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모사 라는 이름을 풀이 하자면 殺:죽일 살, 母:어미 모, 蛇:뱀 사 이긴 하지만 "새끼가 어미를 잡아 먹는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 결코 아닙니다. 살모사는 다른뱀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새끼를 낳는데요. 다른뱀 처럼 알을 낳지 않고 알을 자신의 몸속에서 새끼로 키워서 밖으로 내보내는 것으로 난태생 방법 으로 새끼를 낳습니다.
어미 살모사는 새끼를 낳느라 온몸의 힘을 다 뺐기때문에 새끼를 낳자마자 축 늘어져 있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특히, 살모사는 6월경에 새끼를 낳기 때문에 변온동물인 살모사 에게는 6월 같이 더운 날씨는 겨울처럼 치명적 입니다. 하지만 살모사는 왜 하필 한 여름에 새끼를 낳아야 했을까요?
그것은 새끼 살모사의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6월과 같이 한여름엔 살모사의 주 먹이가 되는 개구리,쥐,도마뱀같은 작은 동물들이 많은 시기입니다. 그리고 여름엔 식물들이 많이 자라기 때문에 몸을 숨겨 천적의 눈을 피할수 있기도 합니다. 아무튼 살모사가 살모사 라고 불리게된 이유는 새끼를 낳느라 기진맥진 해서 축 늘어져 있는 살모사의 모습을 사람들이 보고 태어난 새끼 뱀들이 팔딱 거리며 축 늘어져 있는 어미뱀을 잡아 먹으려 한다고 잘못 생각하여 "살모사"라는 이름이 붙여 지게 되었습니다. (근래에는 "살모사"라고 하기 보단 "살무사"라고 많이 쓰입니다.)
"살모사"라는 오명(誤名)의 어원은 한국 입니다. 살모사를 영어로 viper이라고합니다. 중국어로 살모사를 "복사 (fu she 혹은 du?n w?i fu )"라고합니다. 모두 어미를 죽이는뱀이라는 뜻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한자로 殺母蛇 라고 표기 되어서 중국에서 전해 진줄 알고 있는 경우가 있어 殺母蛇를 중국어 그대로 발음하여 sha mu she 잘못 알고 중국어 발음대로 "살무사"라고 합니다. "살모사","살무사" 둘다 잘 못 된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