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BJ 경상도일번 소개
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BJ 경상도일번 소개


2018. 2. 19.

경상도일번

아프리카TV의 게임방송 BJ. 아프리카tv가 모바일로 시청이 불가능했을 시절 Pc시청자로만 1500명에서 2000명 정도의 시청자를 자랑했던 인기 BJ다. 한때는 수천명의 시청자를 가지고 랭킹 1위까지 올라갔던 시절이 있었다. 당시 뭐가 됐든 일단 시작을 했으니 1등은 한번 해봐야 직성이 풀린다고 하였다.



불규칙한 방송패턴과 방송의 그 특색때문에인기가 점점 내려가 현재에는 녹방마저도 100명이 될까말까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본격적으로 방송을 다시 시작한다면 순위권 탈환이 어렵지 않을정도로 엄청난 끼를 자랑한다. 방송을 하게된 계기는 울산큰고래의 방송을 즐겨보던 시청자였으며 방송에 대한 방법을 그에게 물어보면서 방송을 하게 된다. 지금도 서로 알고 지내는 사이이다.

꽤 긴 기간동안 사업을 위해 방송을 하지 않았다가 최근에 방송을 다시 시작했는데, 시청자도 전성기와 많은 차이를 보여줬다. 최근들어 방송할 의향이 아예 없어진 점을 감안하면 퇴물소리 들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



특징

아이디에서 알 수 있듯이 부산광역시 사람이며 경상도 사투리로 방송을 진행한다. 욕설과 섹드립은 기본 옵션이며 아주 맛깔나고 찰진 욕을 여과없이 주구장창 구사한다. 다른 방의 경우 별풍선을 받기 위해 또는 별풍선을 받으면 보상을 해 주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나 이방송은 다르다. BJ가 별풍선을 갈취 수준으로 반협박을 겸해서 뜯어가는데, 이런식으로 진행을 해도 방송이 잘만 굴러갔다. 방송의 주인이 시청자가 아닌 BJ인 케이스인데, 물론 받으면 감사하다고 인사는 한다.

미친 듯한 신비주의를 목표로 한 적이 있어 메일주소, 본명말고 알려진게 거의 없으며 본명은 뜬금없이 튀어나온 적이 있으나 시청자들이 은근히 단합을 잘 해서 모르는 척 넘어갔다. 그런데 방송에서 음식을 주문하다 주소를 노출시키는 일이 발생했다. 직후 찾아올테면 와보라는 식의 패기돋는 발언을 했다. 전에도 주소가 노출돼서 여중생이 찾아오기도 했었다고... 이후엔 음식주문이나 토크온 등에서 주소를 거리낌없이 말했다.

간혹 랭킹을 의도적으로 하위권으로 두는데 랭킹이 올라가면 운영자의 눈에 띄게되어 막장 방송을 하기가 힘들다고 한다. 실제로 당시 방송을 일부를 찾아서 보면 중간중간 위험한 수준의 드립이나 언행이 나오기기도 하며, 나아가 추천을 받으면 욕을 하거나 강제퇴장을 하기도 했다.

팬들은 이후 SNS의 폐해와 인터넷 방송 자체의 규제 및 다양화가 시도되고 있는 상황을 눈치챈 모양이란 분위기었으나 경상도일번은 아프리카TV 팬클럽 게시판에 방송을 잘 안하는거에 익숙해졌으며, 정리가 다 된 뒤에 복귀를 하겠다는 언급을 했다. 물론 단순히 방송을 잘 안하게 됬다는 이유가 아니었더라도 예전처럼 막나가는 방송은 더 이상 불가능해져 전성기로 돌아가기 요원해진건 사실이다.




컨텐츠

과거엔 GTA 4, 레프트 4 데드 2, 게리 모드를 주로 했고 다른 패키지게임이나 XBOX360 베이스의 콘솔게임도 방송했다. 게임방송 뿐만 아니라 토크온으로 남의방 들어가서 깽판치는 식의 방송도 했는데, 예를 들어 여자 있는 방에 들어가서 사투리로 말을 튼 다음 검열삭제 무슨 색이에요?하는 식이다. 워낙 시청자들이 많고 극성인지라 방에 들어와서 괴성을 지른다던지, 버그로 방을 폭파시키던지 하는 일이 많아서 자기방을 만들어서 1대1 면담식으로 변경했다. 가끔 심심할 때 질러팅을 했었는데, 노래 부른 사람 점수는 별풍선으로 매겼다.

