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초콜릿 카페인 함량
본문 바로가기

다크초콜릿 카페인 함량


2016. 1. 26.

다크 초콜릿에는 카페인 성분이 매우 작게 들어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성분을 제거한 디카페인커피 한 잔 보다도 더 적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카페인 성분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다크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빈에는 카페인에 필적하는 고유 성분인 테오브로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정신을 맑게 해주고, 학습능력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때문에 초콜릿을 들게되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테오브로민은 작은 동물들에게는 매우 강한 효과를 보여서, 강아지나 고양이들에게 다크 초콜릿을 먹이면 테오브로민때문에 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체중이 작은 동물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사람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초콜릿의 부작용은 함께 들어있는 우유성분이나, 다른 종류의 견과류 성분때문에 나타납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우유성분, 기타 너트류의 성분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이를 간과하지만, 같은 생산시설을 공유하기 때문에 미량의 성분들은 다 함유되게 됩니다.

 

두통의 원인은 여러 부분에서 찾을 수 있으므로, 종류가 다른 초콜릿을 하나씩 바꿔서 드셔 보길 권해 드립니다.

 

다크 초콜릿을 좋아하신다면, 일반적인 서아프리쪽(아이보리코스트, 가나 등)의 카카오빈을 사용하는 대량생산 제품들보다, 남미계열의 고급 카카오빈을 사용하는 오리진 다크 초콜릿 계열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