 정부 지원 연구과제를 수주했는데, 정유라의 편의를 봐준 대가로 연구비를 부당하게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