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효능과 미나리 보관하는 법
본문 바로가기

미나리 효능과 미나리 보관하는 법


2014. 12. 16.

미나리 효능과 미나리 보관하는 법


미나리의 향은 독특합니다.

향 이외에도 숙취,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매운탕, 각종 찜에 빠질 수 없는 채소가 미나리인데요

봄의 계절 음식으로 안성마춤인 미나리의 효능과 보관하는 법을 알아볼께요. 


미나리효능 - 중금속 배출 해독작용

음식과 함께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해 체외로 쉽게 내보내도록 도와주는데,

예부터 독이 있는 복어를 탕으로 끓일 때 미나리를 함께 넣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미나리효능 - 간기능 향상 숙취해소 

간기능을 활성화 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데 한의학적으로 미나리 효능은 몸의 열을 없애고 각종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으로 급성간염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효능 - 변비에 도움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에 효과적이고,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미나리효능 - 고혈압에 도움

혈관계를 맑게 정화시켜 주는 기능이 강해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경감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미나리를 먹을 때 주의할 점

어린이는 익혀 먹어야합니다. 미나리의 방향 성분이 소화기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소화기계가 약한 어린이나 노인은 생으로 먹기보다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이 씻어서 익혀 먹는 것이 좋아

습지나 논에서 자란 물 미나리에는 거머리가 붙어 있을 수 있으므로 날로 먹을 때에는 물에 식초를 타서 담궈놓은후 깨끗이 씻어야 하며, 가급적 익혀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너무 오래 삶으면 색이 나빠지고 비타민C, 칼륨 등 영양 성분이 손실되므로 뜨거운 물에서 살짝 삶아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나리 보관하는 법

단기보관 -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신문지와 비닐로 싸서 냉장보관

장기보관 -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로 식혀 변색을 방지한 후 물기를 짜내고 비닐에 싸서 냉동보관을 하면 안전하게 미나리를 장기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음식]자연요법에 쓰이는 약재들의 효능


아플때 먹으면 좋은음식,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