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늘은 가정사가 많이 암울했다. 그가 어릴 때 부모님이 이혼했으며, 이후에 서로 다른 사람과 재혼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 그를 포함 3남매를 양육할 사람이 없어 할머니 밑에서 자랐는데, 집안까지 많이 어려웠다. 고등학교도 기숙사도 제공되고 학비도 나오는 국악 특기자로 들어갔다가, 어느 날 몰래 집에 갔는데 집안 사정을 보고 학교를 자퇴. 그리고 매혈 등으로 돈을 벌다가 DJ가 되기로 작정. 1992년,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클럽 DJ로 활동하다가 철이와 미애로 유명했던 신철을 만나게 되고, 이후 대구광역시의 클럽으로 옮겨 박정환을 만나고, 신철의 제안으로 서울특별시에서 유명한 DJ였던 김창열까지 모여 1994년 2월 첫 합숙에 들어가고 6월에 DJ DOC라는 그룹을 결성했으며, 1994년 9월에 가요계에 전격 데뷔했다.
2012년에는 슈퍼스타K4 지역예선 심사위원으로 참가했다. 로이킴의 심사를 맡게 되었을 때 이승철과 백지영 등은 모두 로이킴에게 불합격 판정을 내렸다. 이대로 가면 탈락이 확정되는 상황에서 이하늘은 '팝송을 그렇게 소화해낼 수 있다면 가능성이 있다'라는 평가와 함께 슈퍼패스를 사용하여 로이킴을 합격시킨다. 그리고 이후 로이킴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며 결국 우승에 성공했다. 때문에 로이킴에게 그는 구세주와도 같은 존재며, 다른 사람들도 그의 안목을 다시 봤다는 평가. 2013년에도 슈퍼스타K5의 메인 심사위원으로 합류했다. 이때 로이킴 관련 사건이 약간 있어서 이하늘의 안목이 다시 재평가되고 있었지만, 결승 심사평에 노잣돈 언급으로 많이 까였다. 그리고 2019년에는 로이킴이 정준영 게이트에 연루되고 사회적으로 매장당하자 또 다시 나쁜 쪽으로 재평가를 받게 되었다.
한편 2018년 10월 10일에 11년 간 열애한 1988년 생 여자친구와 결혼했다. 여자친구가 스무살 때 이하늘을 먼저 좋아했고, 17살의 나이차이 때문에 이하늘이 6개월 간 고민했지만 여자친구의 계속된 구애에 연애를 시작하게 됐다고 한다. 참고로, 2살 터울인 동생 이현배는 아직 미혼이다. 여담으로, 예식에 참석하는 하객들에게 청첩장 대신 제주도행 항공권까지 주었다고 한다.
2개월 뒤에는 정재용도 결혼식을 올리면서 DJ DOC 멤버들은 이하늘이 이혼하기 전까지는 전원이 유부남들이었다. 다만, 속도위반 결혼으로 결혼 5개월만에 아빠가 된 정재용과는 달리 이하늘 본인은 이혼할 무렵까지 아빠가 안 되었다. 하지만 2020년 2월 24일, 결혼한지 고작 1년 4개월 만에 이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