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을 위한 과대평가? 국공립대 공동학위제의 함정"
"평등과 다양성, 어떤 길을 택해야 할까?"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는 현재 우리 사회와 세계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계층 이동이 어려워지고 고착화된 불평등은 분열과 갈등을 더 많이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세력은 어떻게 불평등을 완화하고 평등을 추구할 수 있을까요?
민주당과 진보적 시민사회는 오랫동안 평등을 표방하며 복지국가 논의와 정책 시행을 주도해왔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정책이 현실에 부합하며 사회의 결속력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지에 대해 다시 살펴봐야 합니다. 과거의 관습을 벗어나 사회가 업그레이드된 평등을 추구해야 합니다.
학벌 사회와 대학서열화 해소 문제는 특히 중요합니다. 현재까지 내놓은 해결책 중 하나는 '국공립대 공동학위제'입니다. 이 정책은 국공립대학을 하나의 대학으로 통합하여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졸업장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이 정책이 실제로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이는 모두가 명문대 출신처럼 만들어준다는 것보다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양한 장점과 특기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논점입니다.
평등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공부만이 성공의 유일한 길이 아니어야 합니다. 공부를 잘하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의 입시 경쟁과 공부만이 성공의 길로 여겨지는 상황을 바꿔야 합니다.
민주당의 평등 정책은 공부 외의 다른 영역도 성공의 길로 만들어야 한다는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목표가 모두를 명문대 출신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삶의 길과 방법을 열어주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을 다양성이 존중되는 나라로 만드는 도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등에 대한 재고와 정책 재평가가 필요합니다. 공부만이 성공의 유일한 길이 아닌 사회를 만들어야 하며, 다양성을 존중하고 다양한 장점을 인정하는 평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