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소녀의 감성보컬 '설아'
본문 바로가기

우주소녀의 감성보컬 '설아'


2017. 4. 22.

우주소녀의 막내같은 맏언니 설아

우주소녀의 리드보컬로 새벽에 듣기 좋은 감성 보컬의 소유자. 노래로 마음을 녹이는 감성소녀.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외모와 달리 팀의 맏언니이기도 하다. 얼핏 도도해 보이는 외모지만 사실 애교가 많은 편이라고.



비바걸스 출신은 아니지만 엑시와 함께 그 당시 미디어라인 엔터테인먼트 연습생이었다. 미디어라인 연습생 기간과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연습생 기간을 합치면 10년이나 된다고 하는데, 이는 선배 그룹인 씨스타의 멤버들보다 연습생을 오래 보낸 셈이며, 트와이스의 지효와 연습생 경력이 비슷하다. 데뷔 전 연습생 시절에 케이윌의 콘서트인 케대박 콘서트에서 틀어주는 영상에 많이 나갔다. 물론 상대는 케이윌. 엑시와 함께 나가기도 했고, 막내 다영도 나간 적이 있다.


힙합과 랩에 욕심이 많아서 가끔 랩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아직 많이 부족하다. 설아의 랩 실력은 우주 LIKE 소녀 5화에서 볼 수 있는데 그냥 못하는 걸 넘어서서 랩을 시작하니 박자까지 못 맞출 정도. 정기고는 '좋아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은 구분해야 한다.'라면서 '앞으로 설아는 랩은 하면 안되겠네.'라고 말했다. 다만 포지션이 보컬인 것을 고려하면 보컬리스트치고는 잘하는 편이고 자신도 힙합과 랩에 관심이 많다고 자주 어필하니 기대는 해보자.


애프터 스쿨 클럽에서도 힙합을 좋아한다고. 밝혔다. 모모모보다 캐치미 안무를 더 선호한다고 한다. 2016년 9월 27일 키스 더 라디오에서 멤버들을 소개하는 랩을 선보였다.

연습생 시절이 길다보니 힘들었는지 명언집을 읽었다고 한다. 홍키라 출연 당시 설아의 명언소개타임 같은 코너속 코너를 통해 몇개 소개되었다. 명언의 영향인지 카페 채팅에서도 '우리는 돈을벌고 또 건강을 찾기 위해 돈을 쓰죠. 그러기전에 건강을 챙겨야해요' 라며 팬들 건강을 염려하는 명언스러운 말을 남겼다.

스트레스 해소법으로는 엄마와 통화를 하며 속을 털어놓거나 조용히 앉아 시를 읽는것이 있다고한다.

멤버중에 살이 잘 찌는 편이다. 조금 방심하면 훅~ 찌는 편. 루다, 여름이는 평소에도 살이 잘 안찌고, 보나, 은서, 엑시, 선의는 몸무게 관리가 잘 되는 편인데, 설아는 유독 몸무게 관리가 잘 안된다. 데뷔앨범인 모모모 활동때는 데뷔전보다 대략 7kg정도 살이 쪄서 얼굴이 좀 퉁퉁하게 나왔다. 그래서 7kg를 뺀 후 비밀이야 활동때에는 만개한 외모와 스타일변화를 준 것이 시너지를 이뤄 많은 주목을 받았다. 마찬가지로 너에게 닿기를 활동때에도 그 몸무게를 유지했는데, 구정이 지나면서 또 살이 올라서 좀 통통해졌다. 살이 찌는 것도 찌는거지만 유독 살찌면 표가 잘 나는 편.


우주소녀 내 빵순이 1호. 사인회에서도 혼자서 남들 시선은 전혀 신경쓰지않고 묵묵히 빵을 맛있게 먹는 모습이 직캠에 많이 찍힌다. 그리고 돈가스를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생활력이 0에 매우 가깝다. 집안일에서 종종 열외되는데, 왕언니라서 열외인 게 아니라 못해서 열외인 것. 멤버 중 요리 못 하는 사람 랭킹 압도적 1위이다. 이는 우주 LIKE 소녀 6화를 보면 단호박을 자르다 떨어트리는 장면까지 나오니 확인하고 오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숙소를 제일 깔끔하게 사용하는 멤버.

