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꽁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2016. 8. 8.


동갈치목(―目 Beloniformes) 꽁치과(―科 Scomberesocidae)에 속하는 길고 가느다란 해산어류.

 

몸길이는 40㎝ 정도이고 몸은 가늘고 길며 양턱은 다소 돌출하여 새의 부리같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다. 등지느러미는 10-12줄이며 그 뒤쪽에 곁지느러미 6-7개, 줄비늘은 약 120개 정도이다. 등은 검푸른색이며, 배쪽은 은백색이다. 아랫입술은 암컷이 끝이 뾰족하고 수컷은 둥글다. 한류성 어류로 태평양 연안에서는 10-12월, 한국에서는 5-8월경에 산란한다.

 

알은 지름이 2㎜ 정도이고 부착사라 부르는 가느다란 실이 붙어 있어 알을 낳아 해조류 등에 붙여 놓는다. 한국 동해안에서는 모자반 등의 해조류의 바닷물에 늘어뜨리고, 여기에 알을 낳으러 모여든 꽁치를 잡는 방법이 성행하는데, 이를 일명 손꽁치라 한다.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는 지역에 널리 분포하며 최적수온은 17.5℃이다. 회유는 한류의 남하에 의해 지배된다. 대체로 10-12월경 동북에서 서남으로 향하였다가 이듬해 난류의 이동에 따라 북상한다.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자란다. 꽁치는 통조림과 반찬으로 많이 이용된다.

 


꽁치의 효능 - 쇠고기보다 풍부한 영양소 꽁치




꽁치는 가을철에 많이 나며 몸이 칼 모양으로 길기 때문에 추도어라고도 하는데요. 떼를 지어 바다 위로 떠다니다가 자극을 받으면 공중으로 날아가는 습성이 있고 야간에 유영하는 성질이 있어 꽁치잡이는 주로 밤에 이루어지므로 추광어, 공어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꽁치는 쇠고기보다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A가 많아 맹증과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E와 셀레늄이 풍부하여 몸의 과산화를 방지하고 젊음을 유지시킵니다.

 

비타민 E12는 꽁치의 붉은 살 부분에 많이 들어있으며 악성빈혈 예방에 좋다고 하는데요. 꽁치는 값도 싸고 맛도 좋고 쇠고기보다 영양이 더 풍부합니다.




꽁치의 효능 1 - 성인병예방
꽁치의 기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EPA성분이 혈중 콜레스케롤을 낮춰주어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증과 같은 성인병에 좋다.

 

꽁치의 효능 2 - 두뇌발달, 치매예방
꽁치는 DHA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 및 치매 예방에 좋다.

 

꽁치의 효능 3 - 골다공증
꽁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꽁치의 효능 4 - 빈혈예방
꽁치의 붉은 살에는 비타민B12와 철분이 풍부하게 있어 빈혈 예방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