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8 전기자동차 '괴물같은 성능에 연비마저 최고'
본문 바로가기

BMW i8 전기자동차 '괴물같은 성능에 연비마저 최고'


2018. 4. 30.

BMW에서 생산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다만 전륜과 후륜의 구동계통을 완전히 분리하여 전기 모터만으로도 어느정도 주행이 가능해서, 전기자동차나 풀 하이브리드의 범주에도 속한다.

i3와 같이 라이프치히 공장에서 생산한다.

<2009년 공개된 BMW Vision Efficient Dynamics 컨셉트카>


<i8 coupe 컨셉트카>


<i8 spyder 컨셉트카>


2011년에는 보다 양산형에 근접한 컨셉트카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 전륜은 전기모터가, 후륜은 1.5리터 3기통 터보엔진이 각각 구동하는 방식으로 파워트레인이 확정되었다. 또한 50대 50의 이상적인 무게배분을 구현하였으며, 컨버터블 모델인 i8 스파이더는 한국계 디자이너 Richard Kim이 작업했다고 한다.



2014년 4월, 양산형 모델이 공개되었으며 판매를 시작했다. 해외에서 생산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서 예약하고 한참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대단하다. 국내에는 2014년에 10대가 우선 배정되어 사전예약을 시작했으나 삽시간에 예약이 완료되는 진풍경을 보여주었고, 그마저도 인도시점이 2015년으로 밀렸음에도 여전히 없어서 못파는 지경의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차량가격이 2억원대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급이 수요를 받춰주지 못하는 상태라 예약 후 오랜 시간이 지나야 인도를 할 수 있는 상태.


북미에서도 드문 차라 굴러다니는걸 보기 매우 힘들지만 딜러를 직접 찾아가는 한정으로는 쉽게 볼수있다. 가격은 약 13만불로 현재 막장 환율로 계산해도 한국돈으로 1억원 중후반대 가격이다. 

이런 상황속에 그레이 임포터를 통해 들여온 것으로 보이는 i8차량이 보배드림 매물로 등록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아직 국내 출시가격이 확정된 상태도 아니지만 대략 3억원 수준으로 가격이 형성되었다 카더라. 이에 네티즌들은 미국의 판매가격을 비춰볼 때 대략 1억 후반~2억원 정도의 가치가 있는 차에 바가지가 심하다는 반응이었으나 실제로 도로에서 이 차량이 굴러다니는 것을 본 목격담이 심심찮게 나오고 있어서 어떤 돈 많으신 분께서 장난감으로 별 부담없이 구입한 것으로 보인다.

양산형 사양은 컨셉트에서 밝힌 사양과 엇비슷하다. 즉 괴물같은 성능의 스포츠카가 연비마저 흠좀무인 상태. 연비는 국내 공인연비는 아직 측정되지 않았으나 유럽연비 기준으로 리터당 47.6km이다!! 기존 고성능 스포츠카의 경우 극악의 연비로 인해 유지비용이 엄청나므로 일반인이 섣불리 유지할 수 없는 넘사벽의 돈먹는 하마였으나 앞으론 i8을 비롯, 포르쉐 918같은 고성능/고연비 하이브리드 스포츠카가 대세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i8은 전기모터만으로 약 37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의 연비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곤란하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들은 외부 전력으로 배터리를 충전해주지 않으면 방전이 되어 전력 보조를 받을 수 없고, 즉 다른 스포츠카들처럼 기름을 왕창 먹게 될 것이다. 개인 차고지에 전용 충전기를 마련해두지 않는다면 사실상 존재의미가 없는 차다.

<레이저 전조등>


<스마트 키>


미래지향적인 외형에 걸맞게 각종 첨단사양이 대거 적용된다. 추후 레이저 헤드램프가 적용될 예정이고, 각종 차량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스마트키가 제공되어 커넥티드카의 면모를 과시한다.

탑기어에도 출연하여 제레미 클락슨이 운전했는데, 극찬을 하였지만 아직은 하이브리드 스포츠카라는 컨셉이 막 떠오르는 새로운 기술인 만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평했다.

2015년 3월 26일, BMW 코리아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i8을 공개하고 국내시장에 정식 출시했다. 차량가격은 1억 9,990만원으로 책정되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한류스타 김수현, 힙합가수 dok2가 예약을 했다고 한다. 이중 dok2가 2015년 5월 22일에 국내 1호로 i8을 인도받았음을 인스타그램에 인증하였다. 이후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도 예약했으며, 야구선수 김태균도 검은색 i8을 구입하여 타고 다니고 배우 하지원과 김래원도 이차를타고있다.BMW 코리아 측은 올해 판매목표를 180대로 잡았는데, 출시 이전부터 예약물량만 100여대에 달한다면서 이 차량의 인기가 매우 높다는 것을 강조했다. 2015년 7월 현재 약 150대 가까이 판매됐다.

다만 아쉽게도 국내 법규상의 문제로 레이저 헤드라이트와 스마트키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세제 지원 법규가 없어서 세금혜택도 없다고 한다. 다만 이정도 고가의 스포츠카를 보유할 여력이 있는 재력가라면 세금혜택은 구매에 있어서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것이다. i8의 국내 공인연비는 13.9km/l인데 BMW측은 에너지 관리공단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비측정방식에 문제가 있다면서 현재 다수 업체가 관련 규정 수정을 요구한 상황이며, 규정이 바뀌는대로 연비를 재측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