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의 발생원인과 근본적예방 방법
본문 바로가기

여드름의 발생원인과 근본적예방 방법


2018. 4. 27.



미국피부학계의 여드름발생에 관련된 임상이론에 따르면,여드름은 하루아침에 생겨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 어떤 원인에 의해 모공이 막혀 제때 나오지 못한 피지가 모공 속에 쌓이면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일정량 이상 쌓이게 되면 약간의 화학적 변화를 거쳐 반고체의 피지덩어리(처음엔 매우 작은 덩어리였다가 점점 커짐)로 변화되는데 이것이 바로 코메도 즉 여드름씨앗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이 여드름씨앗은 생성되자마자 바로 여드름을 유발시키는게 아니라 일정기간 잠복기간을 거친 후에 여드름으로 발전합니다. 이 잠복기란 바로 여드름균이 여드름씨앗을 좋은 먹이로 삼아 급격히 증식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과도하게 증식된 여드름균은 독소를 과도하게 배출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피부세포층이 면역활동을 가동시키는게 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면역활동의 결과가 여드름이란 이름의 염증반응이 되구요.

오랫동안 여드름증상을 겪는 피부의 경우엔 모공이 막히지 않게끔 더욱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상대적으로 모공속에 여드름균이 많이 존재하고 있고 피부세포층이 여드름발생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 한순간이라도 모공이 막히지 않게끔 하는것이 참 중요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여드름발생의 원인은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따지고 들어가면 단순히 '모공이 막히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즉 피지가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AHA트리트먼트는 모공을 막히게 하는 대표적 원인인 묵은 각질을 정리하기 때문에 피지분비가 원활해져 여드름씨앗(코메도) 생성을 막아 여드름증상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또 다른 원인들에 의한 모공막힘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습니다.

강조하지만, 여드름예방을 위한 대표적인 최상의 방법은 '모공이 막히지 않게 하기' 입니다.

모공이 막혀있지 않고 뻥 뚫려 있다면 피지분비가 원활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평소 피지가 콸콸 분비되는 악지성피부이더라도 여드름씨앗(코메도)이 왠만해선 생길 수가 없어서 여드름염증이 발생할 수가 없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 성인여성들의 모공을 막히게 하는 대표적인 원인들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묵은 각질입니다.

평상시 각질관리를 잘 하지 못하거나 과각질증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각질로 인해 모공이 막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묵은 각질이 모공을 제대로 막는답니다. 그래서 평상시 각질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하구요.. 그리고 각질관리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매일 조금씩 부드럽게'입니다.

보통 각질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스크럽이나 필링젤 같은 제품의 사용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엑스폴레이팅 제품들의 경우에 즉각효과를 위해 한번에 묵은 각질을 왕창 벗겨내는 작용방식을 가지곤 하는데.. 이러한 방식은 당장의 효과는 환상적일지 모르겠지만 피부생리상 자극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더 많은 각질을 생성할 가능성이 커서 오히려 모공이 더욱 확실히 막히게 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보통 작용방식이 다소 터프하여 자주 사용할 수 없기에(주1~2회) 그 공백기간동안 모공을 막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래서 '매일 조금씩 부드럽게' 각질정리를 하는 것이 최선이 되는 것이죠.. 이러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것이 저농도의 AHA(과일산)제품을 매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농도의 AHA제품은 묵은 각질만 선택적으로 정리하기 때문에 피부에 무리를 주지 않고(과각질현상을 유발함이 없이) 효과적으로 각질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메이크업 입니다.

메이크업 제품들은 그 목적상 피부를 가리고 덮게 됩니다. 그래서 메이크업 제품들의 성분구성상 '유분(기름), 활석(돌가루), 색소' 성분들이 주요성분들인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밀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덩달아 모공을 제대로 막을 수가 있습니다. 결국 여드름씨앗을 생성하는 결과가 되는것이죠.

물론 최근에는 지성피부를 위한 오일프리의 가벼운 제품들이 있기 하지만 주요성분구성상 분명 한계는 있습니다.

그래서 평상시 메이크업을 즐겨하신다면 이제부터라도 최대한 메이크업을 가볍고 단순하게 하셔야 하구요..워터베이스의 지성용제품들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들도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기초화장만 하고 '맨얼굴로 다니기'입니다.

