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변기 뚫는 여러가지 방법
본문 바로가기

화장실 변기 뚫는 여러가지 방법


2018. 2. 26.

예기치 못한 순간에 변기가 막히는 당혹스러운 일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경우 전문 배관공에게 큰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스스로 수리가 가능하다. 효과가 좋은 배관 청소 도구 혹은 뜨거운 물, 베이킹 소다 그리고 식초를 사용해 집에서 직접 만든 청소 용품 등을 사용해 뚫을 수 있으나 깊이 막혔을 때는 전문적인 도구인 관통기 혹은 습식 진공 청소기를 사용해볼 수 있다.



배관 청소 도구 (일명 뚫어뻥) 사용하기

1.넘치는 것을 막는다. 

만약 변기가 제대로 한번에 물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다시 물을 내리지 않도록 한다. 이는 더 많은 물이 막혀있는 변기로 흘러가게 하기만 하기 때문이다. 대신 변기의 물탱크 뚜껑을 열고 플래퍼 밸브를 닫는다. 이렇게 하면 변기로 더 많은 물이 들어가지 않는다.

플래퍼는 밸브는 체인에 붙어있는 원형의 배관 마개이다.
변기 물탱크 안의 물은 더럽지 않기 때문에 손을 넣어 마개를 닫아도 위생상의 문제가 없다.


2.수리 준비를 한다. 

물이 넘칠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신문지나 키친 타올 등을 바닥에 깔아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물이 넘쳤을 경우 청소가 더욱 용이해진다. 또한 환기팬을 켜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하여 악취를 최소화 하도록 한다.

만약 막힌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라면 고무 장갑을 착용하도록 한다. 변기는 위생적인 물건이 아니므로 고무 장갑을 착용하여 각종 세균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도록 한다. 고무 장갑은 팔꿈치까지 올라오는 기장의 것을 선택한다.
옷이 더러워질 경우에 대비해 오래되고 낡은 옷을 입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3.막힌 것을 치울 수 있는지 확인한다. 

변기 막힘의 원인이 육안으로 확인이 된다면 손을 넣고 치워보려고 해본다. 손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나 막힘의 원인 (아이의 장난감 같은) 확실이 보인다면 배관 도구를 사용하지 말고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4.품질이 우수한 배관 청소 도구를 사용한다. 

튼튼하고 크기가 큰 고무 뚫어뻥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공 모양의 제품 혹은 아래쪽 테두리가 밖으로 펼쳐져 단단히 밀폐가 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크기가 작고 저렴한 흡착식 컵 모양의 제품은 피하도록 한다. 이것은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배관 청소 도구가 단단히 부착되어 밀폐되지 않는다면 오래된 걸레나 해진 천 등을 뚫어뻥 끝에 대고 랩으로 싸서 공기가 새어 나오지 않게 한다.
사용하기 전 먼저 뜨거운 물에 뚫어뻥의 고무 부분을 대고 있는다. 이렇게 하면 고무가 부드러워져 더욱 밀폐가 잘 되기 때문이다.



5.변기 안으로 뚫어뻥을 넣는다. 

도구가 완전히 구멍을 막도록 하고, 물 안으로 넣어 뚫어뻥이 물에 잠기듯이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공기가 아니라 물을 이용해 압력을 밀고 다시 당기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세면대에서 물을 받아 변기에 넣고 다시 작업한다.

변기 구멍 위에서 뚫어뻥으로 펌프질을 한다. 처음에는 단순히 공기만 밀어 넣기 때문에 천천히 움직여 밀어 넣는다. 그런 다음 재빠르게 위로 올려 막힌 것을 풀어준다. 이제는 물이 내려갈 때까지 힘차게 밀고 당기듯이 작업한다. 변기를 완전히 뚫을 때까지 15-20분 가량 소요될 수 있다. 단단한 물체가 변기를 막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확실해질 때까지 인내심을 갖도록 한다. 이렇게 도구를 사용해 뚫는 것만으로 충분하지만 한번에 뚫어지는 것이 아니라 몇 번의 노력과 물내림을 반복한 끝에 효과를 볼 수도 있다. 한번에 수 많은 펌프질을 해야한다.


6.배수 확인을 위해 물을 내린다. 

완전히 물이 내려가더라도 변기 막힘의 원인이 남아있어 완전히 깨끗한 배수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뚫어뻥을 변기에 놔두고 다시 변기를 물로 채운다. 이 때 물의 양은 평소 변기에 찬 물 정도면 적당하다. 단단히 막힌 변기의 경우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해야 할 수도 있다.



