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방귀냄새, 아기 입냄새, 아기 땀냄새로 알아보는 우리아이 건강상태
본문 바로가기

아기 방귀냄새, 아기 입냄새, 아기 땀냄새로 알아보는 우리아이 건강상태


2015. 3. 23.

어린 자녀에게 나는 신체냄새, 괜찮을까?

아기 방귀냄새, 아기 입냄새, 아기 땀냄새로 알아보는 우리아이 건강상태

늘 달착지근한 젖내나 베이비파우더 향이 날 것만 같은 우리아이 였는데… 과도한 입 냄새, 방귀냄새 등으로 이맛살이 찌푸려지는 경우가 있었나요?

어린이의 신체에서 풍기는 각종 냄새는 질병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어 부모는 평소 이 부분을 잘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입 냄새가 난다면 콧병 또는 소화기 이상일 수 있어요!!

 냄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올바르지 못한 양치습관입니다.

양치질을 게을리 해서 잇몸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으면 입 안에 세균이 번식하고 이가 썩으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양치질을 잘 하는데도 입 냄새가 나는 경우인데요..

아침에 밥을 잘 안 먹고 헛구역질을 하며 퀴퀴한 입 냄새가 심하다면 소화기가 허약한 아이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 부비동염(축농증) 등의 콧병이 있는 경우에도 입을 벌렸을 때 비릿한 냄새가 날 수 있는데요,

아이가 코 막힘, 누런 콧물 등의 증상을 보이며 입 냄새가 심하다면 코부터 먼저 치료해야합니다.


 방귀?대변냄새가 심할 경우 변비와 식적이 있을 수 있어요!!

아이의 변의 모양과 크기, 변을 보는 횟수, 색깔, 냄새 등을 통해 질병의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방귀나 대변 냄새를 좌우하는 건 섭취한 음식물의 종류, 소화상태로 고기, 달걀, 콩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이 방귀냄새를 심하게 합니다.

또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장내에 내려와 오래 머물러도 냄새가 심할 수 있어요.


발?머리?겨드랑이 등 땀 냄새가 심하면 다한증일 수 있어요!!

린이는 어른보다 기초체온이 높고 체온조절능력이 떨어지는 반면 활동량은 왕성해 땀을 많이 흘리는데, 세안이나 샤워에 신경을 써주면 땀 냄새가 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리면서 밥을 잘 먹지 않고 짜증이 심하며 배앓이가 잦고 입 냄새까지 보이는 경우 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아이 입맛을 살리고 기력을 북돋우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면 손이나 발? 겨드랑이? 얼굴 등 특정부위에 땀이 많이 난다면 소아 다한증일 수 있습니다.

폐장이나 신장 등 주요장부의 기능이 약해지면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해 땀을 흘리게 되는데 다한증은 이런 상황에서 우리 몸이 과도한 땀 분비를 제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화상을 당했을 때 올바른 응급처치


임신초기 음식, 임신중기 음식, 임신후기 음식, 음식태교법


산모가 꼭 알아야할 상식


어린이 치아 관리법


임신중 좋은음식과 먹지 말아야할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