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서 소금의 역할
본문 바로가기

인체에서 소금의 역할


2014. 8. 28.

소금이 과거부터 귀히 여겨져 온 것은 사람의 체액, 혈청, 양수의 성분에 링거주사액과 마찬가지로 0.9% 농도의 염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염분은 혈관 벽에 붙어있는 광물질을 제거하고 혈관 경화를 막는 작용을 하며 장의 유동력을 높임과 동시에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장내 이상 발효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관을 정화시키며 적혈구 생성을 도와 줍니다. 미네랄의 주공급이기도 한 소금은 소화와 위장의 기능을 돕고 심장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해독작용과 살균작용, 해열, 지혈작용을 합니다.


※ 일일 소금 섭취량


모든 음식물이 그러하듯이 과다섭취는 인체에 무익한 것처럼 소금도 지나치게 짜게 먹으면 고혈압에 나쁘다는 것은 상식에 속하는 이야기가 되어 버렸으나 곡식, 채식을 위주로하는 한국인의 식단에는 일일 13 - 30g을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 한방에서의 소금 사용법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소금은 달고 짜며, 찬것으로 독이 없다. 주치료는 명치 아픈 것을 치료하고, 담과 위장의 열을 내리게 하고 체한 것을 토하게 하며 설사하게 할 수도 있으며, 지혈도 할 수 있다. 복통을 그치게 하고 독기를 죽이며 뼈골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살균 작용을 하고 피부를 튼튼하게 하며 피부병을 치료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묵은 음식을 소화시킨다. 식욕을 촉진하고, 소화를 도우며, 속이 답답한 것을 풀고 뱃 속의 덩어리를 터트리며, 부패를 방지하고 냄새를 없애며, 온갖 상처에 살을 낳게 하고 피부를 보호한다. 대소변을 통하게 하며 오미를 증진 시킨다. 이를 문지르고 눈을 씻으면 잔글씨를 보게되며 해독하고, 피를 차게 하며,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한다." 고 했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소금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본성이 따뜻하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 귀사(鬼邪)와 고사증(蠱邪症), 독기를 다스리고 증오와 심통(心通), 곽란과 심복(心復)의 급통(急通)과 하부(下部)의 익창을 고치고 흉중(胸中)의 담벽(痰癖)과 숙식 (宿食)을 토(吐)하고 오미(五味)를 돕는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소금은 식품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그 속에 약성까지 함유하고 있어 그 용도가 다양하게 사용되었습니다.



■ 소금의 역할


1.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소금은 음식물을 분해하고 노폐물을 배설 처리하는 신진대사를 주도한다.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 할때 혈액이 산성화 되고 면역성이 떨어져 각종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



2.적혈구의 생성을 돕고 혈관을 청소한다.


소금 섭취가 부족하면 소화가 안될뿐만 아니라 철분이 부족하여 적혈구가 생성되지 않아 빈혈이 된다. 동맥경화 및 고혈압을 예방한다.



3.체액의 균형을 이룬다.


염분은 수분을 적당하게 조절하여 신진대사가 산성이나 알카리성으로 치우치지 않게 하고 영양분을 흡수.저장하게 한다.



4.소화를 돕는다.


소금은 위와 장벽에 붙은 불순물을 제거하고 장의 유동 작용을 도우며 장내의 이상 발효를 방지하여 장의 기능을 높여준다. 영양분이 체내에 골고루 공급되도록 하는 것이다.



5.해독과 살균작용을 한다.


염분은 인체내에 유해한 물질이나 세균이 침입하여도 세포와 혈관에는 침입하지 인체의 저항력을 높여준다.



6.해열과 지열 작용을 한다.


찰과상으로 피가 나는 부위에 소금을 바르면 금새 피가 응고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소금은 체내에서 해열과 지열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7.세포를 생산한다.


소금은 죽거나 파괴된 세포를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 주는 역활을 한다. 깨끗한 물과 함께 좋은 소금을 섭취하면 신체에 활기를 주게 되는 것은 물론 기미.주근깨.여드름등의 피부 트러블을 없애는 데도 효과를 볼수 있다.



8.미네랄을 공급한다.


인체의 혈관을 정화시키고 소화작용을 도우며 장의 기능을 도와서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을 막아주는 미네랄은 우리 인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질인데 소금에서 적게나마 공급할 수 있다.



※ 염분 섭취가 지나치게 많을 때에는 신장이 소변으로 염분을 배설토록 하고 반면 염분 섭취, 부족할 때에는 신장이 수분만을 배설한다.때문에 염분없이는 인체가 제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병원에서 응급환자에게 염수 정맥주사를 주는 것도 같은 이치이다. 수술도중 염수가 주입되는데 이는 수술도중 쇼크를 막기 위한 것이다. 체내 염분이 부족할 경우 경련과 구토가 일어나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다.


1882년 프랑스의 나폴레옹 군대가 러시아 침공을 포기하고 퇴각하지 않을 수 없던 것도 병사들과 말이 소금을 장기간 섭취하지 못하여 병사들이 염분 결핍으로 인한 질병과 세균감염을 이겨내지 못하고 죽어 갔기 때문이다. (박지원:소금이 인체에 미치는 임상적 영향에서)


좋은 물, 맑은 공기와 같이 좋은 소금에 대한 의학적 치료 논문은 없다. 왜냐하면 단독으로는 치료제로 인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어쩌면 소금은 물과 약품사이의 중간에 속한 기능성 식품 일 수 있다. (소금이 인체에 미치는 임상학적 영향에서) 


※ 인체에 염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부진하여 근육이 딱딱하게 경직되고 소화력이 떨어지며 권태감과 피로를 쉽게 느낀다. 이는 신진대사가 지체되어 몸속의 노폐물이 쌓여 독소로 변하기 때문이다. 


인체 공학에 따라 변하는 감성적인 아이폰


산소가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


입술과 혀로 알아보는 건강법


수족냉증은 건강에 적신호


신기한 인체, 인체에 대한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