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 잘하는법, 인간관계 중요한 10가지 팁!!
본문 바로가기

사회생활 잘하는법, 인간관계 중요한 10가지 팁!!


2014. 2. 9.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혼자선 절대로 살수없죠... 혼자서는 성공할수도 없을뿐더러 사회생활 하려면 좋은 인간관계 형성이 중요합니다!!




사회생활 잘하는법, 인간관계 중요한 10가지 팁!!


1. 항상 웃는 얼굴과 바른 인사성

어렸을때부터 강조받는 인간의 기본 예의, 도리... 어릴 때만이 아니라 이건 성인이 되어서도 요구되는 덕목으로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란 건 오히려 성장이 거듭될수록 뼈저리게 느끼게 되는 사실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웃는 상인 사람들도, 울상,화난상인 사람들도 물론 있죠.

근데 대개 보면 웃는 상을 가진 사람들은 실제로 웃음이 많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가식적으로 웃는 척하라는 게 아니라 항상 눈에도 입에도 살며시 미소를 짓고 있으면 어떤 몸매를 지녔고 어떤 이목구비를 지녔든 사람들에게 호감가는 인상을 준다는 겁니다. 그리고 인사를 잘 하는 것 또한 가장 기본적이면서 지키기 어려운 덕목입니다.

친구들 뿐 아니라 윗사람들에게도 마주치면 인사를 잘 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신뢰감을 주고 인간관계에 노련한 인상을 줍니다.

인사성 바른 사람에게도 감히 침뱉을 사람은 없습니다.

웃는얼굴로 인사만 잘해도 인간관계, 사회생활 50%는 먹고 들어갑니다.

2. 경청하는 자세와 아이 콘택트

이야기 할 때 가장 중요시되는 태도 1번이 바로 '경청'의 자세입니다.

얘기할 때 눈을 똑바로 응시하면서 귀기울이는 자세에서 사람의 기본적인 예의나 성격같은 것이 한 눈에 파악되기 때문이죠.

이것은 이런 인간관계만이 아니라 사회생활에도 상당히 중요한 덕목입니다.

자기 얘기를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남의 의견에 관심이 없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 사람들은 그 사람에게 지치기 마련입니다.

사람들 개개인은 저마다 자기 의견과 색깔이 있는데, 그것을 들으려 하지 않고 자기 주장만 피력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기란 어려운 법이죠.

'나는 너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고 있다'라는 인상을 주는 사람에게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신뢰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또 아이콘택트를 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눈을 피하거나 얘기하면서 다른 곳을 보고 있는 사람은 자신감도 떨어져 보이고, 사람들에게 무시당하는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꼭 '응' '아니'라는 대답을 하지 않더라도 눈으로 긍정의 신호나 부정의 신호를 보내는 것은 말 그 이상으로 중요한 소통의 기술입니다.

말을 잘 하는것보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3. 상대방에 대한 비판을 기분 좋게 들리도록 돌려말하기

이것은 화술의 기초적이고 상당히 중요한 팁 중에 하나입니다.

상대방을 비판하거나 단점을 지적할 때 칭찬을 섞어서 하는 방법이 그것인데, 키포인트는 이 둘의 순서입니다.

먼저 칭찬을 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 후에 칭찬을 하는 것이죠.

마무리를 칭찬으로 함으로써 약간 상할 수 있는 기분을 좋은 쪽으로 회유할 수 있는 화술입니다. 

예)너는 얼굴은 예쁜데, 키가 너무 작아. (X)

    너는 키는 작지만, 얼굴이 예쁘니까 괜찮아! (O)




 

4. 고민을 혼자 껴안는 것만이 방법은 아니다.

남들에게 말못할 고민같은 건 누구나 있습니다.

말도 못하고 혼자 속앓이를 하며 괴로워하는 친구들이 넘쳐나죠.

그러나 그런 태도는 인간관계에 있어 좋은 태도가 아니며, 스스로에게도 가혹한 고문일 뿐입니다.

힘든 일이 있을 때 주위에 진솔하게 그것을 밝혀놓으면 걱정했던 나쁜 사태보다 좋게 해결될 수 있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사람들은 각자 다른 경험과 사고방식을 가졌기 때문에 혼자서 해결하려는 것보다 다양한 시각을 가진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는 것이 더 좋은 답안으로 스스로를 이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비밀이 많은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는 것은 사람들에게 비호감으로 비쳐지는 지름길입니다.






 

5. 트렌디한 사람이 되자.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특히 젊은 층에게는 중요한 인간관계의 기술입니다.

