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지닌의 효능과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아르지닌의 효능과 부작용


2017. 12. 8.

아르지닌
Arginine (Arg, R)
아미노산의 하나. 아르기닌, 알기닌이라고도 하지만, 알긴산과는 전혀 관계없다. 
라이신, 히스티딘과 함께 아미노기(-NH2)가 2개 있어서 염기성을 띤다.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체내의 암모니아를 분해할 때 요소로 변환할때 쓰이는 요소 회로의 필수요소. 또한 상피세포, 뇌세포, 산화질소 등을 만들 때에도 많이 쓰인다. 이외에도 항산화기능, 면역 조절, 상처 치유, 신장질환 예방 및 발기부전 증상 개선 등등에 효능이 있는 킹왕짱 아미노산이다. 


여기서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는데, 눈치챘겠지만 협심증이나 고혈압 증상을 치료할 때 쓰이는 거다. 또한 무산소 운동을 하기 전 복용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운동의 효과를 높여주며, 더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어찌보면 현존하는 만병통치약이라고 할 수 있지만, 피부에는 절대 발라선 안된다.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데다, 아르지닌은 염기성이라 장기적으로 피부를 손상시킨다.

참고로 인체에 침입한 박테리아들은 아르지닌을 꿀꺽하려 들곤 하는데, 메티오닌이 함정카드로 발동되는 경우가 있다. 

다른 첨가물이 안 든 순도 100% 아르지닌은 더럽게 맛없고 냄새 고약하기로 유명하다. 맛은 구글에서 arginine taste 라고 검색하면 자동검색으로 arginine taste bad, arginine taste horrible이 뜨며 냄새는 정액과 유사하다 고 토로하는 의견이 흔할 정도. 이게 왜 문제냐면 아르지닌의 권장 섭취법 중 하나가 "파우더를 맹물에 타먹는 것" 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