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 빌 Vol : 1》에게 영향을 준 영화들
본문 바로가기

《킬 빌 Vol : 1》에게 영향을 준 영화들


2016. 3. 30.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킬 빌 Vol : 1》(Kill Bill Vol:1)에는 타란티노 감독이 보아온 많은 액션 영화들의 장면이 녹아들어가 있다. 그는 수많은 영화의 장면들을 모방하여 영화속에서 그만의 것으로 새로이 만들어냈다.



금연자 金燕子 Hsia yu-yen 1968년

'외팔이 시리즈'로 잘 알려진 장철이 감독을 맡고, <와호장룡>에서 '푸른여우'로 나왔던 액션스타 정패패와 왕우가 출연한 영화 <금연자>는 '황금제비'라는 뜻으로 여주인공인 정패패를 무림에서 부르는 이름이다. 여기서 왕우는 정패패의 사제인 '은붕(린펑)'으로 나왔다. 은붕은 중원을 떠나 칩거한 금연자를 무림으로 다시 불러내기 위해 금연자를 사칭해 사람을 죽이고 다닌다.

< 킬 빌>에서 브라이드(우마 서먼)가 '죽음의 88인회'와 청엽정에서 싸우는 장면은 <금연자>에서 은붕이 정패패를 보낸 뒤 마지막 비장한 결투를 하던 장면이나, 악의 조직을 홀로 들어가 소탕하는 장면에서 그대로 따온 장면이다. 사실 이 장면은 굳이 <금연자>가 아니라도 <복수>와 같은 다른 장철의 영화에서도 트레이드 마크처럼 보이는 모습이지만, 단칼에 상대를 베어넘기고, 피가 뿜어져 나오는 모습에서는 고전적인 화면을 보이는 <금연자>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사망유희 死亡遊戱 1978년

브라이드가 '죽음의 88인회'와 겨루는 청엽정 결투에서 입고 나오는 노란색 츄리닝은 이소룡의 유작인 <사망유희>에서 그가 입고 나온 옷과 비슷하다. 타란티노 감독은 인터뷰에서도 여러번 밝혔듯이 이소룡의 열렬한 매니아였고, 그것을 반영한 것이다. 무기를 쓰지 않을 뿐, 이소룡의 영화에는 장철의 영화들에서 영향을 받은 흔적이 엿보인다. <금연자>와 <복수>에서 보이는 집단 결투의 구조가 이소룡의 영화 <정무문>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타란티노의 <킬 빌>에서 나타난다.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Blood: The Last Vampire 2000년

<킬 빌>에 등장하는 오렌 이시이(루시 류)의 어린 시절에 대한 애니메이션은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의 그림체와 많이 흡사하다. 이는 <킬빌>에 나온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곳이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를 제작한 I.G 스튜디오이기 때문이다. 또한 교복을 입은 오렌 이시이의 애니메이션 속 모습이나, 역시 교복을 입고 브라이드와 겨루는 고고 유바리(쿠리야마 치아키)의 모습은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에서 교복을 입고 뱀파이어들을 처단하는 사야의 이미지와 일치한다. 키타쿠보 히로유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의 오프닝은 케이트 베켄세일이 출연했던 뱀파이어 영화 <언더월드>에 거의 동일한 구도로 카피되기도 했다.





검은 도마뱀 Kurotokage 1968년

후카사쿠 긴지의 1968년작으로 괴도 검은 도마뱀의 활약을 그린 영화다. 오렌이 ‘죽음의 88인회’를 이끌고 도쿄를 활보하는 모습은 숱한 범죄자들을 거느렸던 검은 도마뱀을 모델로 삼은 것이다. 이 영화는 인기가 많아서 <흑장미의 관>이라는 외전을 낳기도 했다. 에도가와 람포 원작을 미시마 유키오가 희곡으로 각색한 작품. 





그들은 그녀를 애꾸라 부른다 Thriller - en grym film 1974년

이 스웨덴 영화는 매음굴에 팔려간 소녀가 스스로 복수에 나서는 성인영화다. 타란티노는 안대를 한 주인공의 모습에서 엘르 드라이버(대릴 한나)를 발견했다. 그는 대릴 한나에게 이 영??보여주었지만, 한나는 “아니, 이거 포르노잖아요!”라며 깜짝 놀랐다고 한다. 타란티노는 그녀에게 “그래도 좋은 포르노인걸요”라고 답했다.






그린 호닛 Green Hornet 1966년

‘죽음의 88인회’가 쓰고 다니는 검은 마스크는 1966년 제작된 TV시리즈 <그린 호닛>에서 가져왔다. 동양 액션영화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그린 호닛>은 평범한 청년이 마스크를 쓰고 범죄집단과 맞서는, 대부분의 슈퍼히어로영화와 비슷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었다. 다른 점이라면 쿵후의 달인인 일본 청년 가토가 보조역으로 등장한다는 사실이었다. 영화화한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는 시리즈.






그림자 군단 Kage no gundan 1982년

1980년대에 방영된 TV시리즈. 타란티노는 이 시리즈를 LA에 있는 일본 방송사를 통해서 봤고, 열광적인 팬이 되었다. 오렌은 <그림자 군단> 네 번째 시리즈에 등장하는 여성 닌자. 그는 오렌이 “매우 일본적이지만, 그리 흔하지는 않은 이름”이어서 마음에 들었다고 한다. 소니 치바가 주인공 하토리 한조를 연기했는데, 이것은 브라이드에게 일본도를 만들어주는 명인의 이름이다.






