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쩍 몸이 편찮아지신 '녹야 조광현' 일명 핫바 할배 근황
본문 바로가기

최근 부쩍 몸이 편찮아지신 '녹야 조광현' 일명 핫바 할배 근황


2017. 5. 13.

조광현 할아버지는 2002년부터 네이버 지식인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터넷 유명인이며 통칭 태양신 할아버지다.

1935년 3월 30일생이며 서울대 치대를 졸업한 전직 치과의사이다. 1962년에서 1995년까지 영진치과의원을 운영했다. 1985년에는 치과의료문화상, 1994년에는 서울치과의사회 공로대상을 받았다. 호를 붙여 '녹야 조광현'으로 자칭하며 현재는 은퇴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치과 관련 질문 말고도 여러 분야에 답변을 달아주는 일이 많은데 주옥같은 답변을 많이 달아서 인기가 많았다. 신문에 3~5회, 공중파에 1회 소개되었다.

정작 본인은 핫바할배라고 불리는 걸 싫어하며 이 일을 하시면서 악플에 시달렸던 까닭에 2014년 경 은퇴를 선언했다가 다행히도 2017년인 지금까지도 하루에 4~5건씩 지식인에 답변을 남겨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애초에 답변할 사람을 조광현으로 정해두고 질문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다.

그런데 2017년 2월 24일 지식인 활동을 은퇴한다는 글을 올리셨다. 사유는 정확하게 적혀있진 않지만 시한부 선고로 이 세상과 작별할 준비를 위해서 유언 같은 걸 남기신 것 같다. 그 후에 건강을 회복하시면 다시 돌아오겠다고 게시글을 수정하셨다.

본인의 블로그에 아내가 대학병원에서 수술을 앞두고 있다며, 도와달라는 글과 본인의 계좌번호를 올렸다가 지우셨다. 현재 블로그에 글은 '마음만 받겠다'고 수정된 상태이다.


근데 돈이 가긴 무지하게 많이 갔는가 보다. 본인께서 글을 수정하셨는데. '제발 좀 제 말을 들어주십시오.' 라고

조광현 할아버지가 핫배할배로 불리는 이유는

지식인 활동을 하면서 인터넷 유명인이 되던 와중에 다음과 같은 답변을 하면서 통칭 핫바할배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치과의사를 그만둔 것은 아내를 간호하기 위해서였으며 현재는 요양원에서 투병 중이다. 삶에서 가장 뿌듯했던 사연에 대한 질문에 대해 "아내가 국전에서 한글 궁체로서는 최초로 대상을 탔던 것"이라 답하였다.  그 과정에서 서예 교육을 자신이 직접 스파르타식으로 시켰다고 한다. 아내가 시집살이를 고되게 하는 등 고생을 많이 시켰다고한다.

참고로 아내분이신 늘샘 권오실 선생은 예전에 방송에도 몇 차례 나오신 적이 있는, 한때 한국 최고의 서예가였던 분이다. 참고로 현재 지병이 악화되셔서 대학병원에서 수술을 앞두고 계신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