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의 아이들 박형식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제국의 아이들 박형식을 알아보자


2017. 1. 28.

한국의 가수 9인조 보이 그룹 제국의 아이들의 멤버 메인보컬을 맏고 있다. 

박형식은 1991년 11월 16일 경기도 용인시에서 2형제 중 둘째로 태어났다. 한자로는 빛날 형(炯)에 심을 식(植)으로, 어머니와 할머니가 불교 신자인 관계로 스님이 지어주신 이름이라고 한다. 2010년 1월 15일 제국의 아이들로 데뷔. 그룹 안에서도 최장신 및 막내를 담당하고 있다. 곱상한 외모라 꽃병풍일 것이라는 일반적인 선입견을 깨는 준수한 보컬 실력을 가지고 있어, 그룹 내에서도 케빈과 함께 메인 보컬을 담당하고 있다. 미성의 목소리와 남자다운 허스키보이스로 저음과 고음을 넘나들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주로 발라드를 선호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 중고등학교 시절엔 락밴드에서 보컬을 맡았다.



2013년 중순 이전에는 팀 내 다른 멤버들에 비해 인지도가 미약하여 재벌돌, 엄친아 기믹 정도로만 알려져 있었으나, 드라마 나인 : 아홉 번의 시간여행 및 MBC 예능 일밤 진짜 사나이로 연타석 홈런을 날리면서 신흥 대세 아이돌로 떠올랐다. 아빠! 어디가?의 윤후와 쌍벽을 이루는 먹방의 달인으로, 진짜 사나이에서의 인기를 몰아 류수영과 신라면 CF에 출연하였다.

2013년 10월 방영된 SBS 드라마 <상속자들>에 법무법인의 상속자이자 철없는 부잣집 도련님인 조명수 역을 맡았는데 상속자들 마지막화에서는 박형식이 진짜 사나이에서 활동하는 것을 이용한 배우개그가 등장했다. 29살 늘그막에 군생활을 하고 있다는 듯. 또한 뮤지컬 보니 앤 클라이드의 클라이드 역을 맡아 호평을 받았다.


집안에서도 막내, 팀 내에서도 막내, 예능에서도 막내 역할이다 보니 윗사람들에게 잘하고 애교 있는 성격이 부각되는 편이다. 뮤지컬에 같이 출연하게 된 김민종에게 진짜 사나이의 선임 김수로와 장혁이 직접 전화를 걸어 형식이를 부탁한다고 할 정도. 예능에서는 시종일관 순진하고 어리버리한 모습으로 '구멍 병사', '아기 병사'라는 애칭을 얻었지만 이와 상반되는 진중하고 남자다운 면도 있다.
인생의 모토는 모두 다 사랑하자. 실제로 예능 프로그램 택시에서 모두가 사랑하는 세상이 되면 좋겠다며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든 적이 있다.


젊고 혈기 왕성할 나이라 그런지 잘 먹는다. 정말 뭐든지 다 잘 먹는다. 가히 먹방계의 떠오르는 샛별이다.,게다가 좋아하는 음식도 매운 음식, 진짜 사나이에서 매운 음식이 나오자 아주 눈이 뒤집혔을 정도다. 이 먹방의 위력은 삼시세끼 어촌편에서도 발휘했는데 차승원이 한 음식도 한 몫 했는지 정말 잘 먹는다.

급기야 2013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우결의 태민, 정준영, 윤한 그리고 샘 해밍턴과 함께 남자부문 신인상 후보에도 올랐고,샘 해밍턴과 함께 신인상을 수상받으며 2013년 최고의 대세임을 입증했다.그리고 정준하, 노홍철, 김성주, 클라라와 함께 2013 MBC 가요대제전의 진행을 맡았다.그러나 가요대제전 진행 중에 카라의 무대를 앞두고 5인조 카라의 공식적인 마지막 무대라고 말한 것이 논란이 되었다. 물론 박형식의 입장에선 박형식 개인의 의사로 나온 발언이 아니었고 작가가 준 대본에 쓰여진대로 읽은 것이기 때문에 다분히 억울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MBC 가요대제전 항목 참고.

[기타 사항]

  • 데뷔 초에는 장발 헤어스타일을 고수했으나 진짜사나이 출연 이후 짧은 머리로 바꾸었다.

  • 2014년 KBS2 전 주말 드라마 가족끼리 왜 이래에 주인공 차순봉의 막내 차달봉 역으로 출연했다. 이 드라마 출연으로 2014년 KBS 연기대상에서 남자 신인상과 베스트커플상 수상. 베스트커플상은 극 중 여자친구인 강서울 역의 남지현과 함께 받았는데, 더 로맨틱 & 아이돌에서 포미닛의 남지현과 커플로 나온 적이 있어 흥미롭다.

  • 2015년 SBS 상류사회(드라마)에 싸가지 없지만 의외로 순수한 면모가 있는 재벌3세 유창수역으로 출연하여 역할을 잘 소화했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고, 이 드라마로 2015년 SBS 연기대상에서 뉴스타상과 미니시리즈 부문 남자 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 2016년에는 KBS2 화랑에 실존인물인 신라 진흥왕을 모티브로한 삼맥종역으로 출연 중이다.

  • 기력에 있어서는 발연기 논란도 없이 대체적으로 호평인 편이다.

  • 해동 검도 4단의 사범이다.

  • 생긴것과 달리 털이 굉장히 많은 편이다. 뽀얀 피부와 같이 있으면 더욱더 거슬리는데, 본인도 잘 알고있는지 어느순간부터 상의탈의나 민소매를 입을 때는 깔끔하게 겨드랑이털을 제모하고 나온다.

  • 2016년 9월 29일, JTBC 새 금토드라마 힘쎈여자 도봉순에 박보영과 함께 재벌 2세 남자주인공 안민혁 역으로 출연이 확정되었다. 첫방은 17년 2월 24일. 

    사진은 엘르 11월호 커플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