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슈퍼화산이 폭발한다면?
본문 바로가기

만약 슈퍼화산이 폭발한다면?


2015. 7. 5.

분화구의 크기가 수십km~ 수백km에 다다르는 거대한 크기의 화산으로 보통 봤을 때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화산이다. 보통 화산들의 대부분은 산을 이루고 있으며 분화구쪽이 평평한 형태를 이루고 있는데, 슈퍼 화산의 경우 지표면 자체가 분화구가 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미국의 옐로우스톤 고원인데, 이 곳은 온천이라든가 증기류 등으로 매우 유명한 곳이다. 하지만 이 고원 자체가 슈퍼화산 중 하나로 전체가 분화구에 속한다.

슈퍼화산의 모양은 다음과 같다. 매우 넓은 지하에 어마어마하게 큰 공간이 존재하는데, 오랜 시간 그 공간으로 마그마와 가스등이 조금씩 차게 된다. 그러다 더이상 찰 수 없을 만큼 채워지게 되면 한순간에 폭발을 하게 되는데, 그 폭발력은 수천km이상까지도 화산재를 날려 버릴만큼 어마어마한 것이다.

슈퍼화산에 대해 밝혀진 것은 오래되지 않았으며, 그 화산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도 많지 않다. 사람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며, 아직 그 화산에 대한 설명도 확실치 않다. 하지만 학자들의 연구 노력에 의해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특히, 미국의 옐로우스톤 고원의 슈퍼화산을 대표로 말하자면 그 화산은 지금까지 2번의 폭발이 있었는데, 그 주기가 대략 30만년쯤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바로 지금이 3번째 주기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여러 개의 슈퍼화산이 존재하며, 그 위치도 골고루 퍼져있어, 만약 폭발한다면 대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 

백두산도 세계 3위안에 꼽는 슈퍼화산이다.


화산에서 마시멜로 구워먹는 남자


옐로스톤 화산 폭팔 임박!! 인류멸망 스토리 써지나...


폼페이 문명의 비극적인 최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