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발달에 있어서 단백질보다 탄수화물이 중요한 이유
본문 바로가기

근육발달에 있어서 단백질보다 탄수화물이 중요한 이유


2015. 12. 28.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을 3대 영양소라 한다.

비타민과 무기질등은 에너지를 내지 못하는 영양소 이지만 위의 3 대 영양소는 에너지를 낼수있어서 그 중요성이 더하다 하겠다.



탄수화물은 우리몸에서 땔감 역할을 하고 지방은  비상식량 단백질은 외부벽의 기능을 한다고 할수있는데,

 

근육합성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이 근육을 만드는 테스토스테론 성장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등등 호르몬 이라고 한다면 영양소 중에서는 탄수화물 이라고 할수있다.

대부분 운동하시는 분들이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에 혈안이 되어 있지만 많이 잘못된점 이라 할수있다.

 

탄수화물이 우리몸의 땔감 이라 하였는데 , 우리몸의 기능을 원할히 하고 기초적인 에너지 사용원이 바로 탄수화물이다.

인체의 기본기능에는 심장박동 모든 장기의 원할한 움직임 호흡 등... 많은 기본적인 기능에 있어서 탄수화물이 그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만약  위의 기본적인 기능이 다운되어있는 상태라면 몸은 이러한 생명유지와 직결된 기능을 업 시키기 위해서 에너지원 즉 열량이 필요할것이다.

이때, 탄수화물의 섭취가 있으면 바로 에너지로 사용이 되어서, 몸의 기능을 보다빨리 정상화 시키고, 어떤일을 하는데 있어서 기반을 잡는 중요한 역할을 할것이다.

마치 소방차의 사다리차를 쭉 뻗어서 고층의 인명구조에 사용할때 넘어지지않게 지지대 역할을 하는것이 인체의 에너지 사용 우선순위에 있어서는 탄수화물 이라고 할수 있는것이다.

 

몸의 기능이 다운되어있는 상태란 운동직후가 되기도 한다.

만약 이러한 다운된 몸의 상태에서 단백질을 먹는다면 이 단백질은 몸의 정상화에 사용되는 열량 즉 땔감으로 소멸되고 말아버린다.

다시말하면 운동후 근글리코겐이 소실되어 에너지 용량이 낮아지면 에너지용량을 높히기 위해서 방금먹은 단백질은 열량상승의 열량으로 이용을 할뿐 근육합성에는 동원될것이 없다는 말이된다.



우리몸의 기본기능 중에서 근육합성의 기능이란 생명유지에 필요한 기본기능을 모두 충족시킨뒤에 일어나므로 순번으로 따지자면 , 몇백위 밑으로 봐야 할것이다.

이렇게 몇백위 위의 순번을 모두 충족시키기 전에는 단백질 합성은 절대로 일어나지를 않는다.

 

예들들어 하루에 2000 kcal  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사람이 지방은 싫고 근육만 만들려는 욕심에 단백질이 주가되는 식단으로 2000 kcal 딱맞게 먹는다고 한다면 이사람이 근육이 만들어 지는가 하면 그렇지가 않다는 것이다.

에너지 용량에 동원된 단백질은 소멸만 될수있을뿐 근육합성에는 이용될수없다.

 

따라서 근육을 얻기위해서는 우리몸의 땔감역할을 하는 탄수화물로 에너지 용량을 확보하고 그 나머지의 영양을 단백질로 하여야만 잉여단백질이 근육을 만드는 근육합성의 순위에 도달할수 있는것이다.

 

이처럼 근육이 만들어지는데는 영양소로써 단백질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단백질이 합성될수있는 조건이 더 중요하다.

그 조건이란 빡씬운동과 높은 에너지용량의 확보이다.

높은 에너지용량의 확보를 위해서는 탄수화물의 섭취가 최우선시 되어야만 하고 그 후의 단백질의 섭취가 근육을 만들어준다는 사실을 잊지말아야 할것이다.

 

여성들이 다이어트할때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사를 선호하지만 여기서 고단백은 열량으로 동원이 되기때문에 단백질의 밀가루화 라고 할수있다.

즉  단백질 합성이 일어나지 않아서 근육은 만들어지질 않고 근육이 만들어지지 를 않으니 기초대사량이 여전히 낮아있음으로 인해서 결국에는 체중만 줄일뿐이지 얼마가지 않아서 다시 살이찌는 상황을 맞게되는 요요현상을 겪게되는 것이다.

 

내가 여기 네이버에서 다이어트나 근육을 키울려는 분들께 탄수화물 식사를 꼭 하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것이다.

근육의 합성이란것은 몸의 필요한 열량을 다 채우고 난뒤에 일어나는 우리몸의 자연적인 메커니즘 이기때문에 탄수화물 식사를 게을리하면 S자몸매나 근육맨은 절대로 될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