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그릴스가 좋아할 만한 게임 '그린 헬' 생존게임 치트키,조합법
본문 바로가기

베어그릴스가 좋아할 만한 게임 '그린 헬' 생존게임 치트키,조합법


2019. 12. 8.

생존게임 그린헬은 한국어로 번역하면 '녹색 지옥'이다.

정글에서 살아남는 게임이다.
"크리피 쟈" 인디개발팀에서 만든 1인칭 오픈 월드 생존 시뮬레이터 게임으로, 2018년 8월 29일 스팀을 통해 얼리 액세스로 출시했지만 다른 앞서 해보기 게임과 비교했을 때, 상당수 완성된 컨텐츠와 리얼한 생존 시스템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밀림, 적대적인 원주민, 생존과 같은 주 컨텐츠가 The Forest과 비슷하지만 초자연적인 요소가 없고 보다 공포적인 요소가 돋보인다. 이후 2019년 9월 5일 정식 출시.
스토리 모드, 서바이벌 모드, 챌린지 모드가 있다. 스토리 모드는 정식 출시와 함께 업데이트되었다. 서바이벌 모드로 처음 플레이하면 튜토리얼로 프롤로그 격인 스토리가 진행된다. 챌린지 모드는 주어진 시간까지 건축물을 완성해야 하는 모드이다. 시간은 넉넉하게 주어지지만, 온갖 방해 요소들이 있다.

현재 게임 설정에 들어가면 한국어 자막을 활용할 수 있다.

디버그 모드를 쓸 수 있다.
기술을 거부하는 원주민들과 접촉하기 위해 정글로 들어온 주인공과 그 여자친구의 이야기. 전에 접촉했을때 주인공을 반기지 않아서 여자친구만이 접촉을 시도하지만 원주민들은 의료지원을 지지하는 파벌과 그것마저 거부하는 파벌로 나뉘었다. 지지하는 파벌은 여자친구를 반겨주는 분위기라 원주민들의 부족 의식을 통과하면 무난히 인정받을거란 여자친구의 말과는 달리 한달이 지나자 다급한 무전이 주인공에게 걸려온다. 이에 여자친구를 구하기 위해 캠프 밖으로 나가 정글로 들어가는걸로 프롤로그 스토리가 끝난다.

게임 특징은 말 그대로 열대 우림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온갖 상황들을 체험할 수 있는 게임이다.

사실 게임이라 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는 이유는 디테일한 생존 시스템과 고증 때문인데, 단순히 집을 짓고 음식을 해먹는 단순 생존 게임으로 생각하고 이를 플레이 하다, 높은 난이도로 골머리를 앓는 유저들이 은근 많은 편이다.

생존에 필요한 요소들로는 크게 신체적 상태와 정신적 상태로 나뉜다. 신체적 상태는 캐릭터의 건강, 활동력, 영양 상태, 부상, 질병 요소이다. 영양 상태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그리고 물. 음식을 섭취해서 보충할 수 있고, 먹는 음식에 따라 섭취되는 영양소가 다르고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면 건강이 줄어든다. 야수, 원주민에게 부상을 당해도 건강이 줄어든다. 해충, 독버섯 등으로 인한 질병에 걸려도 건강이 줄어든다. 체력이나 건강 상태 게이지가 0이 되면 사망한다.
모든 활동은 활동력을 소모하고, 활동력이 0이 되면 기절한다. 음식 섭취와 수면으로 활동력을 회복할 수 있다.

부상과 질병은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온갖 합병증을 앓다가 서서히 사망하게 된다. 모든 생존 활동에 위험요소가 있으며, 주의하지 않으면 기습적으로 부상을 당하게 된다.

정신적 상태는 질병, 부상과 같은 외부적인 고통으로 받는 스트레스와 섭취하는 음식의 상태에 따라 정신력이 감소한다. 정신력이 감소할수록 환청이 들리기 시작하며 환각이 보이게 되고 원주민들로부터 공격을 받는 망상까지 하게 된다. 정신적 상태가 나빠질수록 게임의 분위기가 매우 공포스러워진다.

