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크 부위별 종류와 특징
본문 바로가기

스테이크 부위별 종류와 특징


2014. 6. 2.

소고기 중 스테이크의 재료로 쓰이는 부위는 다양합니다만 많이 이용하는  주요 부위는 안심, 등심, 갈비 입니다.



스테이크의 주재료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육류는 소고기이며(일반적으로 얘기하는 스테이크는 비프스테이크를 말함), 이외에도 양고기, 돼지고기, 생선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하는 부위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안심이나 등심 외에도 다양한 부위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소고기 스테이크의 경우 몇 가지의 종류로 나뉘는데 어깨부분은 블레이드(blade) 스테이크, 갈비부분은 립(rib) 스테이크, 허리부분은 클럽(club), 티본(T-bone), 포터하우스(porterhouse) 스테이크, 허리 끝에서 잘라낸 것은 서로인(sirloin), 핀본서로인(pinbon sirloin) 스테이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로 석쇠 위에서 직화구이를 하거나,
프라이팬, 오븐에서 구우며 스테이크는 구워진 정도에 따라 다르게 불리기도 하는데, 살짝 익힌 것을 rare, 겉만 익으면 medium, 속까지 익으면 well-done이라고 합니다.


스테이크 종류별 특징 

안심스테이크 : 육질이 연하고 풍미가 있어 가장 선호하는 스테이크로 꼽힘 두꺼운 부분부터 이름을 달리하는데 제일 두꺼운 것부터 얇은 순으로 샤토브리앙(chateaubriand),휠레(filet),도르네도(tournedos),휠레미뇽(filet mignon) 이라고 함(휠레는 안심을 뜻하고 미뇽은 작은 것을 뜻함)

 

등심스테이크 : 안심보다 약간 질김 

포터하우스스테이크 : 안심과 뼈를 함께 자르며, 크기가 큼

티본스테이크 : 안심과 등심이 같이 붙어 있으며, 뼈를 T자 모양으로 자른 것

립스테이크 : 소갈비로 만든 것

라운드스테이크 : 소의 허벅지 살로 만들며 질기고 질이 떨어짐



[생생정보통]일산 스테이크 무한리필 와규하우스


우노 Uno 시카고 딥디쉬 피자


콜레스테롤에 얽힌 잘못된 상식 몇가지


황제다이어트 방법, 황제다이어트 문제점


냉동고기 10분만에 해동시키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