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수(플러리) 욕설, 패드립 옹호 및 장애인 비하 발언
본문 바로가기

조현수(플러리) 욕설, 패드립 옹호 및 장애인 비하 발언


2021. 5. 17.

2021년 5월 7일 리그 오브 레전드 원딜 플레이 도중 같은 바텀 라인 서포터가 본인의 CS를 먹는 행위를 하는 등 게임의 방향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자 화를 내기 시작했다. 상대방에게 계속 원치 않는 데스를 허용하자 분노가 극에 달한 나머지 패드립의 뉘앙스가 상당히 짙은 발언을 하였고, 본인도 장애인을 비하하며 누군가에게 왜 칼로 찔려죽지않냐는 등 문제가 될 만한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다.

도네 : 방금 것도 운 때문에 죽으신 건가요? 플러리님? 열받을 필요 없죵?

네 운 때문에 졌어요 이새끼가 와드를 안박아주던가
존나 미스 포츈 버러지니까 쓰레쉬가 이런데 들어와서 이기죠
원래 2대1로 가면 우리가 이길 수도 있어 조합상
-데스1 후-

말이 안돼 왜 킬주냐고? 너 미스포츈이지 씨발 새끼야 장난하나 지금
-데스2 후-

그냥 저격충 벌레 새끼지 뭐에요 밴당한 새끼겠지
인간 쓰레기 새끼
뭐가 없나봐요 진짜 이런 말 하기 싫은데 뭐가 없나봐
주어가 생략됐습니다
뭐가 없는 게 분명해
어떤 게 없어요 분명히 없어요
이게 논란이면 인생 못 살지
이런 새끼도 살아가는데 세상을
좀 뒤져야 되는데 살아가잖아
왜 안 뒤지냐 이런 애들은 존나 살아있어 그냥
목숨은 존나 붙어있어요
어디서 분명히 좀 칼로 찔리거나 좀 그럴만 한데
장애인새끼라서
-데스3 후-

그니까 이게 그브가 정지가 당한다니까?
왜 그브가 정지를 당해야돼? 존나 이해가 안가
팀에 씨발새끼가 하나 있는데 걔한테 욕을 박는데
정지를 당해야 된대 존나 어이없어 게임

뭘 둘다 당해요 어떻게든 욕을 하면 안된다고?
욕을 부르는데? 아니요 욕 존나 박아야 돼요 난 그렇게 생각해
뭔 또 욕에 선을 정해가지고 패드립은 안되고 그딴 게 어딨어요
애초에 트롤짓을 하지마세요 트롤은 명시 되어 있는거 아니야? 뭔 씨발

----
같은팀 그브 패드립 채팅
그레이브즈 : 니@ㅐ미가 더 레전드인듯
그레이브즈 : 책상밑에서
그레이브즈 : 내 쥬지***서
그레이브즈 : 집중이 안돼
그레이브즈 : 그니까
그레이브즈 : 니@ㅐ미가
그레이브즈 : 나한테
그레이브즈 : 몸대주고 있다니까?
---
그브 패드립 후

이후 승리를 하나 싶더니, 막판에 역전당하여 패했다. 패한 후 같이 한 팀원을 부정적 태도로 신고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바텀 서포터였던 미스포츈의 딜량이 플러리의 딜량보다 약 3배 정도 많았다는 것.

해당 발언을 한 후 각종 커뮤니티에 해당 발언 전문 및 당시 클립이 나돌며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되었고, 이 때 플러리는 바로 다음 판을 진행하면서 '빨리 사과해야하지 않겠나'라는 시청자의 도네이션 음성을 듣고 일단 어느 정도 사과하는 모습을 보인 후 게임을 진행했다.

게임 종료 직전에, 신고한 유저에 대해 제재가 가해졌다는 알림을 확인했다. 그러나 이 유저가 트롤링을 일삼은 미스포츈 서포터 유저인지, 아니면 그보다 훨씬 전에 신고를 한 유저인지는 불명확하다.


이후 게임에 더 이상 싫증이 났는지 게임을 종료하고, 캠을 끈 후 사과를 진행했다. 다음은 사과방송 전문 기록.

아 미안합니다
병신같은 새끼가 실언을 해가지고, 일단은 미안합니다.
제가 쓰레기 새끼에요.

