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9. 21.
아스피린의 대표적인 효과로는 해열(열을 내림), 진통(통증을 억제), 소염(염증을 가라앉힘) 효과가 있습니다.그런데 혈전생성 억제효과로 심장병과 뇌졸중은 물론 결장암과 습관성 유산.노인성 치매.백내장까지 예방하며 그 효용성이 무궁무진합니다.한마디로 현대판 만병통치약으로까지 불리고 있죠.
의약품 판매가 까다롭기로 소문난 미국에서도 의사처방 없이 자유롭게 구입가능할 정도이니까요.현재 국내에서 시판 중인 아스피린류 진통소염제만도 수백가지가 넘습니다.그러나 편리한 만큼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약이 바로 아스피린입니다.가장 흔한 부작용은 속이 쓰리고 아픈 위궤양으로 심하면 위장출혈을 일으키기도 하죠.따라서 아스피린은 가급적 식후 30분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공복시 아스피린 복용은 궤양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이죠.
이것 때문에 미세입자로 코팅되어 위장 내에서 녹지 않고 소장에 내려가 흡수되도록 제조된 아스피린도 시판중이라고 합니다.위장이 예민한 사람이라면 약사나 의사에게 아예 아스피린과 함께 위장 보호제를 처방받는 것이 바람직하겠죠.혈액을 굳지 않게 만드는 아스피린 특유의 항혈소판 작용도 주의해야 합니다.수술을 앞둔 환자들이 가장 주의해야 할 약이 바로 아스피린이죠.아스피린 복용이 지혈작용을 방해, 수술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에서 월경이나 출산을 앞둔 여성도 가급적 아스피린 복용을 삼가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조심해야 할 대상은 어린이들이죠.
16세이하 어린이가 독감이나 수두에 걸렸을 때 열이 나고 아프다고 함부로 아스피린을 복용할 경우 드물지만 뇌와 간에 라이증후군이란 치명적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이처럼 속쓰림과 출혈이 걱정되거나 어린이들의 진통.해열엔 아스피린 대신 타이레놀이 권할만 합니다.속쓰림도 적고 라이증후군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실제 아스피린의 본고장 유럽과 달리 미국에선 타이레놀이 아스피린보다 많이 팔리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타이레놀은 간이 나쁜 사람에게 해로울 수 있으며 진통.해열.소염작용을 모두 지닌 아스피린과 달리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이 미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오렌지주스나 우유와 함께 아스피린을 먹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위장내에서 아스피린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죠.
아스피린은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물과 함께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특히 5세이하 어린이가 성인용 아스피린을 서너 알 이상 과량복용할 경우 위독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땐 물을 먹인 다음 구토제나 손가락을 이용해 토하게 한 뒤 병원으로 옮기셔야 합니다.아스피린이 현대판 만병통치약으로 불리고 수많은 효용성이 입증되고 있지만, 위와 같은 점들에 주의하지 않는다면 몸에 해로운 독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머리가 복잡하거나 혼란할때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해열과 진통효과가 뛰어나므로 단기간내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실 수는 있을 것입니다만, 그리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요즘처럼 추운 날에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 또한 위험합니다.아스피린은 약의 특성상 표피혈관을 팽창시켜 체온의 손실을 가속화하는 해열 효과가 있어서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 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