사무라이 픽션 Samurai Fiction 1998년

청엽정 전투에는 푸른 배경 위에 브라이드와 야쿠자들의 실루엣만 보이는 장면이 있다. 배경을 붉은색으로 바꾸면 <사무라이 픽션>과 똑같다. 타란티노는 <사무라이 픽션>을 봤지만, 골든하베스트와 쇼브러더스의 쿵후영화 오프닝 크레딧에서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들은 강렬한 색채의 배경 위에서 실루엣만으로 쿵후를 보여주다가 음악으로 넘어갔다.”






수라설희 Shurayukihime 1973년

주인공 유키는 어린 시절 부모를 잃은 뒤 복수하겠다는 일념으로 살아남은 소녀. 오렌의 캐릭터와 정원의 결투에 영향을 끼쳤다. 주연 가지 메이코는 주제가 <학살의 꽃>을 직접 불렀는데, 타란티노는 오렌의 마지막을 위해 이 노래를 가져왔다.





신 의리없는 전쟁 新 仁義なき戰い 1974년

사카모토 준지가 감독한 이 영화에서 호테이 도모야스는 주연과 음악을 겸했다. 오렌과 브라이드가 눈쌓인 정원에서 대결할 때 처음 깔리는 빠른 비트의 음악은 호테이 도모야스가 작곡한 이 영화의 테마. 호테이 도모야스는 철없는 젊은이들이 복수하겠다고 쫓아다니는 <사무라이 픽션>의 검술 고수 카자마스리이기도 하다.





아들을 동반한 검객 Kozure Okami: Sanzu No Kawa No Ubaguruma 2001년

<킬 빌>은 호스를 꾹 눌렀을 때처럼 뿜어져 나오는 피가 난무하는 영화다. 타란티노는 이런 설정이 미스미 겐지가 감독한 <아들을 동반한 검객> 시리즈를 재현한 거라고 했다. <아들을 동반한 검객>은 한때 쇼군의 호위무사였던 오가미가 유모차에 태운 어린 아들과 함께 방랑하는 이야기. 사지를 절단하고 신체를 반으로 쪼개는 잔인한 장면이 많다. 타란티노는 이 영화처럼 “칼을 맞은 사무라이가 피를 흘리면서도 고통스럽게 서 있다가 쿵하고 쓰러지는” 걸 찍고 싶었다고 한다.





직격! 지옥권 Chokugeki! Jigoku-ken 1974년

이시이 데루오는 이시이 다카시와 함께 타란티노가 존경하는 두 ‘이시이’ 중 하나다. 그가 감독하고 소니 치바가 출연한 <직격! 지옥권>에는 한 남자가 적을 피해 천장에 몸을 밀착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장면은 오렌에게 존재를 들킨 브라이드가 몸을 숨기는 대목에 인용됐다.





천하제일권

브라이드가 적들을 만나 아픈 과거를 떠올릴 때마다 사이렌 소리와 비슷한 음악이 울린다. 이 음악은 퀸시 존스가 TV영화 <아이언사이드>를 위해 작곡한 것이다. <아이언사이드>는 총에 맞아 은퇴한 형사가 백의종군하면서 범죄자들과 싸우는 영화. 그러나 라열이 출연한 홍콩영화 <천하제일권>은 이 음악을 무단도용했고, 타란티노는 <아이언사이드>가 아닌, <천하제일권>을 기리면서 이 음악을 사용했다.





코피 Coffy 1973년

브라이드가 제거 대상 2호로 올려놓은 흑인 킬러 버니타 그린(비비카 A. 폭스)은 팸 그리어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캐릭터다. 팸 그리어는 <코피> <폭시 브라운> 등에 출연했던 블랙스플로이테이션영화의 여신. 타란티노는 <재키 브라운>에 그녀를 모셔와 경의를 표한 바 있다.






쿵후 Kung Fu 1972년

미국인들이 홍콩 액션영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태어난 TV시리즈. 스승의 복수를 하고 미국으로 도망온 소림 고수가 등장한다. 소림승을 연기해 쿵후영화의 아이콘이 되었던 데이비드 캐러딘은 <킬 빌>에 살모사 암살단의 보스 빌로 출연했다.





하니 클로더 Hannie Caulder 1971년

타란티노는 “<하니 클로더>는 복수를 테마로 삼은 영화 중에서 최고작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이 영화에서 섹스 아이콘 라퀠 웰치는 그녀의 남편을 살해하고 그녀를 강간한 세 남자에게 복수하기 위해 사격술을 배운다. 사격술을 가르치는 사람은 현상금 사냥꾼 토마스 프라이스(로버트 컬프). 타란티노는 “브라이드와 하토리 한조의 관계는 하니와 토마스의 그것과도 같다”고 설명했다.





홍희관 Hung Hsi-Kuan 1977년

라열과 유가휘(고든 리우)가 출연한 쿵후영화. 라열은 사악한 정부관리와 함께 소림사를 불태우려는 악당 파이 메이로 등장했다. 파이 메이는 <킬 빌> 2편에서 모습을 드러낼 브라이드의 사부 이름. 라열 대신 고든 리우가 파이 메이를 연기했다. 타란티노는 어린 시절 우상이었던 고든 리우를 캐스팅한데 감격했는지, 1편에선 그에게 오렌의 심복 자니 모까지 맡겼다.





흡혈귀 고케미드로 Kyuketsuki Gokemidoro 1968년

사토 하지메가 연출한, 외계에서 온 뱀파이어가 등장하는 영화. 브라이드가 비행기에서 내려다보는 도쿄는 이 영화가 사용했던 미니어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