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카 소녀시대 활동 및 현재 근황
본문 바로가기

제시카 소녀시대 활동 및 현재 근황


2017. 11. 16.

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시절

무려 7년 6개월간의 연습생 생활을 했던 것으로 유명하며, 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 팬덤(現 SM ROOKIES)에서는 데뷔 전부터 이름이 알려져 있었다.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2000년 1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롯데백화점 쇼핑몰에 왔다가 SM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 제안을 받게 되어 가족들과 함께 모두 한국으로 이주해왔다고 한다. 이수만이 당시 SM엔터테인먼트 HOT 소속이었던 문희준에게 "얘가 제시카야, 음악 좋아해서 한국에 놀러왔어."라며 조그마한 어린 여자 아이를 소개시켜줬다고 하는데, 매우 어린 시절 SM에 영입되었기 때문에 오디션 영상은 없다.

미국에서 왔기 때문에 '한국켄트외국인학교'라는 외국인 학교에 다녔다. 학업에 신경 쓸 수 있었던 배경은 가족들이 한국까지 따라와서 조력을 아끼지 않은 것이 컸다고 한다. 당시 교내에서 축구선수로 활약했으나, 얼굴 보호 차원에서 소속사에서 극구 말려서 그만뒀다고 한다. 이 시절에 가수 김조한에게 트레이닝 받았다고 한다. 그 인연으로 데뷔 전 김조한의 <사랑이 늦어서 미안해> 뮤비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이수만 자서전에 따르면, 이 당시 제시카가 미국으로부터 건너 온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한국 가수를 한 명도 몰랐고, 카메라 테스트 때 렌즈만 다가와도 울먹였다고 한다. 길고 긴 연습생활 탓인지 SM가수들과 찍은 사진이 많아서 일부 팬덤에서 동방신기와 슈퍼주니어 멤버와 사귄다고 헛소문까지 퍼지게 되었다. 이 때문에 데뷔 전부터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측 극성 팬들로부터 계란이나 물세례 공격을 받기도 하였다. 

이후 7년 여간의 연습 생활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슈퍼걸즈라인업에 포함되었는데, 리더로 예측되었지만 생일 순에 따라서 제시카가 아닌 태연이 리더 직위를 맡게 되었다.

소녀시대 활동 및 퇴출

2007년 8월 5일, S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소녀시대로 데뷔하여 2014년 Mr.Mr. 활동을 끝으로 퇴출되기까지 그룹의 메인 보컬로서 공고한 자리를 다지며 활동하였다.


2014년

2014년 11월 1일 Mission Hills World Celebrity Pro-Am 2014에서 Popularity Award 수상

2014년 12월 10일 Yahoo Asia Buzz Awards에서 Most Searched Korean Female Artist로 선정

2014년 12월 24일 Sohu Fashion Awards에서 Asian Fashion Icon으로 선정

2015년

2015년 12월 10일 Yahoo Asia Buzz Awards에서 Asian Popularity Award 수상

2016년

2016년 4월 10일 중국YinYueTai 4th V Chart Awards에서 Korean Awards의 Hot Trend Artist로 선정.

2016년 5월 17일, 솔로 가수로 정식 데뷔하여 미니 앨범 <With Love, J>를 발표하였다.

2016년 12월 10일, 두번째 미니 앨범 <WONDERLAND>를 발표하였다.

2017년

2017년 4월 18일, 팬들을 위해 '봄이라서 그래' 디지털 싱글을 발매하였다.

2017년 7월 29일, 대만에서 단독콘서트를 열었다. 이름은 'On Cloud NINE'.

2017년 8월 9일, 미니 앨범 3집 My Decade로 컴백했다. 이 앨범은 데뷔 10주년 기념이기도 하다. 서울 일본 대만 등에서 콘서트를 열었다.