효소 제품 이용하기

1.효소 성분의 배관 세척제를 구입한다. 
변기를 막고 있는 원인을 액화할 수 있는 효소가 배합된 성분의 제품을 찾는다. 이러한 효소는 오수 정화조에서 폐기물을 분해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종류의 제품들은 대게 주거 개선 용품점이나 가까운 마트의 배관 청소 코너에서 찾아볼 수 있다. 효소를 사용한 제품은 환경이나 파이프에 해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배관 청소에 선호되는 제품이다.
이 방법은 유기적 폐기물에만 유효하며 장난감 등 기타 물건이 막힌 경우 효과가 없다.


2.용기에 기재된 사용법을 따른다. 

권장되는 양만큼 효소 세제를 변기에 붓는다. 일반적인 효소 제품은 하룻밤 동안 기다려야 한다. 변기를 막히게 한 원인이 해소되면 변기 배관은 정상적으로 복구될 것이다.



직접 배관 청소도구 만들기

1.2L 가량의 물을 끓인다. 

만약 많은 양의 오물을 내리려고 하려다 변기가 막혔다면 뜨거운 물, 베이킹 소다 그리고 식초를 섞은 것을 사용하면 화학 성분의 배관 청소 제품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2L 가량의 물을 끓이고 잠시 식히는 동안 다른 재료를 변기 안에 넣는다.

최소 2L의 물은 사용해야한다. 이 보다 적은 양의 물은 막힌 변기를 뚫을 만큼 충분한 압력을 줄 수 없으므로 효과가 없다.
물의 온도는 우리가 평소 마시는 뜨거운 차 정도의 온도보다 더 뜨겁지 않도록 주의한다. 펄펄 끓는 온도의 물은 자기로 된 변기에 금이 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기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막힌 것을 뚫을 수 있을 정도로 압력을 가할 수 있을 정도로 온도를 맞추도록 한다.



2.베이킹 소다 한 컵 그리고 식초 두 컵을 변기에 붓는다. 

베이킹 소다와 식초는 화학 반응이 일어나 막힌 변기를 뚫는 기능을 한다. 증류하여 제조된 백색 식초가 흔하게 사용되지만 사실 종류의 상관없이 어떤 식초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 두가지가 섞이면서 거품이 많이 일어나게 된다.

베이킹 소다와 식초가 없다면 변기에 주방용 세제를 몇 번 뿌린다. 주방 세제 역시 막힌 변기를 뚫는데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장난감 등과 같이 딱딱한 물체가 변기 막힘의 원인인 경우 효과가 없다.


3.뜨거운 물을 변기에 붓는다. 

변기의 가장자리에 가까이서 물을 붓기 보다, 변기 옆에 서서 본인의 허리 높이에서 물을 붓는다. 이것으로 변기에 압력이 가해져 막힌 것이 뚫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4.하루 밤 정도 놔둔다. 

아침에 일어나서 변기 물을 내린다. 이렇게 집에서 만든 재료를 사용한 방법은 유기적인 물질로 인해 변기가 막혔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약 2번의 시도에도 물이 제대로 내려가지 않는다면 변기를 막고 있는 단단한 물체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 때는 전문가가 사용하는 관통기 혹은 철사로 된 옷걸이 등을 사용해 꺼내야 한다.



관통기 사용하기

1.관통기를 구매하거나 빌린다. 

관통기는 ("배수관 청소 막대기" 혹은 "스프링 관통기" 등으로 불리기도 함) 유연한 와이어가 여러 겹 둥글게 말린 코일 형태의 도구로 변기의 곡선을 이름처럼 "관통" 하여 단순한 와이어보다 더 깊은 배관까지 닿을 수 있게 만들어진 제품이다. 가장 좋은 것은 "토일렛 오거" 라고 불리는 것으로 특별히 변기에 손상을 입히거나 얼룩이 지지 않도록 디자인 된 제품이다. 전문 배관공 역시 이 토일렛 오거를 사용해 작업한다.



2.관통기 끝을 변기 안으로 넣는다. 

관통기를 밀어 넣으며 변기를 막고 있는 원인이 느껴질 때까지 깊이 밀어 넣는다.



3.관통기를 비틀어 밀어 넣는다. 

