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장 규정, 한국과 대조된 재무확인서 요구
본문 바로가기

미국 상장 규정, 한국과 대조된 재무확인서 요구


2024. 2. 8.

한국 상장사, 미국과 다른 평가체계로 소송 위험성 증가

 


한국 상장사의 평가 부실로 인한 미국 시장 위험성 증가


한국 상장사들이 미국과는 다른 평가 체계로 소송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불거진 사례들을 통해 한국의 상장규정이 미국과 대조됨에 따라 재무확인서 요구 등의 차이가 논란이 되고 있다.

상장 시 평가 부실, 미국 시장에서의 위험성


한국 상장사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할 때 자신들의 실체가 제대로 평가되지 않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의 상장은 투자자들에게 불확실성과 소송 위험성을 야기하고 있다.

미국의 엄격한 규정과 대조되는 한국 상장규정


한국과 미국의 상장규정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미국에서는 상장 시 재무확인서를 엄격하게 요구하며, 변동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상장 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한국 상장사의 재무정보 불일치


한국의 상장사들은 분기 검토보고서와 기업실사 보고서를 제출할 때 최신의 재무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실제 기업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소송 위험성 차이


미국에서는 거짓이나 누락된 정보가 포함된 경우에는 소송이 제기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상장주관사와 회계법인은 극도로 큰 책임감을 느낀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이러한 엄격한 규정이 적용되지 않아 소송 위험성이 낮다는 점이 다르다.


한국 상장사들은 미국 시장에서의 평가 부실과 소송 위험성 증가로 인해 신중한 상장 결정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한국의 상장규정을 미국과 비교하여 개선해야 할 부분을 발굴하고 적절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