즉, 열대 우림에서 야생동물과 야수들을 상대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찾아다니는 게임.

음식의 경우 조리 방법에따라 영양분과 에너지 회복량의 차이가 있다.
기본적으로 생고기 > 요리(구움) > 수프 > 훈제 > 건조 순으로 영양분과 에너지 회복량이 줄어든다.
- 요리(구움) : 가장 적은 영양분 손실과 높은 에너지 회복, 분별력 회복이 가능하다.
요리하기 숙련도의 영향을 받기때문에 숙련도가 올라가면 요리시간이 점점 단축된다. 이로 인해 후반에는 주력 비상식량이 된다. 부패기한 2일.
- 수프 : 요리 다음으로 적은 영양분 손실과 에너지 회복, 요리와 동일 분별력 회복을 가졌다
수프의 최대 장점은 부패시간이 없는것. 이 점을 이용해 거점에 음식을 쟁여둘때는 수프로 보관하는것이 제일 좋다.
수분을 섭취할때의 특성을 이용해 수프를 2번 먹을 수 있는 꼼수가 있다! 단점은 인벤토리에 담을 수 없어서 탐험시 식량으로는 쓸 수 없다는 것이다.
- 훈제 : 훈제기에 고기를 훈제하여 음식을 얻는 방법으로 약 하루의 훈제시간을 투자해 4일이라는 긴 부패기한을 얻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건조 : 훈제기를 얻기 위해선 원주민 부락을 들려야하는 위험이 있지만, 건조기는 버려진 부락에서 얻을수 있기에 비교적 쉽게 만들수 있다.
건조에 대략 2일정도 소요되며 5일 4시간이라는 가장 긴 부패기한을 가지고 있다. 단, 영양분과 에너지 회복량이 제일 낮다.
음식 끓이기

불 위에 그릇을 올려 놓고 코코넛통이나 수통을 가져가대면 물을 붓거나 담을 수 있다.
더럽거나 안전하지 않은 물은 그릇에 담아 끓이면 깨끗한 물이 된다.
약용 식물은 날로 먹는 것 보다 수프를 끓여 먹는게 효과가 더욱 좋다,

끓일 수 있는 재료는
- 구더기
- 애벌레
- 뼈
- 생고기
- 생선고기
- 알 수 없는 과일(주황색, 녹색)
- 알 수 없는 버섯(노랑색, 형광색, 주황색, 파란색, 그물버섯)
- 알 수 없는 구근(말랑가, 카사바)
- 물리네이라 (노란색 꽃)
- 담뱃잎 (분홍색 꽃)
- 콰시아 아마라 (보라색 꽃이 여럿 달린 나무)
- 수련 꽃
- 쿠아시아 아마라 꽃 (붉은 꽃이 핀 작은 나무)

기본 조합
- 붕대 = 몰리네리아 잎
- 밧줄 = 리아나 나무의 줄기를 수집
- 코코넛 수통 = 코코넛(갈색) + 밧줄 : 물 40 저장 가능

- 돌 칼 = 돌(2)
- 나무 돌 칼 = 작은 나뭇가지(2) + 돌 + 밧줄
- 뼈 칼 = 뼈 + 밧줄
- 흑요석 칼 = 흑요석 + 돌 + 밧줄
- 금속 칼 = 금속 칼 주물 + 밧줄

도끼
- 돌 도끼 = 돌 + 나뭇가지
- 칼 도끼 = 돌 칼(3) + 나뭇가지
- 뼈 도끼 = 뼈(2) + 나뭇가지 + 밧줄
- 흑요석 도끼 = 흑요석 + 나뭇가지 + 밧줄
- 금속 도끼 = 금속 도끼 주물 + 나뭇가지 + 밧줄

- 약한 창 = 긴 나뭇가지
- 대나무 창 = 긴 대나무가지
- 돌 창 = 돌 칼 + 긴 나뭇가지 + 밧줄
- 네갈래 창 = 긴 나뭇가지(or 긴 대나무가지) + 작은 나뭇가지(2) + 밧줄
- 뼈 창 = 긴 나뭇가지 + 뼈 + 밧줄
- 흑요석 창 = 긴 나뭇가지 + 흑요석 + 밧줄
- 금속 창 = 긴 나뭇가지 + 금속 칼 주물 + 밧줄

