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순위의 중간지표!!! 한게임 로우바둑이
본문 바로가기

게임순위의 중간지표!!! 한게임 로우바둑이


2016. 12. 27.



한게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온라인 바둑이 게임. '바둑이'라는 변종 포커 게임의 룰이나 특징 등은 해당 문서를 참조하면 된다. 이름만 슬쩍보고 바둑 게임이겠거니 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이 있으나, 위에 설명했듯 바둑과는 하등 상관 없는 게임. 2013년경부터 '한게임 신맞고'와 함께 '고포(고스톱포커)류' 게임 중 가장 높은 PC방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순위 변동이 심한 게임시장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매번 20~30위 이내를 지키고 있는 게임. 게다가 모바일 플랫폼으로도 발빠르게 진출해, PC 버전과 연동해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여기까지만 놓고 보면 게임할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들이나 비디오 게임에 큰 관심이 없는 주부, 아재들이 소일거리로 하는 평범한 게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0대, 20대 유저가 대다수인 게임 커뮤니티에서도 자주 언급이 되는데... 


팬들의 충성도가 높거나, 거대 개발사에서 만든 대작 게임이거나, 기대치가 높았거나, 해외에서 높은 게임성을 인정받는데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흥행이 지지부진한 게임들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일종의 전투력 측정기 역할을 하고 있는 중.(일명 망겜판독기, 갓겜수문장) PC방 점유율이 공개될 때마다, 이런 게임들의 커뮤니티에는 어김없이 '이번엔 로우바둑이를 이겼다'던지, '똥겜 현실은 로우바둑이보다 못하다' 하는 류의 글이 올라오는 것이 익숙한 모습. 사실 PC방 점유율이 반드시 재미나 게임성을 담보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어찌 되었건 간에 그 게임이 그만큼 인기가 없다는 점을 비난할 때(혹은 자조적으로 깔 때) 자주 언급된다. 

이와 같은 개념이 등장한 것은 스타2가 도저히 점유율을 올리지 못하고 로우바둑이와 엎치락뒤치락 순위 경쟁을 시작하면서다. 당시나 지금이나 바둑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바둑 혹은 유아용 게임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었고, 스타2를 비난하는 스꼴계열의 팬덤에서 스2 팬덤을 비하하면서 상기한 '현실은 PC방 점유율이 로우바둑이보다 낮다'는 류의 도발을 시작한 게 시초가 된 것이 정설로 통한다. 여하튼 스타2는 그렇게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져갔고, 장르 트렌드가 바뀌어 도타 2와 리그 오브 레전드의 분쟁 당시 롤 유저들이 PC방 점유율 표를 들먹이면서 도타 2가 로우 바둑이에게도 1순위 차이로 밀려있는 모습 등을 놀려먹는 광경은 이제는 너무 흔해서 짤방으로 돌지도 않는다. 하여튼 PC방 점유율이 낮은 각종 비인기 게임들을 언급할 때 로우바둑좌, 로우갓둑이라며 찬양하고 있다.(...) 

PC 점유율 표가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오면 상위권은 거의 안정되어 있는 특성상 맨 위에 롤독과 시계충의 자존심 싸움 빼면 특별하게 언급이 안 되고 주로 20~30위권대에 위치한 비주류 게임과 로우 바둑이의 순위를 비교하는 글일 때가 대부분. 유저 수가 변함없이 안정화 되어있는 이 게임의 특성상 이쯤 되면 흥행의 척도이자 완벽한 전투력 측정기나 다름없다. 사실 로우바둑이가 위치한 20~30위권 정도만 되도 절대적인 유저 수는 꽤 되기 때문에, 로우바둑이와 순위가 비슷하다면 게임 자체가 유지될 만한 기본적인 수요나 잠재력은 충분히 있다는 뜻이다. 그니까 망겜은 아니고 어느 정도 평타는 친다는 것.

