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증상, 위염에 걸렸는지 아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위염 증상, 위염에 걸렸는지 아는 방법


2017. 3. 25.

"위염"이라는 말은 다양한 증상을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그 정의가 일반인, 임상의사, 내시경의사, 병리의사 모두에서 다르다. 하지만 위염에 걸리게 되면 위 점막에 염증, 미란(점막에만 결손이 생긴 것) 또는 궤양이 나타나게 된다. 보통 위염은 치료를 진행하면서 점차 나아지지만 궤양이 있다면 위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2] 따라서 어떤 유형의 위염에 걸렸는지 알고 조기 치료를 받아서 증상과 합병증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1.복통에 주의하기. 
위염 환자들은 보통 "심와부 통증" 또는 명치 부근의 통증을 호소한다. 이 통증은 작열감 또는 찌르는 듯한 통증, 신경을 갉는 듯한 통증으로 묘사된다. 따라서 한밤중에 통증으로 인해 깨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 통증은 보통 제산제의 복용 또는 음식 섭취를 통해 완화된다.


2.구토감과 구토에 주의하기. 
이 증상들은 위염에 걸렸을 때 상당히 흔히 발생하는 것들이다. 구토를 했을 때 담즙이나 혈액이 보일 수도 있다. 혈액이 일부 소화된 경우 커피 찌꺼기와 비슷하게 보일 수도 있다. 이렇게 혈액이 구토에 섞여 나온 경우 출혈성 궤양이 원인일 확률이 높다. 따라서 토를 했을 때 녹색의 담즙이나 혈액이 나왔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할 것이다.

구토를 심하게 한 경우 탈수 증상이 발생해 위험할 수 있다. 구토를 한 후에 꼭 수분을 대량으로 섭취해 보충해주도록 하자.

3.검은 변(흑변) 살펴보기. 
위염 환자가 흔히 겪는 증상 중 하나인 검은 변은 "혈변"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구토 시 혈액이 섞여 나오는 원인인 출혈성 궤양이 변에 영향을 준 것이다. 따라서 혈변이 나온 경우 시급히 병원에 갈 필요가 있다.

4.식욕 변화에 주의하기. 
위염을 겪는 사람들은 식욕이 줄어드는 증상을 겪곤 한다. 식욕이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으며, 평소와 다르게 소량의 음식만을 섭취하고 나서 포만감을 느낄 수도 있다. 갑자기 이유 없이 평소 입던 옷이 헐렁해진 감이 있을 때 상태를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따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 살이 갑자기 빠지고 있다면 식욕이 줄어든 것일 수 있다.

식욕이 확연히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면 식욕 부진증에 걸린 것일 수도 있다. 특히 수분과 영양분 부족으로 인한 현기증 등을 겪는다면 필히 병원에 가도록 한다.

5.과도한 트림과 복부 가스 살펴보기.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 가스가 쌓이게 된다. 따라서 위염 환자들은 일반인에 비해 트림을 더 많이 하게 된다. 그리고 트림을 한 뒤에도 위에 가스가 갇힌 듯한 불쾌한 느낌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