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증상 10가지
본문 바로가기

임신증상 10가지


2016. 8. 5.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진 후 자궁벽에 수정란이 착상하게 되면 임신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임신 증상들은 보통 수정이 이루어진 후 10일 내에 시작됩니다. 그러나 몇 주 동안 아무런 증상이 없어 임신 사실을 알지 못하다가 생리가 멈춘 후에야 임신 사실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임신 사실을 알리는 다음 10가지 신호에 대해 알아두세요.

 

1 유두가 예민해집니다

임신 호르몬으로 인해 혈액량이 늘어나면서 유두 주변이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가슴이 커지면서 유두가 딱딱하고 예민해지는 것은 임신 이후 가장 먼저 나타나는 신호 중 하나로 수정 후 일주일 내에 증상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신체가 호르몬의 변화에 익숙해지면 증상이 가라앉게됩니다.

 

2 복부 통증과 착상혈

생리주기가 돌아왔을 때 약간의 착상혈이 비칠 수 있습니다. 생리통과 같은 약간의 통증과 함께 속옷에 분홍색이나 갈색의 혈흔이 나타나거나 소변을 볼 때 휴지에 피가 묻어나오는 것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3  입덧이 나타납니다

만약 임신 초기에 입덧이 전혀 없다면 매우 운이 좋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덧은 보통 6주부터 나타나지만 빠르면 4주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속이 울렁거리거나 메스껍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4 가슴이 부풀어오릅니다

임신 6주가 되면 생리 시작 전처럼 가슴이 부드러워지면서 매우 민감해집니다. 가슴이 크게 부풀어오르면 가슴 피부 안쪽의 푸른 정맥이 들여다보일 수 있습니다. 가슴이 예민해지는 증상은 임신 초기에 흔히 나타나며 임신 중기에 들어서면서 완화됩니다.

 

5 피로 증세가 나타납니다

피로는 임신 이후 나타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과를 마친 후 심한 피로감으로 바로 잠자리에 들고 싶은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임신 호르몬 양이 증가하면서 몸이 나른해지고, 감정의 기복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6 소변이 잦아집니다

임신 6주부터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잦아집니다. 체내의 혈액량이 증가하고 임신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소변을 자주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소변을 보는 동안 통증이 있다면 요로감염일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도록 하세요.

 

7 유두 색깔이 진해집니다

임신으로 인해 피부에도 여러가지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먼저 알아챌 수 있는 것은 유두 색깔의 변화입니다. 유두 주변에 있는 돌기가 눈에 띄게 보이기도 하고 젖꼭지가 단단해집니다. 눈으로 볼 수 없어 알아채지 못하겠지만, 외음부와 질의 색깔도 진해집니다.

 

8 입맛과 후각의 변화

갑자기 입맛이 돌면서 먹고싶은 것이 많아지는 것도 임신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은 먹고 싶지 않을 수도 있지만, 특별히 먹고 싶은 음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생리 기간이 지나기도 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잘 먹던 밥이나 달걀 등 특정 음식의 냄새조차 싫어져 멀리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 냄새에 민감해져 임신 초기에 요리를 힘들어하는 산모들도 있습니다.

 

9 생리가 사라집니다

생리가 사라지는 것은 가장 확실한 임신 신호 중 하나입니다. 생리를 규칙적으로 하다가 갑자기 멈춘다면 임신 테스트기를 구입해 테스트를 해보세요. 생리가 불규칙하다면 가슴이 부드러워지거나 소변이 잦아지고 속이 메스꺼워지는 등 다른 임신 증상이 있지 않은지 생각해보세요.

 

10 임신 테스트기 양성 반응

생리 예정일 첫째날 이후라면 대부분의 임신 테스트기로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보통 한 줄이 나오면 임신이 아니며 두 줄이 나올 경우 임신입니다. 임신 테스트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다면 산부인과 병원에 전화해 검진을 예약하세요. 임신이 기쁜 50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