캠방을 수시로 할 때가 있었는데 하늘에 별따듯 보기 어려웠던 얼굴을 볼 수 있던 황금기었다고 할 수 있다. 보통 캠을 키면 그다지 재미있지 않아도 엄청난 시청자수를 자랑했다. 그 이유는 캠방을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가끔씩 다른 BJ 방송을 보면서 놀기도 했는데 이때 시청자들이 그 BJ방을 습격한뒤, 온갖 개드립을 쳤다. 결국 미안한지 오래 보지는 못했고 여기저기 떠돌아 다녔는데, 이 때문에 여러 사건에 휘말리기도 했다.

한때 다른 BJ들이 시도조차 하지 않은 컨텐츠도 많이하기로 유명한데, 한 예로 컴퓨터 앞에 물건쌓아 올리고 인증하기가 있다. 품목을 보자면 리어카,아파트 단지의 음식물 쓰레기통, 냉장고, 에어컨, 가스레인지, 오토바이, 현관 문짝 심지어 자동차의 대시보드까지 뜯어와서(...) 인증하니 절대 정상이라 볼 수 없다.

그외 다른 방송들은 경상도일번 카페에 있으며, 그마저도 완전하게 남아있진 않는 편이다. 그도 그럴것이 한창 전성기 시절에 녹방을 틀어도 인기가 있는 부분은 의도적으로 내보내지 않기도 했다.



선행

예전부터 매해 겨울, 시청자와 함께 어려운 이웃들에게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워낙에 방송에서 험한 말을 하고 과격해서 그렇지 심성은 착한 듯. 일례로 봉사활동에 나갔을 때 본인의 방송을 봐주는 것만으로도 고맙게 생각한다고 전했으며 앞으로도 잘 봐달라고 부탁하였다.

본인의 유니세프 후원 기간이 1x년이라고 하며 평소에도 소외계층의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방송에서 진지하게 전한바가 있다. 실제로 방송에서 얻은 별풍선 일부를 매년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기타

코갤러들의 공격은 같이사는 No.1' 너굴 이가 탱킹하고 있었다. 방송할때 쯤엔 폰이 매미폰이 되었다고... No.1'너굴 이는 개인적인 일로 방송에서 보이지 않게 되었고 그 빈 자리는 사촌 동생인 양태민! 이가 대신 채우게 되었다. 이 BJ는 처음에는 대리방송으로 시작했다. 개인 방송을 시작한 뒤에 알려진 케이스. 이 사실도 시청자들이 알면서 모르는 척을 했다. 현재 No.1'너굴과 와 함께 생활했으나 봅추가 일번에게 통수를 치게 되어 지금은 너굴만 남은 상태


9월 25일 방송중 갑작스레 스팀 계정이 정지되는 일이 발생했다. 몇 시간 동안이나 해결방법을 모색하다 결국에는 '스팀 개XX들아!'라며 걸쭉한 사자후를 뿌리고 포기, 정신줄을 놓아버렸다. 그리고 네이버에 스팀 안티카페를 만들고 다음 아고라에 진상규명 청원까지 올려버렸다... 그리고 바로 이날 정지먹은 분노를 폭발시켜 자신의 전화번호를 알아내 장난전화를 걸던 시청자 중 한명을 경찰에 즉석고소했다... 이 일 때문에 "ㄴㄱㅅ(너 고소)" 라는 유행어가 탄생했다. 훗날 "ㄴㄱㅅ(너 고소)" 는 故 스티븐 잡스 와 이건희 회장이 서로 고소하는 사건으로 유명해졌다. (현재는 해결됐다.)

11월 8일 새벽에 '짱돌'이라는 닉네임의 여성에게 욕을 하고 고소드립을 시전했던 남성과 그의 친구가 또 그녀를 디스하자 자신이 복수하겠다면서 여러가지 욕+고소드립+코갤청을 감행하여 새벽에 2000명 정도가 보는 가운데 망신살을 주고 항복을 받아내었다.

인터넷방송 갤러리에서 추천 조작설을 제기한 적이 있었다. 사진으로 정확하게 분석한 코갤러의 자료가 있었으나 시청자 수가 많고 워낙에 별풍장사가 잘되는 탓인지 아프리카TV에서는 제재를 하지 않았다.


2015년 3월 시청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전거로 부산 - 서울가기를 시도했으나 밀양에서 자전거 타이어 펑크로 실패한다.

과거 엄청난 인기와 랭킹 1위에 오른 전성기도 있었고. 방송 경력도 5년으로 결코 짧은 기간이 아니다. 하지만 본인 관리가 철저하고, 문제가 될 수 있는 경우는 본인이 수습을 잘했던 편이었으며, 목표치를 이루거나 별로 방송에 흥미가 없을땐 방송의 패턴도 며칠은 기본이고 몇 주 몇 달만에 예고 없이 켜는 위용을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