붕대류
- 해독 드레싱 = 붕대 + 담배 잎 (해독 효과)
- 백합 드레싱 = 붕대 + 알수없는 허브 (항 히스타민 + 해독 효과)
- 재 드레싱 = 붕대 + 재 (열상을 감염 위험 없이 치료)
- 꿀 드레싱 = 붕대 + 마호가니(항 히스타민 + 열상 치료)
- 거미 드레싱 = 붕대 + 거미 시체 (효과는 아직 모름)

방어구
- 잎사귀 방어복 : 바나나잎 + 밧줄(2)
- 나뭇가지 방어복 : 바나나 잎 + 밧줄(2) + 나뭇가지(3)
- 대나무 방어복 : 바나나 잎 + 바술(2) + 대나무가지(3)
- 뼈 방어복 : 바나나 잎 + 밧줄(2) + 뼈(3) (찰과상 및 열상을 방어 가능)
- 아르마딜로 갑옷 : 바나나 잎 + 밧줄(2) + 아르마딜로 껍질 (찰과상 및 열상, 발진을 방어 가능)
- 금속 갑옷 : 바나나 잎 + 밧줄(2) + 금속 갑옷 주물(3)

금속 주물
- 빈 주형+녹인 철+재료(돌칼,돌 도끼,화살,나뭇가지)

기타조합
- 횃불 = 나뭇가지 + 밧줄
- 강화된 횃불 = 나뭇가지 + 밧줄 + 송진 (불이 더 오래 지속된다.)
- 핸드 드릴 = 나뭇가지(or 판자) + 작은 나뭇가지
- 부족 핸드 드릴 = 나뭇가지(2) + 밧줄(2)
- 보우 드릴 = 활 + 돌 + 작은나뭇가지 + 판자
- 낚싯대 = 긴 나뭇가지(or 긴 대나무가지) + 밧줄 + 깃털(2) + 견과 껍질
- 낚시 바늘 = 생선 뼈 or 뼈 바늘
- 활 = 긴 나뭇가지(or 긴 대나무가지) + 밧줄
- 화살 = 작은 나무가지 + 깃털(2)
- 금속 화살 = 작은 나무가지 + 금속 화살 주물 + 밧줄 + 깃털(2)
- 돌 곡괭이 = 돌 칼 + 나뭇가지 + 밧줄
구더기는 부패된 동물 사체를 조사하거나 신선도가 지난 부패된 고기등을 수확하면 얻을 수 있다.
애벌레는 잘린 나무기둥이나 신선도가 지난 썩은 열매등을 수확하면 얻을 수 있다.
구더기와 애벌레는 주로 덫이나 낚싯대의 미끼로 사용하며 급할땐 요리하거나 수프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단, 섭취시 분별력이 감소)
- 사냥한 동물을 수확하거나 동물의 사체를 조사하면 얻을 수 있는 뼈는 수프로 끓어먹거나(단백질/지방+15, 에너지+5, 식중독-3)
수확하여 뼈 바늘을 얻을 수 있다. 뼈 바늘은 침대가 아닌 바닥에 잤을 경우 몸에 파고든 벌레를 떼어내는데 사용할 수 있다.

- 인벤토리에 작은 돌을 소지한 경우, 키보드 G키 눌러 던질 수 있다.
나무에 달린 벌집에 돌을 던져 떨어뜨린 후 꿀을 얻을 수 있고, 코코넛나무에 걸려있는 코코넛 열매에 돌을 던져 떨어뜨릴수도 있다.
방울뱀을 처리할때 창이나 다른 투척무기가 없을경우 돌멩이로 2방때리면 잡을 수 있다.
단, 던지기 숙련도의 영향을 박아 숙련도가 낮을때는 돌이 원하는 방향으로 잘 안날아가니 초반에 최대한 가까이 접근하여 던질 필요가 있다.

- 냇가를 제외하고 다른 물이 있는 곳에는 피라니아가 있으며 물안에 가만히 있으면 물어뜯겨 상처를 입는다.
웅덩이를 지날 때는 달리자. 그러면 물리지 않는다.

