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닭백숙에 넣어먹는 엄나무의 효능
본문 바로가기

주로 닭백숙에 넣어먹는 엄나무의 효능


2017. 12. 10.

엄나무

음나무는 닭백숙에 많이 이용되는 나무이고 한자로 해동목(海桐木), 자추목(刺秋木)이라고 불리며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성 키가 큰 나무로 줄기에 가시가 많고 몸집이 매우 크게 자라서 둘레가 4m을 넘는 것도 있으며 한곳에 운집하여 자라지 않고 드문드문 하나씩 성장하는 특성이 있다. 

순의 효과

음나무의 새순을 개두릅이라고 한다. 참두릅보다 진한 향과 살짝 청량감이 도는 쌉싸름한 맛이 있어서 이쪽을 더 선호하는 이들도 많다. 다만 과식하면 설사를 할 수도 있다.
이 내용은 동의보감 및 민간 전설에서 유래한 것들이다.
엄나무의 약효는 강장작용, 신장작용, 진통작용과 간장질환, 만성간염, 신경통, 관절염, 늑막염, 부종, 
염증, 암, 피부병, 등에 효능과 치료 작용이 있고 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음나무 기름을 내는 방법 
먼저 두말이상 들어가는 오지항아리 2개를 준비해 그중 하나를 땅속에 목만 나오도록 묻고 남은 항아리에 굵은 생 엄나무를 잘게 쪼개어 가득 담고 입구를 삼배나 순면 두 세 겹으로 막은 다음 명주 끈이나 순면으로 단단하게 묶고 항아리 표면을 굵은 새끼줄로 칭칭 감고 진흙을 이겨 3~5cm 두께로 바른다. 

이것을 땅속에 묻은 항아리에 엎어 놓고 항아리가 서로 맞물린 부분을 진흙을 이겨 두껍게 발라 잘 봉한 뒤에 항아리 위에 왕겨나 톱밥을 10가마니쯤 붓고 불을 붙여 일주일쯤 지나 겨나 톱밥이 다 타고 나면 아래 항아리에 고인 기름을 쓴다. 

열매

열매는 10월에 콩알처럼 검게 핵과로 익고,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나 순정종자(純正種子)가 적게 나타난다.


꽃은 7~8월에 핀다. 꽃말은 '경계, 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