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모바일, 각종 버그에 배터리 소모까지
본문 바로가기

검은사막 모바일, 각종 버그에 배터리 소모까지


2018. 4. 20.

iOS 최적화 문제가 상당히 심각하다. 구형 모델 뿐만 아니라, 타 안드로이드 기기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한 스펙을 가진 모델조차도 최고사양의 옵션이 잠겨있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유독 iOS에서 그래픽의 질적인 저하가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플레이 도중에 튕김 현상도 정상적인 플레이를 방해할 정도로 매우 잦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실행하고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렉과 프레임 드랍이 정비례해서 심해진다는 것이다. 단, 5분만 사냥터에서 자동사냥을 돌려도 프레임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며, 상기한 현상들은 게임 내 그래픽, 최적화 옵션을 최저사양으로 조정해도 해결되지 않는다.


다행히 제작사에서 문제점을 인지하였으며, 3월 2일 애플의 검수가 끝나고 패치가 이루어졌다. 패치 후 확연히 달라졌는데 튕김이 사라지거나 줄어졌으며, 프레임은 확연히 높아져서 안드로이드 갤럭시 노트8이하 기기에서 프레임드랍이 일어난다는 이유로 45프레임이 막힌거와 대조적이다. 다만, 아직은 발열 등의 이유로 튕김이 존재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패치가 요구된다.

출시 직후부터 현재까지 사양과 기기를 막론하고 '서버의 응답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수시로 뜨며 플레이에 큰 지장과 불편함을 주고 있다. 운영자 측이 현재 지속적으로 문제 원인을 알아보는 중이라고 하며, 임시점검 까지 몇 번을 동원해보았지만 여전히 서버응답 문제는 이어져 오고 있다. 그나마 나아진 것은 서버응답 메시지가 뜰 때 매번 강종하거나 와이파이/데이터를 껐다 켜지 않아도 곧 사라진다는 점 정도. 특히 거래소 이용 시, 의뢰 수행시 서버응답이 초 간격으로 떠서 상당히 불편함을 호소하는 유저들이 많아 서버응답 현상을 견디지 못해 접는 유저들도 볼 수 있다.


유저들이 알아낸 원인은 반려동물로 인한 오류. 만약 자동전투시 해당 오류가 발생했다면 반려동물을 맡겨놓은 상태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발생했더라도 반려동물의 쿨타임이 다 되어 아이템을 줍는 짧은 순간 해제되기도 하지만 해당 현상만이 아니더라도 거래소를 이용중이나 서버접속하는 중에도 일어나기 때문에 서버가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

서버응답 문제 현상은 하이델서버에서 가장 극심한데 이는 유저들의 수를 서버가 견디기 힘들기 때문으로 보이기에 친구가 하이델서버나 칼페온 서버 등 일명 도시서버에서 하고 있는것이 아니라면, 다른 서버로 가는 것이 좋다.

각종 버그도 많다. 특정 스킬 사용시 비정상종료되는 현상(대표적으로 위치의 번개 사슬 - 아히브 계열), 말을 타고 이동했더니 말 위에 선 채로 끼어버리는 현상, 임무/토벌/미궁 등의 필드 이동시 몬스터와 오브젝트가 모두 나타나지 않아 진행이 불가능한 현상 등 각종 버그가 난무하고 있다. 특히 몬스터가 나오지 않는 현상이 가장 심각한데, 토벌 및 임무는 나갔다가 들어가기를 반복하다 보면 진행이 가능하지만 힘들게 미궁팟을 만들고 석판을 써서 개척한 미궁에서 이 현상이 발생하면 답이 없다. 다행인점은 재 진입시 석판이나 토벌권이 다시 쓰이지 않는다는 점이지만, 시간을 헛 소비하게 되어 파티가 깨질 수 있으며, 미궁의 경우 개척한 사람은 석판이 사라져버린다.

그외 버그들은 현재 공식 카페 패치쪽을 보면 운영자가 정리를 해놓았으며, 버그수정 등 업데이트도 하면서 발견된 버그들이 매번 업데이트되고 있는데, 신기한 점은 PC 검은사막때부터 보면 복사 버그같은 정말로 큰 버그는 나오지 않는 대신에 예상치 못한 버그들이 수두룩하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배터리 소모가 정말, 정말 극심하다.

물론 배터리 소모량은 개발, 서비스상의 문제는 아니고 게임이 엄청난 고사양이다보니 어쩔수 없이 딸려오는 한계이긴 하다. 하지만 스마트폰 배터리를 정말 빠르게 소모시키는 것은 사실이며, 이는 옵션을 높이면 높일수록 더욱 확연해진다.

배터리 소모량이 큰 만큼 발열도 심한 것은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