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2. 12.
[핸드폰 소액결제]
휴대폰 소유자가 소액을 휴대폰 요금에 통합하여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 결제창에 주민등록번호와 SMS로 도착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결제된다.
[장점과 단점]
휴대폰만 가지고 있으면 휴대폰 번호만으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개인정보와 인증번호가 유출될 경우 여러 결제사기에 동원될 수 있다는 점이 단점. 주민등록증과 휴대폰을 동시에 잃어버릴 경우 발생할 여지가 높다. 초등학생들이 부모의 휴대폰을 이용해 몰래 게임 캐쉬를 충전하는 경우도 있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기도 한다.
[단점을 악용한 사기]
이외에도 낚시성으로 결제를 하게 할 수 있는데 WAP으로 들어온 결제요청은 인증번호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결제가 된 지도 모르게 결제시킬 수 있다. 싸이월드 알림이나 포토메일이 도착했다는 수법으로 문자를 보낸 뒤 인터넷에 접속하면 바로 결제되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원칙은 WAP 인터넷이라도 결제동의 만큼은 받아야 하는 것인데 사기꾼들이 동의창을 만들어 둘리가 있나. 통신사나 소액결제 대행사 등에 연락하면 쉽게 취소를 해주지만 5000원 미만의 소액인 경우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돈을 벌 수 있다고. 참고로 3000원 미만은 WAP 접속도 없이 결제를 걸어버릴 수 있어서 이런 식으로 사기를 친 사례도 적발된 적도 있다.
한 번 인증을 받아낸 휴대폰은 인증번호를 다시 확인하지 않아도 업체에서 임의로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자동결제' 서비스가 있다. 이를 이용해 인증번호를 한번만 확인하고 다음달부터 계속 청구를 거는 사기도 있다. 동영상 무료 다운로드 등이 가능하다는 사이트를 차려놓고 약관은 조그맣게 "매달 XXX원 자동결제"란 말을 써놓은 뒤 첫달만 무료로 해주고 그다음달부턴 계속 결제해버리는 식. 무심코 지나갈 경우 달달이 요금이 청구되어 몇 십만원 넘는 돈을 날리기도 한다. 말이 몇 십 만원이지 그것도 여러 명이 되면...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악성코드를 이용한 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문자메시지로 무료 쿠폰 등을 빙자하여 첨부된 주소를 접속하게 하여 apk 형식의 악성앱을 다운받게 한다. 해당 앱은 인증문자 탈취행위를 수행하여 해커가 게임사이트 등에서 소액결제하여 아이템을 거래사이트 등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사기를 원천봉쇄 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이러한 사기를 당하고 싶지 않다면 아예 처음부터 소액결제를 못하도록 차단시켜 버리면 된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그냥 휴대폰을 개통한 회사에 전화를 걸어 상담사한테 소액결제를 차단시켜 달라고 하면 바로 해 준다. 물론 본인이 매번 발품을 팔며 돈을 지불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할 마음이 있어야 취할 수 있는 대비책이지만, 심심하면 정보유출이 일어나 온 나라가 뒤집어 지는 판국에 안 하는 것 보다는 낫다. 요즘은 아예 인터넷에서 손쉽게 차단할 수 있다. 다만 처리한 후 결제한도가 0원이라고 나오지 않으면 차단 안된거다. 꼼꼼히 확인하자.
[핀테크의 발전과 휴대폰 소액 결제]
핀테크의 성장과 본격적인 스마트폰 결제시스템이 도입되자 통신사들도 부랴부랴 소액결제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새로운 결제시스템이라 보기에는 무리가 있고 기존의 소액결제 시스템을 조금 더 쓰기 편한쪽으로 만든 것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사실상 금융서비스 개편이지 기술의 개편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소득이없어 신용카드 발급이 안되는 학생,백수에게도 50만원 정도의 소액이나마 신용한도가 부여된다는것, KT의 경우 4대 편의점과 모두 계약이 맺어져있어 만일 당장 통장 잔고가 없더라도 편의점에서 식사는 때우는데 사용할수 있을지도.
KT의 경우 - 올레 휴대폰 결제라는 앱을 내놓았다. 엠틱 바코드 결제와 소액결제 내역 확인 기능을 엮어 놓은 앱이다.
SKT의 경우 - T페이라는 서비스를 내놓았다. 원리는 KT에서 제공하는 엠틱결제와 동일한 바코드 생성식이다. KT와의 차이점은 바로 자신들의 멤버쉽인 T멤버쉽과의 연동을 이용했다는 점이다.
기능이 확장되어 간편결제서비스 형태로 제공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