여기서 포인트는 변기 막힘의 원인인 물체를 작게 분해하여 파이프로 꺼낼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관통기를 조금씩 움직이며 변기를 막고 있는 물체를 치우기 위한 작업에서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다. 물이 내려가면 정상적인 속도로 물이 내려가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시 한 번 물을 내려본다.




4.관통기를 반대 방향으로 밀어 넣는다. 

변기의 꼬불꼬불한 배관 모양 때문에 반대로 방향으로 관통기를 더욱 깊이 밀어 넣어야 할 수 있으며 이 때는 변기의 일부분을 떼어내고 작업한다. 이는 특히 호기심 어린 아이로 인해 딱딱한 물건이 변기 안에 들어가 막혀버린 경우라면 더욱 그러하다. 만약 물체가 무엇인지 안다면, 그리고 변기를 떼고 교체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면 전문 배관공을 부르도록 한다.



철사 옷걸이 활용하기

1.철사 옷걸이를 풀어 곧게 만든다. 

그런 다음 해진 천 등으로 옷걸이 끝을 감싼다. 강력 접착 테이프를 사용해 천을 고정시킨다. 이는 뾰족한 옷걸이 끝이 자기로 만들어진 변기에 손상을 가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철사 옷걸이 방법은 일반적인 변기를 막히게 한 물체가 너무 깊숙하지 않은 곳에 있으며 배관 속 대략 10cm 내외 정도의 깊이에 있을 때 효과적이다.



2.천으로 감은 끝을 변기에 넣는다. 

옷걸이가 변기에 들어가면 비틀며 밀어 넣어 배관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원형을 그리며 움직인다. 물체가 느껴지면 더욱 밀어 넣는다. 물이 내려갈 때까지 이 작업을 계속한다.

이 때 고무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옷걸이를 움직이며 오물이 튈 수 있기 때문이다.
변기를 막고 있는 물체를 느끼지 못했고, 변기가 내려가지도 않는다면, 막힘의 원인이 옷걸이가 닿을 수 없는 곳에 있다는 뜻이다. 이 때는 전문 도구인 관통기를 사용하도록 한다.



3.배관이 뚫리면 다시 한번 물을 내린다. 

변기를 막고 있던 물체와 더러운 물이 정상적으로 배수가 될 것이다. 만약 물이 내려가는 속도가 아직 느리다면 옷걸이가 닿을 수 없는 곳에 깊숙이 밀려 들어갔을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관통기를 사용하도록 한다.



화학 청소 제품 사용하기

1.화학 성분의 배관 청소 제품을 구입한다. 

대부분의 상점, 철물점, 대형 상점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화학적 제품이 사용은 사람과 애완 동물에게 좋지 않고 파이프의 부식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또한 염소를 사용한 제품은 환경에도 유해하다.

만약 딱딱한 물체가 배관을 막고 있는 것 같다면 이 방법을 쓰지 않도록 한다. 대신 관통기 혹은 전문 배관공의 도움을 받는다.
변기 전용으로 나온 제품을 선택한다. 다른 배관 청소 제품은 변기에 손상을 가할 수 있다.




2.필요한 만큼 세제를 변기에 붓는다. 

이 때 제조사의 사용법을 참고하도록 한다. 유독 가스가 화장실 전체로 퍼지지 않게 하기 위해 변기 뚜껑을 닫는다.

화학 제품을 변기에 부은 직후 뚫어뻥을 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지하도록 한다. 유해한 화학 성분이 본인의 몸에 튈 수 있어 위험하다.
화장실의 환기가 잘 되도록 하여 화학 성분을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습식 진공 청소기 사용하기

만약 뚫어뻥 그리고 관통기 모두 시도해 보았으나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습식 청소기를 사용해본다. 일반 청소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습식 청소기만이 물과 접촉해도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1.청소기를 사용해 변기의 물을 비운다. 

변기에 물과 잔해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하여야 배관을 막고 있는 물체를 청소할 수 있다.



2.청소기 호스 끝을 변기 안에 넣는다. 

구멍 안으로 7-10 cm가량 들어가도록 밀어 넣는다. 부가 장치를 끼워 사용하기 보다 유연한 호스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한다. 완전히 밀폐하기 위해 호스를 변기 구멍 입구에 대고 그 주변을 수건으로 감는다.



3.청소기 전원을 켠다. 

한 손으로 수건에 꼭 잡아 밀폐가 잘 되도록 한다. 그리고 청소기가 막힌 물체를 청소할 때까지 기다린다. 청소기의 흡입력이 막혀있던 물체를 빨아들여 청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