물 공포증이 있다. 우주 LIKE 소녀 1화에서 자세하게 묘사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8화에서는 물 공포증 때문에 바나나보트와 같은 수상레저 보트를 타지 않았다.

닮은꼴로 조윤희가 자주 언급되며, 우츠동, 망나뇽도 언급된다. 망나뇽을 닮긴 닮았다.

연습생 경력이 길고 나이가 제일 연장자라서 그런지 13명이 단체로 예능이나 리얼리티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할때는 리더인 엑시가 아닌 설아가 진행자를 맡고있다.

매운 것을 잘 못 먹는다.

'비밀이야' 활동 당시 팀내 유일한 흑발에 앞머리를 내린 헤어스타일로 비주얼에 대한 반응이 좋았다. MoMoMo 활동 때보다 더 눈에 띈다는 반응. 음악방송 후에 우주소녀 흑발 긴머리에 쉿하는 애 누구냐는 글이 꽤 올라올 정도. 팀과 본인의 인지도 상승에 도움이 되었다. 실제로 V앱 방송에서 뮤비촬영중 가장 예뻐진 멤버로 멤버들 사이에서 몰표를 받았다.
'너에게 닿기를' 활동에서도 저번과 같은 헤어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곡 컨셉인 교복까지 입으니 비주얼이 확 눈에 띄는 모양이다. 흑발+긴머리+하얀 피부+교복 스타일이 시너지 효과를 내서 각종 사이트에서 암쏘파인 룩쏘파인 하는 흑발 긴머리 누구에요? 라는 반응이 꽤 보이고 있다.

맏언니이지만 팀내에서 실질적인 힘은 딱히 없는 편. 멤버들이 대체로 말은 잘 듣지만 설아가 본의 아니게 몰이당하는 경우가 꽤 있다.

우주소녀 멤버 중 수빈과의 친분이 두텁다. 좋아하는 것이라고 나열한 목록중에 수빈이 별도로 있을 정도. 항상 붙어 다니고 최근들어 이 둘의 케미가 잘 표현되는 떡밥들이 많다. 개그코드가 잘 맞아서 잘 붙어다닌다고 한다.

우주소녀 갤러리에서 설아의 사진을 올리고 누구냐고 물으면, '설아니?'라는 댓글이 올라온다. 실제로 디시콘 중에 설아라고 알려주는 디시콘이 존재한다. 우주소녀 갤러리에 글을 올린다는 소문에 대해 설아는 말도 안된다는 반응을 보였다.

161009 팬싸에서 수빈이 "수빈에게 설아란?"이란 질문에 "♡ 신장ㅋㅋㅋ"이라는 대답을 했다.

수빈의 증언으로는 후드티를 자주 입는다고 한다.

배우 황우슬혜와 닮았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좋아한다. 보면 자기 어릴때 보는거 같아서 좋아한다고.. 50번도 넘게 봤다고 한다.

가오나시를 좋아해서 가오나시 인형 모으는게 취미라고 한다.

갈색과 버건디색을 좋아한다. 빨간색도 좋아하고 검은색도 좋아..

팬들에게 종종 특유의 분위기로 인해 설아히메 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연습생때 설아,보나,수빈,엑시 4명이서 게임을 해 지는 사람이 벌칙으로 카페알바에게 '카페라떼 아리아나 그란데 사이즈로 주세요'라고 말한적이 있다고 한다. 그것도 엄청 진지하게. 그런데 알바가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들어서 '네?' 하고 다시 묻자 태연하게 아리아나 그란데 사이즈를 달라고했다 한다.
영화를 보고 자주 우는듯 하다. 이터널 선샤인을 보고 5시간을 울었으며 연습생 시절 연습실에서 루다와 검은사제들을 보다 돼지를 보고 반려묘인 '양말이'가 보고싶다고 울었다고 한다. 귀없는토끼2도 보고 울었다고 한다.