근데, 그... 제가 자숙한다고 이를 지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근데 내가 병신 헛소리 한 건 맞아요. 무조건 잘못했습니다 제가
그래서 그 뭐... 일단 상처 받으신 분들은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고

그...뭘 자꾸 오늘은 쉬고 오래 내가 좀 마무리 짓고 어떻게든 싸질렀는데 어떻게든 좋게 마무리하고 가야지
무조건 방종하면 답이야? 상황보고 오면 이거 상황을 내가 모를 것 같아? 뭐 굳이 봐야 돼 그 상황을?
그냥 말실수를 해서 이렇게 된 거고 당연히 불 탔겠지 당연히 쓰레기같은 발언을 했는데...
안 봐도 알아요...굳이 안 봐도 되고,

일단 정말 정말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너무 감정이 격해져서 변명이란 거 알지만, 그냥...내가 나라는 인간이 쓰레기여서 그래요.
정말 미안하게 생각하고
저도 그...여러번 말실수를 해서 사과의 방향 어떻게 사과를 하고 솔직히 잘 몰라요 그냥...
뭐 제가 실언을 했고 제가 잘못했다는 것만 좀 어떻게든 전달을 하고 싶네요...

미안합니다. 미스 포춘이 어째든간에 내가 그 말을 한 게 잘못 됐지.
어쩔 수 없어. 분탕 이런 거 있는것도 내가 그 말을 했기 때문에 얻어지는 업보야.
너무..님들끼리 싸우지 마시고 제가 쓰레기니까 저만 그거에 대해서 욕하시면 됩니다.

요즘 내가 너무 나댔어 그래 그것도 맞아요...
저는 이렇게 생각하죠. 이런 날도 있는 거다. 언젠가 한 번은 올 거라 생각했어 방송인이 말실수를 안하고 살기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아 자낳대 하차하고 자숙 한 달 한다고 하라고?
안해야지 뭐
근데 뭐 그렇게 하면 죄다 지워지냐? 나는 저런 게 너무 조금 이상한 게 자숙을 하고 그러면 있던 말이 없어지냐?
그런 게 아니잖아. 그냥 더 멘탈 좋은 모습을 보여나가고 앞으로 말실수를 안하고 고쳐나가는 게 그게 맞는 거 아니야?
나는 저런 거 발생할 때마다 다른 방송인들도 발생할 때마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이해가 안가는 거야
사과할 건 하고, 좋은 모습으로 이제 보여지면 되는 거잖아
인간이 죽어야 되나? 그럴 수 없잖아요.

6개월을 자숙하든 1년을 자숙하든 내가 없어지는 게 되냐고, 그런 게 아니라
나는 이런 일을 계기로 더 열심히 방송할 거고, 말실수를 덜 하도록 노력을 해야지

그냥 억까들 있는 거 말고 말을 뱉은 게 잘못됐어요. 정말 미안하게 생각해요. 진심이 어떻게...그...전해질지는 모르겠지만.
자낳대? 말은 해봐야 할 것 같은데 안 나간다고.
벌써 이걸로 뭐 얘기가 돌면은 안하는 게 맞아요.
쟤는 비하한 뭐 어쩌구 하면서 얘기가 돌기 때문에
아니요 제가 안하고 싶네요. 롤도. 안하고 싶네요...
있던 일이 없어지냐고.

(2분 동안 침묵)

어쩌피 다른 주제도 안나와. 그냥 저러다 말겠지 뭐...
달라질 것도 아니고 내뱉은 말을 받...그거 할 수가 없어...
오늘은 이런 날이다라고 생각해야지

아 롤 개같은 거..

(후원 끔)

후원 받을 자격이 없어서 껐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솔직히 아냐 감정적으로 뱉을 말을 주워담을 수는 없잖아.
내 솔직한 심정은 그거야
존나 죄송한데 표현할 방법을 모르겠어요. 진짜 미안하고 내가 쓰레기고 그런데 어떻게 표현할 방법을 모르겠어서 정말 미안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조심한다는 얘기밖에 할 수 없을것 같아요...조심하고...

뭔 다시보기를 지워...클립 퍼 날라가지고 길이길이 퍼져가지고 내 잘못을 안 다음에 그 다음에 조심해야지

지운다고 안된다니깐...

어 미안하고요..실망시킨 분들. 실언을 해서 죄송하다고 생각하고 다음에 좋은 모습으로 올게요 여러분들
캠키고 인사를 하고 그럴 낯짝도 없다. 자신도 없고
얼굴을 보여주는 거 자체가 낯짝이 없습니다.