연기 활동

뮤지컬 <금발이 너무해> (2009) : 2009년초부터 3월 14일까지 뮤지컬 금발이 너무해에 트리플 캐스팅되어 무대에 서게 됐다. 그런데 공연중 무대가 붕괴되는 사고가 있었는데 다른 배우들은 실려갔지만 제시카는 해를 면했다. 근데 확실히 다른 배우 주연인 날과 달리 제시카가 주연인 날은 초고속 예매 완료의 능력을 자랑한다고 한다. 그러나 연기와 넘버 소화에 대한 평이 상당히 좋지 않았다. 어색한 연기는 둘째 치고 발음도 좋지 않아 대사가 잘 안들릴 지경. 공연 때 마다 수시로 삑사리를 내서 여러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었다. 바쁜 스케줄로 인한 연습 부족과 컨디션 관리 난조 때문인 듯. 트리플 캐스팅이라 공연 횟수가 비교적 적은 것을 감안해도 건강상에 별 탈 없이 4개월 가까이 끌어온 걸 보면 은근히 강철체력을 지녔다. 데뷔할 때만 해도 혼자 탈진하는 등 체력이 안습했는데 헬스로 진화했나 보다. 그러나 출발 드림팀 등의 예능에서 보여주는 운동신경은 바닥을 치고 있다.


슈퍼주니어-M - Super Girl 뮤직비디오 (2009)

난폭한 로맨스 (KBS, 2012): KBS 수목드라마 난폭한 로맨스에서 주인공의 옛 연인이였던 강종희 역으로 출연했다. 출연 드라마는 동시간대 MBC의 해를 품은 달이 30%를 넘는 시청률에 비해 저조한 시청률로 쓸쓸히 종영했다. 근데 첫 등장부터 파격적인 매미포옹에 이어 이동욱과의 키스신을 선보여 팬들을 멘붕시켰다. 극중 발작연기를 선보였는데 애매한 연기로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지나친 다이어트로 얼굴이 너무 말랐다는 얘기도 나오고 동생인 크리스탈과 연기력을 비교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헌데 사실 제시카가 원해서 한 연기는 아니었다고 한다. 원래 대본이 유리에게 먼저 갔던 거라고. 생생정보통 인터뷰에서 제시카는 "연기를 준비하고 있진 않았어요. 마음의 준비도 안하고 있었구요"라고 밝혔다.

샤이니 - 셜록 뮤직비디오 (2012) : 샤이니의 셜록 뮤비에서 '1910년에 가장 아름다운 그녀' 역으로 출연하였다.

뮤지컬 <리걸리 블론드> (2012) : 2년만에 다시 뮤지컬 무대에 서게 됐다. 당연하지만 '금발이 너무해'와 동일 작품으로 2012년부터 '리걸리 블론드'로 공식 명칭이 변경. 11월 16일 ~ 2013년 3월 17일까지 공연되었다.

중국영화 《나건풍광적소사규애정(那件疯狂的小事叫爱情)》 출연

2015년 하반기부터 중국, 하와이 등지에서 중국영화 《나건풍광적소사규애정(那件疯狂的小事叫爱情)》 촬영을 마쳤으며 이 영화는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홍콩 출신 탑스타 '천웨이팅'과 후궁견환전에서 기귀인 역으로 열연했던 연기파 여배우 '탕이신' 주연의 영화다. 제시카는 당초 큰 분량을 차지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였으나, 최근 영화 제작발표회가 열리기 두 달 전부터 제작사에서 그녀의 이름을 내세우며 홍보를 했고 결국 제발회에서 제시카는 여자주인공이라고 알려졌던 탕이신과 투탑 체제의 여자주연인 것으로 밝혀졌다.
줄거리는 '영화편집기사'라는 직업을 가진 남자주인공 '장양'(천웨이팅 분)이 사업과 가족관계 문제 등 일생일대의 큰 어려움을 겪는 중에 운명적인 여인을 만나 사랑에 빠진다는 로맨틱 코미디. 제시카는 극중 '장양'의 상대역 '뤄치엔치엔'(罗倩倩) 역을 연기했다. 2016년 5월 19일 영화 제작발표회에서 제시카는 "이번 영화에서 주인공 천웨이팅의 여자친구 역할을 맡았다. 사업적으로는 성공했지만 아름다운 사랑을 간절히 기다려왔던 꿈 많은 여성을 연기했다"고 언급했다.
이 영화는 2016년 8월 5일 중국 전역에 정식 개봉된다. 후반부에 채찍은 덤. "This is my playroom"
공식 예고 트레일러


방송 활동

예능 중에서는 라디오 스타와 죽이 잘 맞는 편이다. 워낙 솔직하기도 하고 특유의 말투 때문에 본의아니게 김구라의 말을 잘 받아치는데 여기서 잘 터진다. 김구라가 제시카의 라스에서의 활약을 보며 풍자와 해학이 있는 친구라고 월드스타라면 그런게 있어야 한다며 칭찬하거나, 정색을 보고는 자기가 한번도 본 적 없는 눈이라고 까기도 했다. 또 박명수는 다른 아이돌에게는 따듯하지만 제시카에게는 유독 차가운데, 라디오에서도 제시카를 신랄하게 디스했다.