- 동물을 잡을 때는 머리를 노려 마우스 휠을 사용해 창이나 무기를 투척하여 잡자. 헤드샷 판정이 있어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다.
이는 맹수나 원주민과의 전투에도 유효하다. 투창의 경우 원주민이나 동물들의 몸에 박힐 경우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혀 죽게 만들 수 있다.

- 특정 식물 리젠 장소나 중요 장소를 마크할 때는 정화기나 수통을 그 장소 중앙에 비치해 두자.
그러면 수통이 하얀색으로 돋보여서 그 장소를 찾기 쉽다. 만약에 특정 장소를 찾고 싶으면 수통을 되도록 많이 비치해서 위치를 마킹하자.
초반팁은 시작 지점에서 앞으로 직진하면 막사가 나오는데 그곳에서 잭나이프를 구할 수 있다. 집 근처 공터에는 중형 나이프가 있고, 공터에서 얼마 안가 위치한 나무 깔개 아래에 마체테가 있으니 꼭 구해가자. 터전을 잡기 전까지는 그쪽에서 머무르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무턱대고 그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가다가 야수나 원주민에게 끔살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 앞에는 작은 길이 터 있고, 주위에 대수풀이 있는데, 대수풀에서 왼쪽으로 향하면 작은 텃밭이 있고, 주변에 간이 덫이 있다. 그쪽에서 페커리가 리젠되는데 리젠 될 때마다 덫에 갇히니 초반 고기 수급용으로 안성맞춤이다.

- 강이 흐르는 곳이나 동굴 같은 안전지대를 발견하면 세이브를 할 수 있는 피난처를 짓는다.
- 나침반을 이용하여 피난처의 위치를 기억해 둔다
- 식수를 쉽게 구하는 방법은 바닥에 널브러져 있는 코코넛 껍질을 까서 반으로 쪼개고 내용물을 먹은 뒤, 천장이 없는 바닥에 버려두면 비가 왔을 때 빗물로 채워지는데 그 빗물을 마시면 된다. 코코넛은 야자나무에 돌을 던져서 떨어뜨려 구할 수도 있다.

- 각 영양소를 쉽게 구하는 방법 (초반엔 코코넛만 있으면 단백질을 제외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다.)
단백질 : 강가에 통발을 만들면 지속적으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사냥하기 전까지는 구하기 어려운 영양소)
탄수화물 : 돌아다니면서 열매를 따먹거나, 뿌리식물을 파먹는다. 구할 수 있다면 바나나가 가장 좋다.
지방: 대부분 단백질을 섭취할 때 같이 섭취된다. 코코넛 속살, 견과류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물: 섬 외각 해안가나 냇가에서 흐르는 더러운 물, 웅덩이 등에 고여있는 안전하지 않은 물, 앞의 두가지 물을 끓여 정화한 깨끗한 물이 있다.
더러운 물과 안전하지 않은 물은 섭취시 일정확률로 기생충이 1~4 스택이 올라간다. 튜토리얼과 다르게 물가의 물은 깨끗한 물이 없고
코코넛 열매안에 있던 물을 빼고는 직접 끓여서 밖에 구할 수 없으니 물은 반드시 끓여서 먹도록하자.

- 위급상황에 반창고 대용으로 쓸 수 있는 약초가 안 보인다면 평소 리젠되는 곳을 기억해두었다가 세이브를 하고 불러오면 있다(돌, 마호가니(벌꿀), 버섯 등 다른 것도 적용)

- 다 먹은 코코넛 껍질을 그냥 야생동물이 다니는 장소에 덫을 2개 혹은 3개 정도 깔면 그 후 게임 진행에 부담은 하락함과 동시에 음식 수급도 편해진다. 물은 근처에버려두기만 하면 걱정 끝. 하지만 탄수화물 보충 때문에 감, 바나나, 버섯 같은 주요 탄수화물 공급원을 찾으러 돌아다녀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생존팁은 조합법을 포함한 기본적인 팁은 게임 내 가이드 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 특정 구조물은 캐릭터가 직접 관찰해야 가이드 북에 추가돼서 만들 수 있다.

