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에 낙서 지우는방법, 벽지 얼룩 지우는방법과 벽에 곰팡이 제거
본문 바로가기

벽에 낙서 지우는방법, 벽지 얼룩 지우는방법과 벽에 곰팡이 제거


2014. 2. 4.

벽에 낙서 지우는방법, 벽지 얼룩 지우는방법과 벽에 곰팡이 제거



벽면이 더러울 때는 도배를 새로 하는 게 가장 좋은 방이지만, 도배가 그리 수월한 문제는 아니다. 돈도 많이 들고, 힘도 많이 드는 게 도배다.
따라서 약간의 더러움 정도는 청소로 제거해 보도록 하자.
거실 벽의 경우는 비닐 벽지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걸레로 닦아도 된다. 하지 만 일반 벽지의 경우는 청소기로 먼지를 자주 제거해 주도록 하자.


하지만 얼룩이 묻어 있을 경우는 그 부분을 따로 청소해야 하는데, 흔히 지우개나 치약을 듬뿍 묻힌 천으로 닦는다. 기름때는 식빵 조각으로 문지르면 효과적이다. 매직은 아세톤으로, 잉크와 먹물은 칼로 긁어내고 분필가루를 칠한 뒤 샌드페이퍼로 가볍게 문질러 주면 좋다.
바닥의 경우 나무 바닥은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기름걸레로 닦는데 벽과 닿는 부분에는 두꺼운 종이나 받침을 대서 벽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한다.


가장 흔한 바닥제인 모노륨 류의 경우는 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타서 수세미로 문지른다. 틈새 의 때는 칫솔로 벗겨낸다. 때를 제거한 후에는 젖은 걸레로 먼저 닦고, 다시 마른걸레로 닦아 비 눗기를 없앤다. 커피 찌꺼기를 가득 채운 면양말로 닦아도 좋다.
천장은 평소 신경을 잘 쓰지 않는 부분이다. 따라서 먼지도 많다. 긴 막대기에 헌 스타킹을 씌 운 빗자루를 이용해 천장을 쓸어보자. 스타킹은 정전기를 일으키기 때문에 먼지가 일어나지 않고 고스란히 쓸려져 나온다.

벽지에 묻은 때를 제거하려면
아이들의 손때가 벽지에 묻어 있으 면 물걸레로 닦을 수도 없고 또 다른 용액으로도 지워지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때는 말랑말 랑한 식빵으로 때묻은 부분을 문질러보면 놀랍게도 잘 지워진다. 그리고 벽의 전기 스 위치같 은 곳은 고무 지우개로 닦아주면 깨끗이 잘지워진다. 

낙서 재료에 따른 낙서 지우는 방법


1. 크레파스 낙서

물과 베이킹 소다를 1:3 으로 혼합해 벽지에 부드럽게 문지른뒤 치약을 덧 발라주세요.

마무리는 걸레로 하시면 됩니다.


2. 연필 낙서

연필은 낙서중 그나마 가장 낮은 난이도 인데요. 지우개를 활용해 지우면 됩니다.


3. 립스틱 낙서

 집에서 사용하는 로션이나 영양크림을 덧발라 낙서를 지워 주세요.


4. 색연필 낙서

색연필은 크레파스와 마찬가지로 기름기가 많기에 화장품 크림, 식용유, 마요네즈를 활용하면 쉽게 지울수 있습니다.


5. 수성펜 낙서

수성펜은 중성세제를 물에 풀어 지우면 쉽게 지울수 있어요.


6. 유성펜 낙서

물파스, 에탄올, 귤껍질 즙을 활용하면 깨끗하게 지워 집니다.


7. 볼펜 낙서

물파스 에탄올을 사용하면 볼펜 낙서를 지울수 있습니다.


벽에 곰팡이 원인과 제거방법


곰팡이 발생원인이 건물 단열 미흡 결로현상인지 건물자체 물이 세는 건지 생활환경에따른 습기로 인한 것인지에 따라 방습지나 단열재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 다음 도배를 하셔야 합니다.

물이 세는 집이라면 누수 탐지후 방부 공사를 먼저 하시고 나서 곰팡이제거든 지등 그 이후에 해야 됩니다.


겨울이 시작 될 무렵에 결로현상 등으로 곰팡이 핀 집이 아주 많습니다.
곰팡이 핀 곳에서 오래 생활하면 천식이나 비염 등을 초래 할수도 있는데 먼저 가장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겠지만.. 언제나 비용적인 부담이 걸립니다.

가정에서 가장 손쉽게 가장 저렴하게 곰팡이가 핀 을 처리 할수 있는 방법은

우선 곰팡이가 핀 지를 뜯어주세요. 꼼꼼하게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곰팡이제거제를 이용합니다.

분무기에 락스를 넣고 분무해주어도 괜찮습니다. 
냄새와 곰팡이 포자균이 날리수 있으니 마스크도 쓰고 고무장갑을 착용하세요 곰팡이제거제나 락스를 뿌린 후 얼마 지나면 곰팡이가 많이 없어집니다.
걸레로 깨끗하게 잘 닦아 주시고 1~2일 정도 콘크리트 을 완전히 말려줍니다.


보통 시멘트벽에는 초배지를 바르고 그위에 도배를 하게 되는데 곰팡이가 핀 벽에는 초배지가 아닌 방습지를 붙히고 도배를 합니다.

바인더+방습지+도배순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벽에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이 결로현상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결로현상은 방습지로 해결할 수가 없어요 방습지는 외부 습기의 침투를 막는것이지 결로를 차단하는게 아니지요

결로의 해결책은 외부와 내부의 온도차이를 최대한 줄이는데 있습니다.
단열은 건물외부에 단열재를 설치하는 외부 단열이 가장 좋고 다음이 건물 내부에 설치하는  내부 단열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단열재라도 제대로된 시공을 하지 않으면 단열의 기능을 상실하여 결로가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은 이미 완공된 집이기 때문에 외부 단열은 하기 어려우므로 집안에 단열을 하는 방법으로 결로를 최대한 줄일 수 밖에 없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방습지는 습기를 차단하는것이지 단열재는 아닙니다.
결로를 줄일 수 있으면서 간단하게 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단열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벽에 균열이나 틈이 있으면 실리콘이나 핸디코트, 균열보수용 퍼티제로 메꿔주세요 이 마른걸 확인하시고 적당한 두께의 단열재를 붙힙니다.

거의 모든 제품의 뒷면에 은박이나 금박처리가 되어 있어 복사열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결로현상의 원인을 건축물의 노후화 단열미흡으로 발생하는데 생활습관을 조금만 바꾸면 결로는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항상 습기가 있는 욕실은 환기가 잘되도록 시설을 설치하고 실내에서 세탁물을 건조시킬경우 창문을 열어두는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24시간 가동시키는것을 삼가하고 하루에 최소한 2회 정도는 환기를 해줘야 합니다.
환기는 실내공기를 외부공기로 바꾼다고 생각하고 20분 이상해야 합니다.
가스를 사용하는 주방은 이산화탄소가 적체될 수 있으니 주방 창문은 가급적 항상 열어두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가구 배치는 벽에서 최소한 10cm 띄워주고 난방과 냉방은 천천히 하여 실내온도와 면의 온도차이를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집안이 습하고 지하 반지하 같은경우 제습기등을 설치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