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1.
웨이트 트레이닝을 열심히 하시는 분이라면 잘 알겠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의 3 대운동 이라함은,스쿼트, 데드 리프트, 벤치 프레스 , 이 세가지 운동을 말하고 있는데,단순히 몸짱이 빨리 될수 있어서 , 3 대운동이 중요한것이 아니라,그 이면에는 깊은뜻이 숨겨져 있다.
우리 인체의 골격근은 , 뼈에 붙어있어서 골격근 이라고 칭하는데,이렇게 뼈에 붙어있는 부분을 "건" 이라고 하고, 관절과 관절을 잡아주는것을,"인대" 라고 한다.
뼈와 바로 접합이 되는 부분을 건 이라고 하는데 , 건을 따라 올라가면 길쭉한 근육이형성이 되어있다.
이러한 건의 기능이란, 마치, 연결역할을 하는 다리를 연상하면 이해가 쉬운데,다리가 끊어지면 건너가지 못하는것처럼 , 건이 약하면 , 근육이 아무리 강해도 근육의 힘을 뼈에 전달하지 못하는 것이다.
인대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관절을 잡아주는것 이외에 , 관절의 탈골 방지도 같이하고 있어서 건과 함께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근육이 잘 발달되고 그 근육이 제데로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건과 인대의 기능이 톡톡히 한몫을 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건과 인대의 기능을 누군가가 대신해서 해 주다가, 그 누군가가 떠나고 없을때는 근육의 힘을 제대로 발휘될수가 없을것이다.
운동을 하다가 부상을 입게되어서 몇달간 운동을 쉬었다면 , 제일 먼저 약해지는것은 근육이 아니라 , 건과 인대이다.
더불어 근육도 위축이되어서 다시 회복을 하여 운동을 시작한다면 , 근육발달을 위해서가 아니라, 건과 인대의 발달을 위해서, 오랜기간을 노력해야만 한다.
이러한 적응훈련이 끝나면 비로소 예전의 근육을 되찾을수 있고 이렇게 되기까지는 건과 인대의 기능이 호전이 되어야만 가능한 것임을 알아야 하겠고, 건과 인대의 발달속도는 근육의 발달속도보다 2배정도 더 느리게 되므로,초심자가 근육운동을 시작했을때는 , 필히 건과 인대를 같이 발달시키게 되는 운동이 절실하게 필요한데 , 이 운동이 위에서 말한 3 대 운동이 되는것이다.
초심자가 이런 3 대운동을 하지않고 , 하기 쉽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머신운동을 먼저 시작한다면, 건과 인대의 발달은 더 느리게 되므로, 근육의 발달마저도 더디게 되고, 설사, 근육이 발달 되었다 하더라도, 머신의 볼트와 너트가 건과 인대의 기능을 대신해주는 그 누군가가 되었기때문에 , 그 누군가가 떠나고 난 담의 현실에는 그 근육이 힘을 제대로 발휘될지는 의문이 될것이다.
특히 운동 초심자는 더더욱 3 대운동에 매진을 해야 할것이다.
어떤이는 옛날운동이라서 현대에 할 필요가 있냐고 하지만 , 몸의 건과 인대는 예나 지금이나 그 기능은 변함이 없으므로, 꼭 필요한 운동이라고 할수있다.
건과 인대의 발달없이는 근육의 발달은 있을수 없다.
크레인이 높은곳의 물건을 나를때는 밑에서 지지를 잘할수 있는 지지대가 꼭 필요한데, 만약, 이런 지지대가 없거나, 지지대가 약하다면 , 물건을 들어올리는 크레인은 무게쪽으로 기울어져 넘어져 버릴것이다.
우리가, 자주 메스컴에서 접하는, 크레인 전복사고는, 대부분, 이러한 지지대의 불량때문 이라고 할수있고 , 이것을 몸에 적응하면 건과인대가 약해서 생길수있는 결과를 말하고있다.
건과 인대의 발달은 모든 운동에 기초가 되는것이다.
우리가 자주 망각하는것은,
매일 하늘에 떠있어서 무시를 당하는 햇님,
당연히 있을거 같아서 무시되는 호르몬 ,
당연히 먹을거 같아서 무시되는 탄수화물 ,
당연히 강할거 같은 건과 인대 이다.
오로지 ,운동만 열심히 하고 단백질만 많이 먹으면, 근육은 다 나오는줄알고 착각을 한다.
그러나, 호르몬의 생성 , 탄수화물 섭취 , 건과인대의 발달이 없이는 ,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하더라도 ,근육의 발달은, 제대로 되지를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것이다.
절벽에 떨어진 사람을 구하기 위해서 인간 연결고리를 만들어서 모두들 손을잡고 떨어진 사람을 구하러 내려간다,이러한 상황에서 누군가 한사람 이라도 손을 놓으면 ..................
이것이 건과인대의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