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최고의 진화생물학 입문서 "눈먼시계공"
본문 바로가기

[도서]최고의 진화생물학 입문서 "눈먼시계공"


2017. 3. 5.

눈먼 시계공

진화론은 세계가 설계되지 않았음을 어떻게 밝혀내는가.
영국 ‘왕립학회 문학상’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문학상’ 수상작!


"최근에 내가 잃은 가장 대중적인 진화론서적이다. 이책은 생물학자들에게 유용할정도로 깊이가 있을뿐만아니라 매우 명료하고 대단히 잘 쓰인 책이어서 이기적인 유전자에 열광했던 많은 독자들의 마음에 쏙 들 것이다"― 에드워드 월슨(사회생물학 인간의본성에 대하여.의저자하버드 대학교 교수.)


"눈먼시계공은 최고의 진화생물학 입문서이다."
ㅡ 뉴 사이언티스트

"독창적이고 생동감 있는 휼흉한 책 진화론의 세부 사항을 확신을 가지고 해설하였고 창조론자라는 석기 시대인들이 제기하는 모든 의문점에 대해 논리적으로 답해주었다."
ㅡ 아이작 아시모프

눈먼 시계공(The Blind Watchmaker)은 리처드 도킨스가 저술한 서적이다. 
진화생물학등 과학적인 논증을 통해서 신은 존재하지않는다는 무신론을 펼친다.
이책의 목적은 진화론을 통해 세계가 설계되지 않았음을 밝히는 것이다.
또한 종교(인격화된 신을 숭배하는 종교)에 대하여 여러 문제를 제기하고있다.

자연의 설계자는 눈먼시계공이다!
이 책의 제목인 눈먼 시계공은 19세가 신학자 윌리엄 페일리의 유명한 논문을 패러디한 것이다. 
페일리의 논문에서 그는 어떠한 목적을 가진 시계공이 정교하고 복잡한 시계를 설계하고 만든것처럼 
시계공과 같이 의식이 있는 설계자, 즉 신이 생명을 창조하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눈먼 시계공의 저자 리처드 도킨스는 생명을 설계하고 창조한 시계공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자연선택이며,
이 자연선택은 계획이나 의도 따위는 가지지 않는 눈먼 시계공 이라고 반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