주의할 점은 로우바둑이보다 점유율이 낮은 게임이라고 무조건 망겜은 아니다! 망무새들이 로우바둑이보다 PC방 점유율이 낮다고 그 게임을 망겜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는데, 스타크래프트 2처럼 장르 자체의 진입장벽이 높아 유저 수가 적어 PC방 점유율이 낮을 뿐 게임 자체의 평가와 판매량 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도 있고, 배틀필드 시리즈처럼 게임 자체의 평가와 판매량은 좋은데 패키지 게임이라 PC방에 거의 들어오지 않아 점유율이 낮은 경우도 있으며, 무엇보다 PC방은 여럿이서 같이 가기 때문에 집에서 주로 즐기는 게임과 PC방에서 주로 즐기는 게임이 다른 경우가 많다.



2016년 12월 27일 현재 로우바둑이를 이긴 게임순위

10위 블레이드앤소울
2010년도 빅3 중 하나로 오랜 기간 10위권에서 버티고 있다.

16위 카트라이더
과금유도 때문에 최상위권에선 이탈했지만 10~20위에 꾸준히 머무른다.

17위 테라
2010년 빅3 중 하나로 오랜기간 20위권에서 버티는 중이다.

19위 클로저스
원래는 로우바둑이에게 더블 스코어로 발리는 노잼 게임이었으나,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이후에는 게임생 최초로 로우바둑이를 꺾었다! 하지만 내려갈 게임은 내려가는 법, 유저들이 하나 둘 떠나 가며 아래로 추락했다. 한번 망겜은 영원한 망겜 그러나, 신규 캐릭터 바이올렛의 등장 이후 급상승 하여 10위권에 재진입하였다.

20위 테일즈런너
있는 듯 없는 듯 하지만 꾸준히 20~30위에 머무른다.

21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원래는 로우바둑이의 오른팔 정도 위치였지만, 오니 겐지를 등에 업고 10위권까지 진입했었다. 현재는 로우바둑이와 엎치락뒤치락하는 중.

2016년 12월 27일 현재 로우바둑이에게 진 게임순위

25위 파이널 판타지 14
업데이트 혹은 무료 이벤트가 있을 경우엔 10위권까지 순위가 치솟기도 한다.

27위 스타크래프트 2
이 문서가 만들어진 원인. 최고의 흥행작이었던 스타크래프트의 시리즈 넘버링을 달고 출시되었을 때, 기대에 못미치는 성적으로 로우바둑이와 비교됐던 게 이 드립의 시작이었다. 확장팩이 나올 때마다 순위가 상승하기도 했지만, 16년 12월 9일 기준으로는 로우바둑이 아래다. 테런보다도 아래다

29위 하이퍼유니버스
넥슨의 신작 게임답게 시작은 10위까지 오르며 기세 좋았지만, 점점 순위가 내려가 결국 로우바둑이에게 패배했다. 아직은 신생 게임이니 더 지켜보자.

32위 마비노기 영웅전
오랜 기간 10위~20위에 머무르며 로우바둑이의 동반자 내지는 라이벌이었지만, 잘못된 업데이트로 인하여 30위로 밀려났다.

33위 엘소드
전성기 땐 20위에 항상 들어갔다. 그러나.. 폭탄이 터져버렸다.

39위 마구마구
오래된 게임이지만 매니아층이 확고해 꾸준히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40위 아키에이지
2010년도 빅3 중 하나로 오랜 기간 30~40위권에서 버티고 있다.

41위 크레이지슈팅 버블파이터
안 그래도 초딩게임이라는 오명 때문에 PC방 점유율이 낮았는데[4] 오버워치의 등장 때문에 로우바둑이에게 패배한 지 오래다.

44위 도타 2
넥슨이 국내 서비스를 포기하면서 진짜 망하게 되는 줄.. 알았으나, 최근엔 트위치에서 주최하는 아마추어 대회와 MVP 피닉스의 선전으로 주목받고 있다.

57위 메이플스토리2
매우 짧았던 전성기엔 10위 안에도 들었으나, 점점 하락해 50위까지 내려갔다.

60위 트리 오브 세이비어
메이플스토리2와 더불어 2015년 넥슨의 원투펀치로 초기엔 주목을 받았으나.. 마찬가지로 50위 밖으로 추락한지 오래되었다.

서든어택 2
300억이 투자된 게임으로 출시 전부터 오버워치와 경쟁 구도를 형성했으나, 출시 이후엔 오버워치는 커녕 전작에도 못미쳤다. 논란이 계속 붉어지면서 결국 출시한지 85일만에 서비스 종료되었다. 300억이 사라지는 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