이러한 사과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건을 접한 사람들이 방송에 찾아와 분탕을 저지르고 일부 시청자들이 '그래도 사과하지 않았냐', '그 커뮤니티 사람들은 나가주세요' 등과 같은 반응으로 대응하며 채팅창이 불타올랐고, 견디다 못한 플러리는 일요일에 다시 오겠다는 말을 하고 방송을 종료했다. 그런데 이후 다시보기를 지우지 않는다는 말과는 다르게 2021년 5월 7일 방송 다시보기를 바로 삭제하고 사람들이 딴 클립까지 모조리 삭제해버렸다. 이 때문에 현재 출처글들을 보더라도 영상이 남아있지 않다.

이 사과 발언 전문이 올라온 후, 사족이 너무 길고 정확히 자신이 어떠한 잘못을 저질렀는지 이야기하지 않은 것, 그리고 과도한 욕설과 선을 넘은 발언으로 사과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사과 중에도 지속적으로 욕설을 사용한 점 등으로 완벽한 사과는 아니라는 의견이 있었다. 아마 생방송 중에 바로 해명 및 사과를 하기에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시간이 부족했을 것이고, 플러리 본인도 매우 정신없었을 것이다.


결국 2021년 5월 7일 방송이 끝난 후 당일 밤에 트게더 게시판에 사과문을 올렸다.

안녕하세요. 플러리 입니다.

먼저 많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방송에서 롤을 하다가 입에 담지 못할 험한 말을 했습니다.
방송 중에 "찔려 죽을만한데, 장애인새끼라서" 라는 말을 하였고, 이외에도 여러 욕설을 했습니다.
상대가 어떻게 행동했던 간에 절대 해서는 안되는 경솔한 발언들이었습니다.
글로 다시 쓰기에 민망할 정도로 나쁜 말을 뱉어 후회하고,
방송을 보고 분노를 느끼셨을 시청자 분들과 상처를 받으셨을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오늘 뿐만이 아니라 방송해오면서 상처를 받으셨을 분들에게도 사과하고 싶습니다.

생방송의 채팅과 글 댓글에 여러분들이 말씀해주시는 것들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한들
제 멘탈을 제대로 챙기지 못한 채 방송에 임한 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준비가 덜 되었고, 감정적으로 한 것 같아 너무 후회스럽습니다.
적지 않은 시청자 분들을 상대로 저부터 선을 지키지 못했고 너무 과했습니다.

오늘 같은 날이 올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시는 분들도 많았을 거라고 생각하고 몇 번의 위기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오늘 같은 실수로 이어졌고, 오히려 여러분들이 너그럽게 이해해주셨기 때문에 방송을 이어왔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말에 상처 받았을 모든 분들에게 미안합니다.
항상 감사드리고, 깊게 반성하겠습니다. 정말 잘못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방송 때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하겠습니다.

일단 대부분은 '사과는 깔끔하게 했다'는 평. 하지만 트게더에 업로드한 사과문에도 다시보기와 클립들을 삭제한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히 언급하고 있지 않은 것에는 비판적이다.

사건 당일 오후 8시에 플러리 유튜브 영상이 업로드 되었는데, 댓글의 일부분이 이 논란에 대한 내용이 끝없이 이어졌으며, 결국 다음날인 5월 8일, 방송을 재개할 때까지는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하지 않겠다며 다시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리고 사건이 터진지 시간이 지난 2021년 5월 15일 새벽에 트위치에서 계정이 밴을 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구독자들에게 구독해지 메시지가 안온 것으로 보아서는 무기한이나 한 달 이상 밴은 아닌 것으로 추정되었으나 플러리 본인이 무기한 정지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트게더에 글을 남기면서 어느 정도 지나야 정지가 풀릴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다만 트위치 측 무기한 정지의 경우 일반적으로 1주일-5달 후에 사면되기에 경과를 지켜봐야 할 듯.

하지만 상황 공유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유튜브 커뮤니티에 사과글을 올렸으나 사과 영상은 따로 올리지 않아서 유튜브 구독자들 중에는 사건을 모르는 사람도 있었다.

그 후 유튜브 커뮤니티에도 계정 정지 내용을 언급하면서, 생방송이 재개될 때까지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