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 14.
1979년, 노르웨이의 팰레이 어거스튼슨(Parley Augustsen)은 자신이 이끄는 해운사에서 노르웨이-독일 구간에서 굴리기 위해 독일 마이어 조선(Meyer Werft)에 15,566톤의 대형 카 페리선을 주문했다. 허나 정작 조선소 측에서 전부 만들어 놨더니, 어거스튼슨 측은 무슨 사정이 생겼는지 돌연 인도를 취소하고 말았고, 그로 인해 다른 해운업체인 핀란드의 레데리 운수(Rederi Ab Sally)측에서 얼떨결에 이 배를 첫번째로 매입하게 되었다. 맨 처음 배를 인도받게 된 레데리 운수는 당시 계열사였던 바이킹 해운(Viking Line)에서 이 배를 바이킹샐리(Viking Sally)라는 이름으로 1990년까지 핀란드-스웨덴 구간에서 굴렸다. 그 후엔 핀란드 기선 운수(Finland Steamship Company. 현재는 Effoa 해운으로 개칭)라는 해운업체에서 이 배를 매입하여 핀란드-스웨덴 구간에서 굴리게 되는데, 자회사인 실야 해운(Silja Line)에서 1991년까지 실야스타(Silja Star)라는 이름으로 굴렸고, 1991년부터 1993년까진 또다른 자회사인 바사 해운(Wasa Line)에서 바사킹(Wasa King)이라는 이름으로 굴렸다. 그후 동년(1993년) 에스토니아와 스웨덴 합작 해운사인 에스트 해운(Estline)에서 이 배를 매입하여 에스토니아(Estonia)라는 이름으로 에스토니아-스웨덴 구간에서 굴리게 된다. 에스토니아호는 운영 해운사가 여러번 바뀌었지만, 그럼에도 15년 동안 이상없이 잘만 운항하던 배였다.
1994년 9월 27일 에스토니아 수도 탈린을 출발해 다음날 스웨덴 스톡홀름에 도착할 예정이던 에스토니아호에는 승객과 승무원 등 989명이 타고 있었다. 출항 당시 항해 조건은 나쁘지 않았지만 외해로 나서자 풍랑이 갑자기 거세졌는데, 그 다음 날 새벽 1시경에 쿵 하는 소리가 들렸다. 그리고 뱃머리의 차량 출입용 램프도어의 잠금장치가 부서지며 떨어져 나가 찬 바닷물이 들어차기 시작했고, 15분 뒤 배는 갑자기 오른쪽으로 기울었다. 파도에 쓸려 배가 오른쪽으로 30~40도 기울어지면서 선내 이동이 불가능해졌고 채 한 시간도 안돼 수많은 승객들이 객실에 갇힌 채로 침몰하고 말았다. 선장이 여객선의 침몰이 확실해진 후에야 비로소 경고방송을 보냈는데 하필이면 한밤중이어서 많은 승객이 잠들어 있었고, 그나마 깨어 있던 사람도 에스토니아어로 나오는 방송 내용을 알아듣지 못했다고 한다. 당시 갑판 위 승객들만 생존할 수 있었으며, 생존자의 3분의 1이 승무원이었고 대부분 젊은 남자였으며 55세 이상 생존자는 7명뿐이었고 12세 미만의 어린이 중 살아 남은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모든 승객이 단잠을 자고 있던 한밤중에 생긴 참극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