- 숲이나 물가를 헤집으면 사지에 거머리가 붙는다. 거머리를 때지 않고 방치하면 일정주기로 분별력이 거머리 수 * 1씩 감소한다.
- 썩은 고기나 과일을 분해하면 구더기와 애벌레가 나온다. 덫이나 낚싯대에 미끼로 넣어 사용할 수 있다.
- 동굴 입구에서 딱딱 거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그 안에 전갈이 있다는 뜻이다.
- 뱀, 거미, 전갈, 재규어, 퓨마, 원주민은 가까이 다가가면 특유의 보호음을 내므로 유의하면 피할 수 있다.
- 물가에 서식하는 카이만 악어도 근처에 가면 소리를 내지만 물속에서는 소리가 들리지 않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 정신력을 회복하는 쉬운 방법은 야생 동물의 고기를 구워 먹는 것이다. 인육을 잘못 먹었을 시에는 이를 잘 이용하자.
- 지도가 없을 경우 시계의 나침반 좌표를 잘 이용해야 길을 잃지 않는다.
- 게임을 세이브 혹은 불러오면 맵에 젠 된 자원이 랜덤으로 바뀐다. 로드했을 경우 꽃이 있었던 장소에 다른 식물이 있을 수 있다는 뜻. 단, 나무와 마호가니 같은 오브젝트는 바뀌지 않는다. 뱀이나 거미 같은 몹의 위치도 바뀌니 주의할 것.
- 출혈 상처는 기본 붕대를 감으면 치료할 수 있다.
- 열상 상처는 기본 붕대를 감거나, 재, 꿀, 정글 개미를 바르면 치료할 수 있다.
- 감염 상처는 구더기, 꿀을 바르면 치료할 수 있다.
- 뱀, 전갈 독은 담배의 잎을 기본 붕대와 조합하여 상처에 감으면 치료할 수 있다. 단, 알 수 없는 허브를 먹으면 즉각 치료된다.
- 벌레는 뼈바늘이나 생선가시로 상처를 찢어 꺼낸 뒤 기본 붕대로 감으면 된다.
- 열병은 아마라를 먹거나 좋은 침대에서 휴식하면 빨리 낫는다.
- 발진은 꿀을 바르거나 시간이 지나면 낫는다.
- 식중독은 수련 꽃, 진통제를 먹으면 낫는다. 다만 수련 꽃은 호수에 가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뼈 수프를 해먹는걸 추천한다.(식중독 3)
- 기생충 감염은 주황색 버섯(생은 기생충-1, 수프는 기생충-2) 파란색 버섯(기생충-2)을 먹으면 낫는다.
- 각 해독 역할을 하는 식재료는 물에 끓여서 수프로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
- 무기나 도구를 만들 때 가장 좋은 재료는 흑요석이다. 동굴에서 구할 수 있다. 게임을 불러 오거나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리젠된다.
칼과 창은 원주민이게서 흑요석 뼈칼(궁병)과 부족창(창병)을 얻을 수 있으니 흑요석도끼 제작에 사용하는걸 추천한다.
- 불이 시간이 되어 다 타면 재와 숯을 얻을 수 있다.
재는 붕대와 조합해 재 드레싱(열상을 감염위혐 없이 치료가능)을 만들 수 있고, 숯은 고효율의 연료로 사용가능하며 먹으면 식중독을 치료한다.(식중독-1, 분별력-5)
- 타이어 자국이 있는 비포장 도로를 따라가면 전복된 지프차를 발견할 수 있는데, 뒤집힌 운전석 쪽을 조사하면 수통[45]을 발견할 수 있다.
- 진통제는 반파된 지프 차량, 카르텔 거점에서 얻을 수 있으며 금속냄비도 카르텔 거점에 얻을 수 있다.
- 녹슨 마체테는 엘리베이터로 내려간 불법금광에서 얻을 수 있다.
- 훈제기 건설 후 그 밑에 불을 붙이면 비가 와도 꺼지지 않는다.
- 붕대를 만들 수 있는 노란 꽃을 얻으면 그 장소를 기억해두자. 비슷한 위치에서 계속 리젠된다
패치로 돌고리 작은 모닥불의 요리슬릇이 3개로 줄어듬.
- 불에 숯을 추가로 넣으면 타는 시간이 나뭇가지보다 더 많이 추가된다.
- 방어복은 뼈 방어복과 아르마딜로 방어복을 주력으로 사용하자. 뼈 방어복 이상부터 원주민이나 맹수의 공격시 생기는 찰과상과 열상을 완벽하게 막아주기 때문에 그 이하의 방어복은 입을 필요가 없다.
- 제작하는 물품의 내구도는 제작스킬 뿐만 아니라 그 물건을 제작한 수에 의해 결정된다.
원주민 상대 팁