그리고 모공이 단 몇시간만 막히더라도 여드름씨앗(코메도)는 쉽게 생성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몇시간동의 메이크업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 그리고 요즘 사용이 간편하고 고기능성 메이크업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트윈케잌, 투웨이케잌, 압축파우더, 파우더팩트 등'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보통 워터푸르프(방수)기능이 기본이고 인류역사상 최고의 밀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커버력은 매우 탁월하지만 이에 반해 모공을 아주 제대로 막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이러한 제품들은 여드름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1순위 제품들입니다. 참 그리고 보정을 위해 '파우더 덧칠하기'도 피하시구요. 피지흡착의 좋은 기능도 있다고 하지만 그 반대로 모공을 막을 수 밖에 없으니까요.. 피지분비가 왕성한 분은 특히 피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유분(오일)함량이 많은 영양(보습)크림 혹은 자외선차단제 등입니다.

성인여성들 대부분이 보통 밤시간에 촉촉한 피부를 위해 나이트케어용의 영양크림을 한두가지는 꼭 사용하시는데요.
이 나이트케어 제품들 중 대부분은 피부의 수분손실을 강력히 막기 위해 유분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평상시 피부가 건조한 분들에게는 이상적일지 모르겠지만, 제품속의 과다한 유분은 피부위에 막을 두텁게 형성하기 때문에 모공을 막을 가능성이 큽니다. 여드름증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여드름을 새롭게 유발하는 원인이 되곤 합니다. 나이트 케어라고 별게 있는게 아닙니다. 그냥 수분손실을 막고 적절한 수분공급 충실히 하시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그래서 유분함량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수용성의 몇가지 탁월한 성분들이 함유된 제품들만으로 대등한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히알루론산, 소디움PCA, 디메치콘, 글리세린'등이 다량 함유된 제품만으로 말이죠. (제품 뒤의 성분면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자외선차단제도 유분이 많이 함유된 제품도 모공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자외선차단제는 현대여성의 필수 스킨케어 단계이지만,  여드름증상이 있다면 제품선택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보통 완벽한 자외선차단효과를 위해 SPF지수가 30이상 되는 높은 제품을 많이 사용하시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차단지수를 높이는 제조과정에서 유분함량이 높아지기 쉽습니다. 주의하시구요.  (미국FDA의 자외선차단제 연구에 의하면, 안정성과 효과를 동시에 만족하는 SPF지수는 15~30까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차단지수(SPF) 30과  30이상의 제품을 비교연구해 본 결과 실제 차단효과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나오는 자외선차단제품의 표기한도는 SPF3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
 

네번째.. 매일 두번 깨끗한 클렌징을 하지않고, 때때로 건너뛰기.

클렌징은 매일 두번 철저하고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특히 우리의 도시생활이란 것이 먼지와 오염물질로 가득찬 곳에서 사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피부위에는 노폐물이 쉽게 쌓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출후에는 바로 세안을 깨끗이 하셔야 하구요. 그래서 피지가 나오는 모공주위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해야합니다. 먼지등은 피지와 결합하여 쉽게 노페물이 되어 모공을 막기 쉽습니다. 그리고 메이크업을 하신다면 꼼꼼하고 세심한 클렌징은 필수이구요..  혹시 몸이 피곤하거나 귀찮다고 씻지 않고 주무시는 것은 모공을 막히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클렌징제품은 좀 비싸더라도 검증되고 우수한 제품을 사용하세요. 혹시 싼맛에 조악하고 허접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차라리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주기도 합니다. 세정력은 둘째치고 피부를 자칫 건조하고 민감하게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AHA트리트먼트를 사용하시는 중에 위 모공막는 원인들에 대해 유념하신다면 여드름이 제대로 예방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치료에 있어서 핵심은 증상 자체에 대한 처치보다는 예방에 있음을 명심하시구요.. 왜 예방인지 잘 아시겠죠.. 일단 발생한 여드름씨앗은 절대 피부속에서 스스로 없어지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피부밖으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피부입장에서는 이물질이기 때문이죠.

(아울러 증상자체를 당장 급속하게 완화(진정)시키는 염증진정제품은 어쩌면 이후에 더 큰 여드름으로 터져나오게 합니다. 피부속에  일단 여드름씨앗이 생기면 계속 커질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씨앗의 크기가 바로 여드름염증의 심한 정도를 결정합니다. 이제는 여드름진정 급속완화제품에 대한 관심은 접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