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구의 특징과 가격
본문 바로가기

열기구의 특징과 가격


2018. 4. 12.



열기구 조종: 비행 계획을 세우면서 조종사는 자신의 열기구가 어디로 비행 해야 할 것인가를 알아야 하며, 날아가는 비행 경로상에 착륙할 만한 곳을 미리 확보해 두어야 한다.



열기구 이륙 준비시간 및 착륙 후 마무리시간: 열기구를 부풀리고(inflaton), 다시 공기를 빼는데(deflation) 숙련된 지상요원들은 15 분 이내로 열기구를 팽창하고 이륙 시킬 수 있으며 비행을 마친 후 공기를 빼고 구피를 주머니에 집어 넣는 데도 약 15분 정도면 가능하다.



하루 중 열기구가 비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 열기구는 통상 이른아침해가 뜬직후와 늦은 오후 해지기 직전에 바람이 잔잔할 때가 비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왜냐하면, 이때가 태양이 하늘에 낮게 떠있기 때문에 바람이 잔잔하여 열기구를 운용하는 데 최적의 기상이기 때문이다.



열기구 야간비행: 밤에도 비행은 가능하다. 그러나 야간 비행을 위하여 필요한 장비를 갖추어야 비행이 가능하며 장비가격이 고가임으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야간에 비행하지 않는다.



열기구 착륙 후 회수방법: 열기구가 이륙하여 멀리 비행하면 지상요원이 열기구를 회수하기 위하여 따라 가게되며, 지상요원과 조종사는 서로 무전교신를 하기 때문에 열기구가 착륙하면 지상요원에게 즉시 연락하여 그 지점으로 차량이 찾아가서 열기구를 회수한다.



열기구 가격: 가격은 대략 고급자동차 한 대 값이며, 약 2,000만 원 ~ 3,000만 원이면 구입이 가능하며, 25인승 정도의 대형 기구는 3억 원 이상이다. 중고 가격은 신품의 약 50 ~ 75% 정도 가격이면 구입이 가능하다.



열기구를 만드는 재질: 구피 재질은 낙하산과 패러글라이더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립스탑나일론 원단을 많이 사용하며, 폴리에스터나 다른 원단을 사용하기도 한다. 구피 아래쪽에 열려있는 부분은 주로 불에 타지 않도록 방염 처리된 노멕스 같은 원단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경주용 자동차 레이저용 옷이나 소방수용 옷을 만드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열기구의 연료: 주로 프로판 가스를 사용함. 연료통은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에 담는데 용량은 20~30㎏이며, 시간당 20㎏의 연료가 소모된다. 가격은 60kg에 9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 든다.



열기구의 수명: 대개 구피의 수명은 500시간이며, 대부분의 운용자가 1년에 50시간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면 10년 정도는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