2014년 동생 크리스탈과 함께한 제시카 & 크리스탈이 방송했다.

2016년 4월 2일 KBSN 뷰티 바이블에 MC로 재경과 함께 출연했다.

무한도전 출연과 냉면

2009년 무한도전에서 박명수와 듀엣으로 《냉면》을 불렀는데 이후 '제시카 하악' 하는 팬들이 많아졌다. 제시카의 인지도가 이 때부터 수직상승한 것이 사실이다. "Gee 때까지만 해도 목소리 좋은 멤버 J에 불과했는데, 냉면으로 여신에 등극했다"는 평도 있다. 덕분에 듀엣가요제 우승팀인 퓨처라이거보다 훨씬 큰 인기를 얻어 쇼! 음악중심에서 박명수와 함께 특별출연까지 했다. 게다가 음원차트에서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를 제치고 장기 1위에 군림한 덕에 항간에서는 팀킬시카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하지만 인지도면에서 굉장히 성공적이었고, 이후로도 이 곡에 애착을 보이는 장면이 종종 나온다. 콘서트에서 멤버들과 함께 부른 버전도 있다.

특히 《소원을 말해봐》 활동을 위해 금발로 염색한 상태였는데 냉면 무대에서 제대로 터졌다. 금발이 거의 캐릭터와 일치된 수준. 자타공인 금발이 가장 잘 어울리는 연예인이다. 뮤지컬 《금발이 너무해》에 캐스팅될 정도니 더 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Hoot》 활동부터 갈색으로 색깔을 바꿨다.

남성향 성분을 자극해 코갤에서 박명수와 제시카를 엮은 명카드라이브 금단의 사랑이라는 작품이 나오기도 했다. 며칠간 이날은 코갤러들이 전부 남성향 동인화 되어서 한동안 명시카 드립이 쉴새없이 쏟아져나왔다. 거기다 코갤러들은 이를 해외에 수출한답시고 각종 언어로 번역해서 뿌렸다.

중국 활동

많은 사람들은 제시카가 퇴출 이전부터 정식적으로 중국 활동을 해왔다고 오해하나, 제시카의 첫 중국방송 출연은 2015년부터이다. 물론, 이전부터 각종 행사나 광고 등에는 종종 나왔으나, 이건 아니다, 단순히 국가를 방문하는거와 행사나 광고에 섭외받는거는 같은 개념이라고 보긴 힘들다. 


2015년 8월 28일 중국에서 <보고교련(yes! coach)>에 출연한 것이 첫 중국예능 출연이자 첫 정식활동인 것이다.
이후 중국 탑연예인 사정봉과의 친분으로 <십이도봉미>, 김소연과 함께 뷰티프로 <西施(서시)> 출연하였다.

또한, 중국 대표 예능프로그램인 <천천상향(day day up)>에도 출연하여 방영하였다. 천천상향에는 수 많은 스타들이 나왔었는데, 세계 최대 갑부인 빌 게이츠를 비롯해 베컴, U2, 기무라 타쿠야, 하마사키 아유미 등등 출연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송승헌, 박신혜, 런닝맨의 송지효, 개리, 비, 정일우, 그리고 씨엔블루 등등 나온 인기 토크쇼이다.

광고 활동

아래 이상으로 수 많은 광고를 찍었으나, 오직 단독 광고나 동생과 찍은 광고만 적었다.

바닐라코
스톤헨지
SOUP
Li-Ning
라빠레뜨
제이에스티나 레드


디자이너 활동

2014년 8월 제시카 본인이 디자인에 참여한 패션 브랜드인 '블랑'을 론칭하였다. 공식 홈페이지

브랜드 런칭까지 언론사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 이를 증명하듯 9일 첫 오픈 당시 서버가 터지며 개장이 1주 후로 연기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같은 사고는 재오픈 약속일인 1주 후에도 재발하며 무기한 연장이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발생시키고 말았는데, 되려 언론사의 관심을 사그라들게만드는 역효과를 자아냈다.
대신 페이스북과 트위터,웨이보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식으로 관심을 꾀했으며, 이후 어느 순간부터 서버가 복구되어 정상적인 홈페이지 운영을 시작하게 되었다.

운영은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