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가 딱딱 거린다 '틀딱충'
본문 바로가기

틀니가 딱딱 거린다 '틀딱충'


2017. 3. 27.

틀니, 딱딱, 충(蟲)의 합성어이자 신조어로 몰지각한 노인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다.

틀딱충이라는 단어는 틀니+딱딱+충의 합성어로, 청년층과 정서적으로 괴리되어 극우/수구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노인들을 비하하는 낱말. 틀니를 끼고 지껄이는 소리가 딱딱거린다고 해서 생긴 말이다. 최근 2010년대에 많이 사용되었고 이와 비슷한 것으로 나이를 곱게 먹지 못한 어른들을 비하하는 은어로는 꼰대와 비슷한 어감으로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꼰대는 중년층 이상을, 틀딱충은 노년층을 가리킨다. 유사하게 사용되는 말로 미성년자들을 비하하는 급식충이라는 말이 있다.


'충'을 빼고 그냥 '틀딱'이라고도 한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나 젊은 층의 문화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비난하기 바쁜, 흔히 말하는 꼰대에 대한 비난이 담긴 단어였으나, 오타쿠 사이트나 게임 관련 게시판 등 다수의 커뮤니티로 퍼지게 되며, 상대적으로 나이들거나 대세에 따라가지 못하는 층 전체를 말하여 놀리는 용도로 쓰이게 되었다.


특히 게임 관련에선 고전게임을 중심으로 다루는 경우, 오타쿠 측에선 구작 애니메이션을 주로 말하는 경우에 쓰이곤 하지만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아재라는 말을 주로 사용한다.

그래서 대체로 아재보다 더 높은 연령대를 지칭한다. 물론, 아재는 야구팬을 지칭하는 단어로도 쓰인다는 점이 있지만 틀딱충은 아재보다 비하하는 의미가 더 강하다. 

엄연히 특정 연령층을 비하하는 비하어이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노년들이 모두 편협하고 수구적인 생각만 한다는 비뚤어진 마인드를 가진 것도 아니고 그렇지 않은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노인들도 존재하며, 또한 단순히 보수를 지향한다는 이유로 비난받을 이유도 없다. 


틀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숫자가 늘어날수록 그에 맞춰 자기보다 2~3살 많은 사람이 있으면 그냥 '틀딱'이라고 욕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타인을 욕하고 까내리기 위해 '자신보다 연상인 사람 = 틀딱'으로 치부하는 것. 특히 국내야구 갤러리, 주식 갤러리, 고전게임 갤러리, 일간베스트, 네이버 뉴스 댓글란이 심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