꼭 요새 유행하는 TV프로를 다 챙겨보고, 영화도 챙겨보고, 옷도 사입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대충 훑어서라도 요새 유행하는 것이 뭔지, 요새 또래들의 고민은 뭔지, 또래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것은 뭔지 파악하고 있는 것은 좋은 인간관계의 바탕이 됩니다.

다른 무엇보다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수월해진다는 것이죠.

시대역행적인 취향을 지나치게 어필하거나, 너희들의 대중적 성향에 공감할 수 없어라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사람들 속에서 겉돌기 시작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6.자기관리를 철저히 하자.

'자기관리'라 하면 대부분이 다이어트나 외모관리를 떠올리겠지만, 비단 그런 것만이 자기관리가 아닙니다.

당연히 비쳐지는 겉모습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실 그런 부분은 상관없다며 소홀히 하는 사람들에겐 그다지 호감을 갖기가 어렵죠.

자기 모습을 가꾸는 것은 자기만족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에 대한 예의이자 성의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걸치는 명품옷, 명품가방, 화려한 악세사리같은 게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건강한 몸의 상태, 피부결, 머릿결, 체취, 구취같은 것에서 깔끔하고 깨끗한 인상을 주는 것이 화려하게 꾸미는 것보다 더 호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관리의 매우 큰 부분 중 하나는 '사생활 관리'입니다.

물론 사람들에게 흐트러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매력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만, 자기 스스로 관리를 못해서 잔뜩 흐트러진 모습만 보여준다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주위의 사람들이 하나둘 떨어져나가게 될 것입니다.







 

7.배울점이 있는 사람이 되자.

공부를 잘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또래들에 비해서 단 하나의 분야에서라도 전문적인 지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면 단체생활에서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화장품에 대한 지식이 많은 친구에게는 미모에 관심많은 여자친구들이, 눈썰미가 뛰어나 쇼핑을 잘 하는 친구가 있다면 쇼핑을 갈 때 그 친구가 제일 먼저 떠오를 것이고, 책을 많이 읽은 친구에게는 조언을 구하거나 의견을 물으려는 친구들이 많이 모일 것입니다.

이것은 관계에도 유익할 뿐 아니라 자신이 앞으로 살아가는 데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8.나누는 데 인색하면 안 된다.

내 것을 남에게 주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너무 주지 않고 내 것만 지키려고 하는 것은 사회에서 그리 환영받는 태도가 아닙니다.

맛있는 것도 좋아하는 사람들고 함께 나눠먹고, 좋은 물건이 있으면 다른 사람에게 선물도 주는 좀 더 나누는 데 후한 사람이 되어보세요.

그것은 기필코 행운으로 돌아옵니다.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주는 행위로 마음을 표현해보세요.

특히 먹을 것은 나눠먹을수록 좋습니다.

보석사준 사람은 잊어도 밥사준 사람은 잊지 못한다고 하죠.





 

9.배려가 몸에 배인 사람이 되자.

나를 생각하기 이전에 남을 생각하는 것 또한 들여야 하는 습관입니다.

내가 이렇게 하면 상대방은 기분이 어떨까?

내가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좀 더 편하지 않을까?

내가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불편하지는 않을까?

자꾸 그런 질문을 머릿속으로 하면서 행동해야 타인들에게 배려심 깊은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화를 내거나 불쾌해했다면 그 사람 탓을 할 게 아니라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그런 불쾌감을 주었는지 반성부터 해야겠죠.

관계에 있어 배려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10.먼저 사과하는 사람이 승리자이다.

이것은 어릴 땐 느끼기 어려운 덕목입니다.

'고마워, 미안해.'라는 두 마디는 가장 일상적인 말이면서 가장 하기 어려운 말이기도 합니다.

특히 미안하다는 말을 먼저 꺼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대개 보면 미안하다는 말을 절대 먼저 하지 않는 사람들은 딱 보면 자존심밖에 없는 고집불통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 또한 다른 사람을 지치게 만들죠.

먼저 미안하다고 사과할 줄 알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은 한 수 위인 느낌을 주고, 사실상 싸움의 승자는 먼저 사과하는 사람이라는 건 사과를 받은 상대방이 가장 잘 알 것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칭찬의 기술 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듯이 남녀노소 누구나 칭찬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칭찬해준 사람에게 호감이 갑니다.

상대방에 관심을 가지고 진심으로 칭찬을 해줍시다. 그로인해 하루가 즐거워지고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