- 원주민은 보통 2명씩 모여 다닌다. 하지만 2명 이상 모여 다니는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 피하는 것이 상책.
- 창을 던져 원거리에서 맞추는 게 가장 안정적이다.
-  창을 던지거나 활을 쏘는 건 일정 이상 활동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 원주민이 던지는 돌이나 쏘는 화살은 전부 피할 수 있다.
- 원주민이 쏜 화살은 주워서 재사용할 수 있다.
- 원주민이 근거리 공격 시 R키를 누르면 막을 수 있다.
- 다수의 원주민에게 쫓기게 됐다면 바위나 나무가 많은 지형으로 도망치는 것이 좋다. 원주민이 지형에 걸려서 못 움직이는 버그가 자주 있기 때문.
- 원주민을 죽이고 그 고기를 날로 먹거나 구워 먹거나 수프로 끓여먹어도 정신력이 크게 감소한다.
- 원주민 뼈는 스튜로 끓여먹을 수 있다.
- 원주민이 있는 장소는 원주민의 노래가 들려서 쉽게 알 수 있다.


설계도를 얻는 지역

괄호 안의 설계도를 얻을 수 있다
- 52W 17S - 대나무 포진지역 (중형 대나무 움막 / 대나무 훈제기/ 돌고리 / 활 덫 / 오래가는 횃불)
- 51W 19S - 부둣가 (물필터 / 통발덫 / 녹슨 마체테)
- 50W 27S - 카르텔 캠프 (진통제 / 녹슨 도끼 / 그릴 / 냄비 / 사체덫 / 물수집기 )
- 47W 17S - 원주민 마을 (무기 보관대 / 원주민 부싯돌)
- 46W 31S - 수련(Lily) 호수
- 46W 26S - 버려진 원주민 마을 (모닥불 / 돌고리 / 건조기 / 포획덫 / 원주민 부싯돌)
- 44W 17S - 전복된 차량 (수통 / 진통제 / 갈고리)
- 40W 24S - 비행기 사고 캠프 (통나무 침대)
- 40W 18S - 엘리베이터
- 37W 20S - 끊어진 대나무 다리
- 37W 19S - 원주민 마을(훈제기 / 원주민 부싯돌)
ModAPI를 사용하면 0.1.4 이후 버전도 디버그 모드 가능하다.
- F1 - 아이템 메뉴
- F2 - 시나리오 메뉴
- F3 - Spawn 메뉴
- F4 - 스킬 메뉴
- F5 - AI 메뉴
- F6 - 상처 메뉴 - 거머리/상처/독/배탈 etc.. 바로 치료 가능 (Fever 안 됨)
- F8 - 건물(청사진) 즉시 완료 - notebook 에서 침대,모닥불 등 설치할때 재료필요없이 F8를 누르면 즉시 설치
- F1 으로 아이템 선택 후 I 키로 소환
- Shift + 5 위치 지정
- Shift + 6 위치 복귀
- Numpad 9 저장
- NUMPAD + - 1시간 뒤로
- NUMPAD - - 1시간 전으로
- NUMPAD / - 속도 빠르게
- NUMPAD Enter - 10시간 뒤로
- L-CTRL + M - 갓모드
- L-CTRL + U - 설계도 완료
- L - Loading 스크린
- K - Loading 스크린 해제
- Page Up - 정신력 +5
- Pagu Down - 정신력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